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Cooperation between Industry and Specialized High School

특성화 고등학교 산학협동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김영민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 김현정 (서산여자중학교) ;
  • 이창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계.납속공학교육과) ;
  • 김기수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술교육과)
  • Received : 2011.02.07
  • Accepted : 2011.03.21
  • Published : 2011.03.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and synthesize the papers in cooperation between industries and specialized high schools. We also try to provide explicit direc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es. A total of 196 studies, including master's and doctoral theses up to 2010, were collected through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KISS(Korean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and DBPIA(special database for domestic research inform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number of papers has been increasing steadily. In the area of research, the field research was the most popular area. The most common type of the research was survey research and library research was followed. Similarly, questionnaire was the most popular method. Technical high schools were the most popular object of studies in specialized high schools. GyeongGi province was the most popular region of studies and Seoul was followed. The most common type of cooperation between industries and specialized high schools were actual training. The students in specialized high school was the most popular object of surveys, and teachers and industry people were followed.

이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 산학협동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특성화 고등학교 산학협동 연구에 대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2010년까지 발표된 국내 논문들 중에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 한국학술정보(KISS), 누리미디어(DBPIA)에서 제공되는 학술지, 학위 논문을 모두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특성화 고등학교 산학협동 관련 연구는 1970년부터 시작되어 발행 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2010년까지 총 발행부수는 196편이었다. 이 중 학술지 논문은 50편, 학위 논문은 146편이었다. 연구 분야별 동향으로 현장연구, 정책연구, 기초연구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자료 수집 방법별 동향을 살펴보면 설문지, 조직내부자료, 논문, 인터뷰, 관찰 실험 전문가협의회순으로 설문지를 통한 자료 수집 방법이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방법별 연구 동향은 조사연구, 문헌연구, 사례연구, 개발연구, 실험연구 순이었으며 조사연구가 전체 연구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연구의 대상 기관별 연구동향은 공업계 고등학교, 전체 특성화 고등학교, 농업계 고등학교, 상업계 고등학교, 수산 해운계 고등학교, 가사 실업계 고등학교 순이었으며 공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의 대상 지역별 연구 동향은 전국, 경기도, 서울,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인천, 강원 제주도,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울산 순이었다. 인적 대상별 연구 동향은 학생, 교사, 산업체, 기타, 대학교직원, 학부모 순으로 학생과 교사에 대한 연구가 많았고, 산학협동 유형별 연구 동향은 현장실습, 학교기업, 현장견학, 산업체인사초청, 연수, 인턴십 순으로 현장실습에 대한 연구가 전체 연구의 절반 이상이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고흥화 외 역(1988). 사회행동과학 연구방법의 기초, 성원사
  2. 교육인적자원부(2004가). 학교기업 운영 지원사업 기본계획.
  3. 교육인적자원부(2004나). 학교기업 지원사업 설명회 자료집.
  4. 강범석(1997). 정보화사회에서 공업계고등학교 산학협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강종훈, 김영상, 정향진(1998). 직업교육훈련 현장실습의 효율적 운영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김기수, 이창훈(2010). 의미분별법에 의한 공업계 고등학생의 '공학'에 대한 이미지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5(2), 25-42.
  7. 김수욱, 남민우, 박은희(2002). 20세기 농업교육의 연구동향.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5(1), 1-14.
  8. 김수욱, 박성래(2001). 1990년대 한국농업교육 연구의 동향.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3(1), 71-84.
  9. 김수원(2005). 연구동향 : 산학협력 동향과 향후 과제. THE HRD REVIEW, 8(3), 90-95.
  10. 김용익(2006). 두 개의 국제 전문 학술지 분석을 통해서 본 기술교과 교육 연구 동향 : 1997-2006.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49-73.
  11. 김진모(2004). 인적자원개발 연구 동향.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6(4), 115-138.
  12. 김진실(2007).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4), 29-57.
  13. 김효철(2009). 전문계 고등학교 공업계열 직업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나승일(1998). '직업교육연구'의 내용 및 방법론 분석. 직업교육학회지, 17(2), 195-216.
  15. 나승일(2001). 실업교과교육 연구의 종합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3(3), 31-58.
  16. 나승일, 김기용(2006). 한국실과교육학회지 논문의 분석과 종합 : 1997-2006년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9(3), 1-12.
  17. 나승일, 김강호(2008). 직업교육연구 학회지 논문의 분석과 종합 : 1998-2007년. 직업교육학회지, 27(2), 51-75.
  18. 류창열(2004). 공업교육원론. 교육과학사.
  19. 박광준(2009). 특성화 고등학교의 진로지도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 박상춘(2002). 공업계 고등학교 전자과 현장 실학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1. 박홍준(2006). 기술교과 교육 연구의 경향 분석 : 한국기술교육학회지를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1), 107-118.
  22. 안재공(2009). 인천지역 전문계 고등학교의 산학협력 담당교사가 인시하는 산학협동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3. 우성욱(2008). 산학협동교육으로서의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학생과 기업체 관계자의 교육 만족도에 관한 의견조사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4. 육근중(1998). 산업체부설학교 운영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윤지아, 이보리, 김태훈(2010). 공업교육계열 전기.전자.통신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5(2), 43-69.
  26. 이경진(1985). 공업고등학교의 산학협동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이무근(1983). 실업기술교육론. 배영사.
  28. 이무근(1990). 직업기술교육에서의 교육과정. 배영사.
  29. 이무근(2003). 직업교육학원론.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