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소연.조형희.홍종일.김의준.박성은(2005). 공학교육에서의 PBL 수업의 효과 연구, 공학교육연구, 8(2): 24-34.
- 강인애(2003). PBL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 강인애.김선자 (1998).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사회과 수업사례," 교육공학연구, 14(3): 1-31.
- 김은주(2003). 협동학습에서 의사소통 불안수준이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7(2): 215-232.
- 박광호(2004). "이공계 교육 문제점 개선을 위한 제안", 공학교육, 11(1): 10-14.
- 박용태(2007). 공학도와 경영마인드, 생능출판사.
- 서형업(2007). 문제중심학습(PBL)에 기초한 로봇교육 프로그램이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공학교육학회지, 10(4): 93-121.
- 조성표(2009). 연구개발 예산관리, 기술과 경영 이론과 실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 한국학술진흥재단(2006a). 국내외 사례연구와 직무분석을 통한 창의적 공학교육 체계 및 교과내용 개발: 산업공학을 중심으로.
- 한국학술진흥재단(2006b). 경영학 교과목에 대한 PBL 방법론의 효과적인 적용: 웹 기반 접근법.
- Barrow, H.(1994). Practice-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pringfield, IL: Southern Illinois Univ. School of Medicine.
- Brideges, E. and Hallinger, P. (1995). Implementing Problem -based learning in leadership development, Eugene, OR: ERIC.
- Duffy, T., Jonassen, D. (1992).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ion.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 Polanco, R. et al.(2004). Effects of a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on engineer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in a Mexican university,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41(2): 145-155. https://doi.org/10.1080/1470329042000208675
- Wikerson, L, Gijelaers, W. (1996). Bringing problem-based learning to higher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