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mprovement of E-Learning Efficacy by Self-Assessment

자기평가 적용에 따른 원격교육의 학습효과 증진

  • 전혜성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Received : 2010.09.15
  • Accepted : 2011.02.15
  • Published : 2011.02.28

Abstract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efficacy of cyber education by self-assessment strategy. Self-assessment strategy contains self-monitoring function and self-control function. 202 students of online university attended and analyzed with frequency, correlation, t-test, Paired t-test.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The learners who experienced self-assessment in the initial stage of class had higher changes in social distance to the mentally disabled people positively than the learners who didn't experienced that. This self-assessment strategy can be assumed that it is effective strategy to improve e-learning efficacy and it will contribute to self-directed education for enhancement of on-line education.

본 논문의 목적은 원격교육의 정신보건사회복지교과에서 자기점검적 학습방식인 '자기평가'를 학습초기에 실시하고 이를 통해 얻게 되는 학습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여기서 자기평가란 학습초기에 자기점검 및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학습전략이고, 학습효과란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감소 및 긍정적 태도 변화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대학에서 정신보건사회복지론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연구변인의 파악 및 검증을 위해 빈도분석, t-test, Paired t-test,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사회적 거리감에서는 학습초기 자기평가를 실시한 학습자들이 비실시 학습자들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학습내용을 수용하는 정서적 변화를 보였다. 긍정적 태도변화에서는 자기평가를 실시한 집단과 비실시한 집단 모두 사전 사후 간의 유의미한 점수변화가 있었다. 상대적으로 자기평가의 실시집단이 비실시집단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변화를 보였으나 두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학습초기의 자기평가의 적용은 학습자들의 자기점검을 격려하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으로 제시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황현아, 임한규, "개인화된 자기조절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 제5권, 제3호, pp.24-35, 2005.
  2. 신민희, "자기조절 학습환경이 학습성취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 제14권, 제3호, pp.177-204, 1998.
  3. 김지자, "자기주도적 학습연구 어디까지 와 있는가", 교육월보, 제17권, 제9호, pp.37-39, 1998.
  4. 최규련, 정봉수, “자기주도학습력 증진을 위한 학습계획과 평가전략 탐색”, 교육학논총, 제29권, 제1호, pp.19-42, 2008.
  5. 김재은, 자기평가 학습전략이 아동의 지속성 재생기억과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6. 이승진,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자기평가전략이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7. 김경아, 자기평가를 활용한 수업이 아동의 영어능력과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8. B. J. Zimmerman, Model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NY: Springer-Verlag, 1989.
  9. B. J. Zimmerman and M. Martinez-Pons, "Students diffence if self-regulated learning :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 of Educa tional Psychology, Vol.82, No.1, pp.51-59, 199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51
  10.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서울:교육평가사, 1998.
  11. J. M. O'Malley and L.V. Pierce, Performence and poltfolio assessment for language minority student, Washington DC:National clearing house for bilingual education, 1992.
  12. M. Harris, "Seilf-assessment for language learning in formal setting," ELT J., Vol.51, No.1, pp.12-20, 1997. https://doi.org/10.1093/elt/51.1.12
  13. 지화영, 자기평가를 이용한 듣기전략 훈련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14. 송관재, 이재창, 홍영오, "사회적 오점 보유자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 및 자존감에 관한 연구: 지체 장애인 및 윤락녀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제7권, 제1호, pp.119-136, 2001.
  15. 이주훈, 이충순, 황태연, 한광수, 이영문, "수서-일원 지역 주민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태도", 용인정신의학보, 제3권, 제2호, pp.188-202, 1996.
  16. 이소희, 자기점검표 및 자기평가지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가 전공과 중도장애 학생의 제과 생산량 및 기술 수행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7. J. A. Sirey, G. S. Bruce, D. A. Alexopoulos, S. J. Perlick and S. B. Meyers, "Perceived stigma and patient-related severity of illness as predictors of antidepressants," Psychiatric Services, Vol.52, No.12, pp.1615-1620, 2001. https://doi.org/10.1176/appi.ps.52.12.1615
  18. E. Kusnic and M. L. Finlely, "Student self-evaluation : An introduction and rationale. New direction for teaching and learning," Vol.56, No.1, pp.23-43, 1993.
  19. G. Thornicroft, D. Rose, A. Kassam and N. Sartorius, "Stigma: ignorance, prejudice or discrimination?",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Vol.190, pp.192-193, 2007. https://doi.org/10.1192/bjp.bp.106.025791
  20. M. Harris, "Seilf-assessment for language learning in formal setting," ELT Journal, Vol.51, No.1, pp.12-20, 1997. https://doi.org/10.1093/elt/51.1.12
  21. 서보순, 황해익, “유아특수교사의 자기평가척도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pp.315-337, 2010.
  22. 김순남, 황향숙, “창의성 계발 교수행위에 대한 교사 자기평가 연구”, 한국교육논단, 제5권, 제2호, pp.1-24, 2006.
  23. 박민정, “의학교육과정에서 PBL 수업의 적용 효과 연구: 수업후기와 자기평가 및 수업과정 평가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제28권, 제2호, pp.225-253,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