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희, 김남조, 최승담, 2003, 대중관광객과 비교를 통한 생태관광객의 차별적 특성규명: 여행동기 및 태도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17(2), 157-175.
- 고종화, 2002, 농어촌체험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영, 전명식, 1991, SAS인자분석, 자유아카데미, 31-39.
- 김남조, 2004, 농촌어메니티 개념과 농촌현상 구성요소를 이용한 농촌관광정책의 방향, 관광학연구, 28(1), 263-281.
- 김선영, 장병주, 이준, 2007, 생태관광동기, 여가만족, 삶의 질의 영향관계연구, 관광연구, 22(2), 59-76.
- 김성귀, 2001, 어촌관광의 활성화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김성귀, 홍장원, 박상우, 2001, 어촌관광유형별 개발 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4-20.
- 김영석, 2010, 축제동기의 추구요인과 유인요인의 차이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6(1), 23-44.
- 김은정, 2009, 어촌관광 참여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충련, 1997, SAS라는 통계상자, 서울 : 테이타플러스, 479-485.
- 박광범, 2005, 어촌관광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수산경제정책연구원, 7.
- 박구원, 이수옥, 2002, 해안어촌관광의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6(3), 167-190.
- 송경언, 2002, 제주도 어촌의 관광지화와 공간이용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5.
- 신동주, 손재영, 2008, 어촌관광 방문동기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32(3), 255-273.
- 여운승, 2006, 다변량행동조사, 민영사.
- 오민재, 이소연, 2008, 여행목적과 관광객 만족에 의한 생태관광객 동기 세분화, 관광연구저널, 22(1), 277-290.
- 윤유식.오홍철, 2008, 농촌관광마을 방문만족도 세분시장별 농촌관광 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관광.레져연구, 20(3), 109-124.
- 윤정민, 2011, 어촌관광동기와 선호유형이 시설 이용도에 미치는 영향,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 2004, 농촌관광에 대한 선행연구고찰, 문화관광연구, 6(1), 333-343.
- 이승래, 조재환, 백진이, 2005, 어촌관광에 대한 도시민의 선호분석, 수산경영론집, 36(3), 25-35.
- 이장주, 2003, 지역축제 참여동기 모형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진희, 2005, 관광산업과 연계한 남제주군 어촌의 발전방향, 경제개발연구, 7(1), 제주경제개발연구소.
- 이진희, 2008, 제주도의 명품.명소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산경논집, 23, 171-210.
- 이진희, 홍원식, 2010, 표선 어촌마을 관광활성화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탐라문화, 36, 389-432.
- 이재천, 1994, 관광어촌, 서울:백산출판사.
- 이충기, 이태희, 2000, 98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대한 축제참가동기 분석, 관광학연구, 23(2), 81-97.
- 임영규, 이수범, 이승곤, 2004, 국내 어촌관광 실태에 따른 개발방향의 탐색적 연구, 관광연구저널, 18(2), 309-322.
- 장양례, 윤유식, 구본기, 2011, 어촌관광객의 선호속성, 어촌체험관광 만족도 및 체험관광 상품개발 지지도, 추천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관광연구, 25(6), 341-363.
- 전재균, 2007,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팜스테이 체험프로그램 개발, 관광.레져연구, 19(3), 323-341.
- 차석빈, 김홍범, 김우곤, 윤지환, 오흥철, 2001, 다변량분석의 이론과 실체-관광학사례를 중심으로, 학현사.
- 차오린, 2011, 방문동기가 어촌관광지 이미지와 만족도 및 행동의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병길, 박성수, 2007, 어촌체험관광마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정보연구, 25(3), 27-52.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6, 어촌지역 관광개발에 관한 연구.
- 한상복, 1991, 민족문화대백과사전 15, 한국정신문화연구원, 35.
- 홍원식, 2010, 제주지역 어촌방문객의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활동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loglu, S., & Uysal, M., 1996, Market segment of push and pull motivation : A canonical correlation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Hospitality Management, 8(3), 32-38. https://doi.org/10.1108/09596119610115989
- Iso-Ahola, S. E., 1982, Toward a Social Psychological Theory of Tourism Motivation : A Rejoinder, Annals of Tourism Research, 9(2), 256-262. https://doi.org/10.1016/0160-7383(82)90049-4
- Josiam, B. M., Mattson, M., & Sullivan, P., 2004, The Historaunt: Heritage tourism at Mickey's Dining Car, Tourism Management, 25, 453-461. https://doi.org/10.1016/S0261-5177(03)00126-2
- Kerstetter, D., Hou, J. S., & Lin, C. H., 2004, Profiling Taiwanese ecotourists using a behavioral approach, Tourism Management, 25, 491-498. https://doi.org/10.1016/S0261-5177(03)00119-5
- Krippendorf, J., 1987, The Holiday Markets : Understanding the Impact of Leisure and Travel, Heinsmann Professional Publishing, Redwood Burn Ltd. Towerbridge, Wildshire, England.
- Lee, C. K., Lee, Y. K., & Wicks, B., 2004, Segmentation of festival motivation by nationality and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25(1), 61-70. https://doi.org/10.1016/S0261-5177(03)00060-8
- Mcintosh, A., 2002, Tourist Appreciation of Maori culture in New Zealand, Tourism Management, 25(1), 1-15.
- Moreno , A., & Becken, S., 2009, A climate change vulnerability assessment methodology for coastal tourism,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7(4), 473-488. https://doi.org/10.1080/09669580802651681
- Oh H. C., Uysal, M., & Weaver, P. A., 1995, Product bundles and market segments based on travel motivations : A canonical correlation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Hospitality Management, 14(2), 123-137. https://doi.org/10.1016/0278-4319(95)00010-A
- Scott, D., 1996, A comparison of visitor' motivation to attend three urban festivals,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3(3), 121-128.
- Smith, V. L., 1989, Hosts and Guests : The Anthropology of Tourism, 2d ed, Philadelphia :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 Uysal, M., Gahan, L., & Martin, B., 1993, An examination of event motivations: A case study,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1(1), 5-10.
- Uysal M., & Jurowski, C., 1994 Testing the push and pull factor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1(4), 844-846. https://doi.org/10.1016/0160-7383(94)90091-4
Cited by
- 스토리텔링의 어촌관광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vol.29, pp.1, 2011, https://doi.org/10.35372/kmiopr.2014.29.1.002
- 중국인관광객의 제주해양관광 활동유형, 만족도, 재방문의사에 관한 연구 vol.48, pp.3, 2011, https://doi.org/10.12939/fba.2017.48.3.075
- 지속가능한 어촌마을 개발을 위한 중요 요소 분석 vol.26, pp.1, 2011, https://doi.org/10.7851/ksrp.2020.26.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