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마켓 동향분석

  • 김윤규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
  • 이동훈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 발행 : 2011.02.28

초록

스마트폰의 이용이 점차적으로 확산되면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마켓의 시장도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기존의 이통사 및 개발업체 중성에서 개인 개발자 중심으로 시장의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현재 국내 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마켓은 크게 이통사 중심의 마켓과 스마트폰 운영체제 벤더사 중심의 마켓으로 구분된다. 또한 이통사 및 벤더사에 관계없이 통합적으로 운영되는 어플리케이션 마켓도 등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국내 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마켓들의 동향을 알아보고 각각의 특정을 분석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Gartner, "Worldwide Smartphone Sales to End Users by Operating System in 2Q10," Aug 2010.
  2. Microsoft,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http://marketplace.windowsphone.com), Sep 2010.
  3. Nokia, Ovi Store(http://www.ovi.com), Sep 2010.
  4. RIM(Research In Motion), BlackBerry App World (http://appworld.blackberry.com/webstore), Sep 2010.
  5. 김석기, "Mobile ECOSYSTEM," ROA Group Korea, Mar 2010.
  6. 최인철, "스마트폰 열풍에 앱 시장 급속 팽창", 서울경제, Aug 2010.
  7. http://148Apps.biz, Sep 2010.
  8. http://www.androlib.com, Sep 2010.
  9. SKT, T 스토어(http://www.tstore.co.kr), Sep 2010.
  10. KT, olleh 마켓(http://market.olleh.com), Sep 2010.
  11. LG U+, OZ 스토어(http://ozstore.uplus.co.kr), Sep 2010.
  12. 이동훈, "애플 앱스토어 날고, 토종 앱스토어 기고", 주간조선, 2113호, Jul 2010.
  13. http://www.distimo.com, Sep 2010.
  14. 손재권, "SK텔 'T스토어'개방...KT.LG 고객도 사용", 매일경제, Sep 2010.
  15. KISA, "인터넷&시큐리티 이슈", Mar 2010.
  16.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 모바일 강국 실현을 위한 무선인터넷 활성화 종합계획(안)", Apr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