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한국광고주협회, KAA저널, 2010.01-02, pp.28-29, 2010.
- 조현승, "우리나라 이벤트산업의 구조와 활성화 방안", e-Kiet 산업경제정보; 산업연구원, 제489호, 2010pp.1-8.(https://u-lib.nanet.go.kr/dl)
- 조정권, "스포츠센터 종사자의 직무특성이 임파워먼트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동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김길주,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임파워먼트와 신뢰의 매개효과-",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G. M. Spreitzer,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5, pp.1442-1465, 1995. https://doi.org/10.2307/256865
- R. Eisenberger, P. Fasolo and V. Davis-LaMastro,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Employee Diligence, Commitment, and Involve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5, pp.51-59, 1990. https://doi.org/10.1037/0021-9010.75.1.51
- 양현교, "호텔직원의 조직후원인식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임파워먼트와 조직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이화자, "광고인의 창의성 발현과정에 있어 임파워먼트의 매개적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제0권, pp.145-176, 2002.
- 김형섭,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19권, 제3호, pp.203-225, 2005.
- K. W. Thomas and B. A. Velthouse, "Cognitive Element of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5, No.4, pp.666-681, 1990.
- 이상동, 박봉규, "호텔종사원의 변혁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4권, 제6호, pp.313-332, 2010.
- 오상은, "항공사종업원의 임파워먼트, 조직유효성, 이직의도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제16권, 제2호, pp.91-105, 2009.
- 장양례, "여행업 인터널 마케팅이 종사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5호, pp.2383-2404, 2007.
- 심상화, "관광리조트 종사원의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이직의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24권 2호, pp.65-82, 2010.
-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 of Job Satisfaction in Dunnette", Marvin 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1976.
- 이덕로, 김찬중,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고용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제13권, 제1호, pp.123-144, 2006.
- S. P. Brown and R. A. Peters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lesperson job satisfaction: Meta-analysis and assessment of casual effe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0, pp.63-77, 1993. https://doi.org/10.2307/3172514
- 서철현, "호텔기업 여성종사원이 인식하는 성차별이 근로의욕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0권, 제3호, pp.41-59, 2006.
- 김재일, 이유재, 김주영, "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서비스 품질", 한국소비자학회 1996년도 총회 및 학술대회 논문집, pp.1-57, 1996.
- J. L. Price, "The Study of Turnover", LA: Iowa State University Press, pp.4-5, 1977.
- P. E. Spector, "Job Satisfaction: Application, Assessment, Cause, and Consequenc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Spence, J.T. and Robbins, A.S(1992). Workaholism: Definition, measurement, and preliminary resul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58, pp.160-178, 1997.
- 장영, "유라천장(Glass Ceiling)의 지각과 직무만족: 통제의 위치의 조절영향을 중심으로", 인적자원개발연구, 제8권, 제1호, pp.149-176, 2006.
- 최우석, 이동호, 박종찬, "직무만족 결정요인에 따른 종업원 유형분류에 관한 실증적 연구 -미용산업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6호, pp.3133-3153, 2007.
- 주지혁, "광고AE의 직무태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상황적 접근을 중심으로", 언론학보, 제23권, pp.253-274, 2004.
- 정무환, 주지혁, "한국 광고디자이너의 직무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4호, pp.337-346, 2004.
- 주지혁, 김봉철, "광고회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 대형광고회사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35-60, 2006.
- R. T. Mowday, L. Porter, and R. M. Steers, "Employee-organization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y Press, 1982.
- N.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pp.1-18, 1990.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L. W. Porter, R. M. Steers, R. T. Mowday, and P. V. Boulia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59, pp.603-609, 1974. https://doi.org/10.1037/h0037335
- J. P. Meyer and N. J. Allen, "Testing the side-bet theor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Some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9, pp.372-378, 1984. https://doi.org/10.1037/0021-9010.69.3.372
- J. G. March and H. A. Simon, "Organizations", New York: Wiley, 1958.
- L. W. Porter and R. M. Steers, "Organizational Work and Personal Factors in Employee Turnover and Absenteeism", Psychological Bulletin, Vol.80, No.2, pp.151-176, 1973. https://doi.org/10.1037/h0034829
- W. H. Mobley, "Intermediate linkag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employee turnove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2, pp.237-240, 1977. https://doi.org/10.1037/0021-9010.62.2.237
- W. H. Mobley, R. W. Griffeth, H. H. Hand, and B. M. Meglino, "Review and conceptual analysis of employee turnover process", Psychological Bulletin, Vol.86, No.3, pp.493-522, 1979. https://doi.org/10.1037/0033-2909.86.3.493
- A. C. Bluedorn, "A unified model of turnover from organizations", Human Relations, Vol.35, pp.135-153. 1982. https://doi.org/10.1177/001872678203500204
- J. L. Price and C. W. Mueller, "Handbook of organizational measurement", Cambridge. MA: Ballinger, p.547, 1986.
- 박인규, "호텔종사원의 직무착근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김형준, 박명희, "내부고객 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 인천, 경주지역 특급호텔 종사원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pp.1259-1268, 2009.
- D. R. Dalton and W. D. Todor, "Turnover, transfer, absenteeism: An interdependent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Vol.19, pp.193-219, 1993.
- 최철수, "여행사 종사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이영희, 박혜윤,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이직의도 연구-국적항공사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3권, 제1호, pp.65-83, 2005.
- 조선배, 변정우, "관광호텔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지방 1등급 이하의 관광호텔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2호, pp.95-117, 2010.
- 김일재, "호텔 종사원의 직무성과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1권, 제2호, pp.142-156, 1998.
- 하동현, 김정선, "호텔 종사원의 직무착근도와 역할스트레스원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지, 제2권, 제6호, pp.173-191, 2010.
- 신규희, 이종학, 이수범, "비공식적 멘토링 기능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업체 종사원을 중심으로-, 한국호텔경영학회, 제19권, 제2호, pp.1-19, 2010.
- 조지민, "컨벤션기획업 직무환경이 종사원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컨벤션연구, 제9권, 제3호, pp.101-123, 2009.
- 전재균, 이철우, "호텔기업에 있어서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0권, 제3호, pp.169-184, 2001.
- J. F. Vogt and K. L. Murrell, "Empowerment in Organization: How To Spark Exceptional Performance", University Associate, Inc., 1990.
- D. Bowen and E. Lawler, "The Empowerment of Service Workers: What, How, and When", Sloan Management Review, Vol.33, pp.31-39, 1992.
- K. G. Joreskog and D. Sorbom, "Recent Developmen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9, No.4, pp.404-416, 1982. https://doi.org/10.2307/3151714
- T. R. Mitchell, B. C. Holtom, T. W. Lee, C. J. Sablynski, and M. Erez, "Why people stay: Using job embeddedness to predict voluntary turnov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4, No.6, pp.1102-1121, 2001. https://doi.org/10.2307/3069391
-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Second Edition, New York: McGraw Hill., 1978.
-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ariate Data Analysis, New Jersey: Prentice-Hall, 1998.
Cited by
- Examination of the Effect of Employee Value Proposition(EVP)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Loyalty vol.13, pp.7,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7.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