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지영 (2007). 네트워크 성과측정 기획을 위한 개념도 연구법 적용가능성. 한국사회복지학, 59(3), 281-304.
- 류지영 (2010). 관찰․추천을 통한 영재판별에 대한 영재담당교사들의 인식과 태도. 한국교원교육연구, 27(2), 159-178.
- 류지영, 정현철 (2010). 영재학급 대상자 선발을 위한 관찰․추천 영재판별모형 개발연구. 영재교육연구, 20(1), 259-289.
- 박민정, 전동렬 (2008). 과학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방법으로써 교사 추천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11-119.
- 박숙희 (2009). 소외계층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8(3), 5-21.
- 신보미 (2010). 수학 영재 관찰․추천 도구의 개발과 모의 적용 사례 연구. 영재교육연구, 20(1), 31-59.
- 이동혁 (2010). 한국어판 Gifted Rating Scale의 구인타당도. 영재교육연구, 20(2), 595-619.
-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2009).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 이인호, 한기순 (2009).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에서 교사 추천의 효용성 분석. 영재교육연구, 19(2), 381-404.
- 정찬석 (2005). 청소년 내담자가 지각한 상담의 도움 측면 탐색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정찬석, 이은경, 김현주 (2004). 청소년 내담자가 지각하는 상담의 도움경험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1), 21-35.
- 조석희, 이미순, 황동주, 이현주 (2005). 소외계층 영재의 발굴 및 교육방안: 소외계층영재의 가정 및 개인특성분석.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CR 2005-64.
- 지승희, 박정민, 임영선 (2005). 인턴상담원이 지각하는 개인상담 수퍼비전에서의 도움 및 아쉬운 경험.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75-90.
- 진현정, 최호성 (2010). 한국어판 영재아 행동특성 평정척도(K-SRBCSS)의 개발과 타당화. 영재교육연구, 20(2), 621-647.
- 최윤정, 김계현 (2007). 고학력 기혼여성의 진로단절 위기 경험에 대한 개념도 연구. 상담학연구, 8(3), 1031-1045.
- 최한나, 김삼화, 김창대 (2008). 청소년이 지각한 또래관계 역량. 상담학연구, 9(1), 181-197.
- 최한나, 김창대 (2008). 좋은 슈퍼비전 관계에 대한 슈퍼바이저의 인식 차원.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 1-21.
- 최호성 (2010). 영재 판별 교사의 자질과 역할.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 영재교육판별교사 직무연수 (pp. 115-133). 인천: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
- Bedi, R. P. (2006). Concept mapping the client's perspective on counseling alliance form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3(1), 26-35. https://doi.org/10.1037/0022-0167.53.1.26
- Daughtry, D., & Kunkel, M. A. (1993). Experience of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A concept map. Journal of Counseling Psychotherapy, 40, 316-323. https://doi.org/10.1037/0022-0167.40.3.316
- Giorgi, A. (1985). Sketch of a psychological phenomenological method. In A. Giorgi (Ed), Phenomenological and psychological research (pp. 12-28). Pittsburg, PA: Duquesne University Press.
- Gol, A. R., & Cook, S. W. (2004). Exploring the underlying dimensions of coping: A concept mapping approach.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 155-171. https://doi.org/10.1521/jscp.23.2.155.31021
- Goodyear, R. K., Tracey, T. J., Claiborn, C. D., Lichtenberg, J. W., & Wampold, B. E. (2005). Idiographic concept mapping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overview, methodology, and illustr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2), 236-242. https://doi.org/10.1037/0022-0167.52.2.236
- Johnsen, J. A., Biegel, D. E., & Shafran, R. (2000). Concept mapping in mental health: Uses and adaptations.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23, 67-75. https://doi.org/10.1016/S0149-7189(99)00038-5
- Kane, M., & Trochim, W. K. (2006).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California: Sage.
- Kanevsky, L. (2000). Dynamic assessment of gifted students. In K. Heller., F. Monks., R. Sternberg, & R. Subotnik (Eds.), Intelligence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pp. 283-296). New York: Elsever.
- Maker, C. J., Nielson, A. B., & Rogers, J. A. (1994). Giftedness, diversity, and problemsolving: Multiple intelligences and diversity in educational settings.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27, 4-19. https://doi.org/10.1177/004005999402700101
- Sarouphim, K. M. (1999). Discover: A promising alternative assessment for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minorities. Gifted Child Quarterly, 43(4), 244-251. https://doi.org/10.1177/001698629904300403
- Scott, J. P., & Jillian, C. G. (2010). The teacher observation form: Revisions and updates. Gifted Child Quarterly, 54(3), 179-188. https://doi.org/10.1177/0016986210369258
- Siegle, D., & Powel, T. (2004). Exploring teacher biases when nominating students for gifted programs. Gifted Child Quarterly, 48(1), 21-29. https://doi.org/10.1177/001698620404800103
- Trochim, W. M. K. (1989). An introduction to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12, 1-16. https://doi.org/10.1016/0149-7189(89)90016-5
- Trochim, W. M. K. (1993). The concept system. Ithaca, New York: Author.
- Paulson, B. L., Truscott, D., & Stuart, J. (1999). Clients' perception of helpful experiences in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therapy, 46, 317-324. https://doi.org/10.1037/0022-0167.46.3.317
- Paulson, B. L., & Worth, M. (2002). Counseling for suicide: Client perspective.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0, 86-93. https://doi.org/10.1002/j.1556-6678.2002.tb00170.x
- Prieto, L., Parra, J., Ferrándiz, C., & Sanchez, C. (2004). The role of the teacher within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students. Leeds, UK: University of Lee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