참고문헌
- 강은형 (2001). 중학생 자유주제 과학탐구의 문제 해결 유형과 탐구수준 평가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 주식회사.
-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김영신 (2003).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58-469.
- 김성근, 여상인, 우규환 (1999). 과학 수업에서 학생 질문에 대한 연구(II)-학생 질문의 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560-569.
- 김수경, 차희영, 김중복 (2005). 과학 탐구능력 향상을 위한 실생활 소재 모듈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754-764.
- 김재우 (2000). 중학생의 과학적 탐구 문제 설정 과정에 대한 사례적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정률, 박정희, 박예리 (2005). 중학생의 탐구 능력을 위한 지구과학 모듈의 개발.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6(3), 183-198.
- 김희경, 송진웅 (2004). 학생의 논변활동을 강조한 개방적 고학탐구활동 모형의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16-1234.
- 류시경, 박종석 (2008). 구조화 정도가 다른 탐구 상황에서 과학영재들이 생성한 과학탐구문제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860-869.
- 박승재 (1998). 한국 역사 속 과학 탐방 보고서. 사단법인 한국과학교육 단체 총연합회.
- 박승재, 조희형 (1995). 과학학습지도. 서울: 교육과학사.
- 박종호, 김재영, 배진호 (2001). 자유탐구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0(2), 271-280.
- 박종원 (2005). 학생의 과학적 탐구분제의 제안과정과 특성 분석. 새물리, 50(4), 203-211.
- 배진호, 김진수, 윤봉희 (2005). 식물을 활동한 탐구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및 관찰능력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 제30집, 37-68.
- 신동훈 (2007). 과학 현상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의문 유형과 초등교사들의 설명 유형과의 관계. 초등과학교육, 26(2), 149-160.
- 이봉우 (2005). 외국 과학교육과정의 탐구기준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873-884.
- 이혜정, 정진수, 박국태, 권용주 (2004). 초등학생들과 초등예비교사들이 관찰활동에서 생성한 과학적 의문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1018-1027.
- 임청환, 남진수 (1999). 초등학생의 정신용량과 인지양식에 따른 과학남구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441- 447.
- Abd-El-Khalick, F., Boujaoude, S., Duschl R., Lederman, N. G., Mamlok-Naaman, R., Hofstein, A., Niaz, M., Treagust, D., & Tuan, H. (2004). Inquiry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perspectives. Science Education, 88(3), 397-419. https://doi.org/10.1002/sce.10118
- Kyle, Jr. W. C. (1980). The distinction between inquiry and scientific inquiry and why high school students should be cognizant of the distin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7(2), 123-130. https://doi.org/10.1002/tea.3660170206
- Laudan, L. (1997). Progress and its problems: Toward a theory of scientific growth.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NRC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Educatio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Roth, W. M., & Bowen, G. M. (1994). Mathematization of experience in a grade 8 open-inquiry environment: An introduction to the representational practices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3), 293-318. https://doi.org/10.1002/tea.3660310308
- Schwab, J. (1962). The teaching of science as inquiry. In The Teaching of Science(pp. 1- 103).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Simpson, R. D., & Anderson, N. D. (1981). Science, students, and schools: A guide for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피인용 문헌
- Actual Conditions of Free Inquiry Implementation and the Per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in Middle School Science vol.15, pp.3,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1.15.3.603
- 중학교 학생들의 자유탐구활동 중 주제선정단계에서 나타난 어려움 조사 vol.31, pp.8,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8.1199
- 중학생의 소집단 자유탐구활동 중 물리 영역 탐구문제의 구성과 변인 추출 및 명료화 과정 vol.32, pp.5,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5.903
- 요인 분석을 통한 개방적 탐구의 스캐폴딩 요소 및 기능 탐색 vol.32, pp.7,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7.1204
- The Influence of Free Inquiry Instruction of Science Teacher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Affective Domain of Sc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vol.52, pp.3, 2013, https://doi.org/10.15812/ter.52.3.201312.529
- An Analysis on the Variable Types of Inquiry Topics and Hypothesis Testing Methods Exhibited in Inquiry Reports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vol.54, pp.3, 2015, https://doi.org/10.15812/ter.54.3.201509.393
- Analyse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tivities on Topic of ‘Functions of Plant Root’ applying Behavioral Domain-centered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vol.44, pp.1,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1.167
- The Development of Descriptive Paper Test Items for Evalua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ductive Scientific Knowledge Generating Ability - Focused on the Duck Observation and Classification Test I vol.44, pp.4, 2016,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4.723
- A Study of Content Suitability Analysis in the Special Education Science Textbook from the Viewpoint of Science Inquiry Activities vol.9, pp.3, 2016, https://doi.org/10.24005/seci.2016.9.3.47
-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의 자유탐구 산출물 특성 분석 vol.39, pp.2, 2011, https://doi.org/10.15267/keses.2020.39.2.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