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병영, 김은정, "지식경영 성공요인이 지식경영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2호(2007), pp.145-169.
- 기업정보화지원센터, 공기업 지식경영 진단컨설팅 종합보고서, 2007.
- 김병곤, 정영수, "관리특성과 조직특성이 EDI구현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3권, 제2호(2003), pp.171-197.
- 김상수, 김용우,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4호(2000), pp.585-616.
- 김승수, "지식경영 성공요인이 지식공유 활동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연구, 제3권, 제2호(2005), pp.255-282.
- 김재영, 김유정, 윤종수, "조직특성과 전자정부 성과 간의 관련성에 대한 실증연구 : 정부기관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집, 제13권, 제7권(2008), pp.257-267.
- 김창호, 이건창, 정남호, "팀 조직의 활동이 지식영영 활동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 지식경영연구, 제6권, 제2호(2005), pp.1-18.
- 김태성, "조직특성 및 정보시스템 특성이 병원 정보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9권, 제2권(2006), pp.105-128.
- 김효근, "지식경영성공요인이 지식공유활동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연구, 제3권, 제2호(2001), pp.255-282.
- 김효근, 권희영, 정성휘, "조직의 지식경영준비도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2권, 제1호(2001), pp.45-62.
- 민재형, 이영찬, "지식경영의 역량, 활동,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6권, 제1호(2004), pp.123-155.
- 문태수, 조세형, "조직특성이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9권, 제4호(1999), pp.1-21.
- 박성섭, 지식경영의 경영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 박희종, 김민수, "금융기관의 지식경영 도입에 대한 인과관계 분석", 지식연구, 제4권, 제2호(2006), pp.61-83.
- 박희준, 정덕훈, 서진주,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한 지식경영의 성공요인과 성공도간의 상관관계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7권, 제5호(2006), pp.23-53.
- 백승익, 임규건, 이대철, 이진숙, "KMS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로그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여", 지식경영연구, 제9권, 제3호(2008), pp.21-42.
- 서도원, 이덕로, 김찬중,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기업규모 및 업종별 비교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7권, 제2호(2006), pp.69-96.
- 유사라, "지식정보자원 관리를 위한 국내 학술연구 정보 평가와 활용방안 연구", 정보관리연구, 제20권, 제1호(2003), pp.321-339.
- 유재복, "전문연구기관에서의 지식경영 도입을 위한 지식평가", 정보관리연구, 제20권, 제4호(2003), pp.67-90.
- 이병구, "KMS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정보처리학회지, 제14권, 제5호(2007), pp.6-12.
- 이민형, 정부출연 연구기관 기관성과 평가지표 체계 분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1.
- 이석재, 이혜정, 김성희, 지식정보자원관리 평가방법론 연구, 한국전산원, 2000.
- 이승한, 유성호, 김영걸, "지식관리 시스템을 활용한 지식공유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3권, 제1호(2002), pp.1-18.
- 이현수, 서영호, "지식경영의 조직요인, CRM의 시스템 요인, 신뢰가 CRM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5권, 제1호(2003), pp.113-127.
- 이홍, 유택영, "지식경영도입의 핵심성공요인 : 포스코 건설사례를 통하여", 지식경영연구, 제4권, 제2호(2003), pp.95-105.
- 정광채, 이재규, 장용식, "지식관리 시스템의 성공요인 분석 : 한국의 건설업종 사례", 한국경영정보학회 2003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3), pp.897-906.
- 정이상, "정보시스템 계획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특성 및 정보시스템 특성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0권, 제2호(2000), pp. 177-196.
- 정택영, 정해용, 최광돈,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지식관리 성과 측정모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7권, 제3호(2009), pp.1-14.
- 조성경, 문정욱, "공공부문 정보화 성과평가 방법론 연구 : 조직 특성 기반의 시차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 2007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pp.9-14.
- 최희윤, "연구 프로세스 기반 지식관리 프레임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제36권, 제2호(2005), pp.73-98.
- 하미승, "행정조직의 지식관리 수준에 대한 평가연구 : 조직구성원의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정부학연구, 제13권, 제3호(2007), pp.69-110.
- 한국전산원, 공공기관 지식관리 시스템의 성공적 투자전략과 구축지침, 2002.
- Davenport, T. and L. Prusak, Working Knowledge :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1998.
- Davenport, T., D. Long and M. Beers, "Successful Knowledge Management Projects", Sloan Management Review, Vol.37(1998), pp.53-56.
- DeLone, W. H.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2003), pp.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 Drucker, P., Post-Capitalist Society, Harper Business, New York, 1993.
- Drucker, P., "The Information Executives Truly Need", Harvard Business Review, (1995), pp.54-62.
- Earl, M., Management Strategies for Information Technology, Prentice Hall International, 1989.
- Freeze, R. and U. Kulkarni, "Knowledge Management Capability Assessment : Validating a Knowledge Assets Management Instrument", Proceedings of the 38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05), pp.1-10.
-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Performance Based Management : Eight Steps To Develop and Use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Measures Effectively, U. S. GSA, 1997.
- Gold, A., A. Malhotra and H. S. Albert, "Knowledge Management : An Organizational Capabilities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8, No.1(2001), pp.115-129. https://doi.org/10.1080/07421222.2001.11045675
- Kaplan, R. S. and D. P. Norton, "Balanced Scorecard : 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Vol.70, No.1(1992), pp.71-79.
- Lee, H. and B. Choi, "Knowledge Management Enablers, Process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 An Integrative View and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0, No.1 (2003), pp.179-228.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56
- Nonaka, I.,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arvard Business Review, Vol.69, No.6(1991), pp.96-104.
- Nonaka, I. and H. Takeuchi,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 Nonaka. I., and N. Konno, "The Concept of 'Ba' : Building a Foundation for Knowledge Cre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1998), pp.3-54. https://doi.org/10.2307/41165961
- Pitt, F. L., T. R. Watson and C. B. Kavan, "Service Quality :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19, No.2(1995), pp.173-187. https://doi.org/10.2307/249687
- Rastogi, P. N., "Knowledge Management and Intellectual Capital", Human Systems Management, Vol.19(2000), pp.39-48.
- Ruggles. R., "The State of the Notion : Knowledge Management in Practi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1998), pp.80-89. https://doi.org/10.2307/41165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