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윤방섭(2001), "임파워먼트-개념, 이론 및 실천 -", 연세경영연구, 38(1), pp.71-112.
- 장재윤, 최한별(2007),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자율적 동기화의 매개효과 및 고저 수행 집단 간의 차이분석", 한국심리학회지(산업 및 조직), 20(2), pp.113-133.
- 송영주(2008),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서울 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문식, 김상희(2002), "판매원의 감정부조화와 감정적 고갈이 고객지향성 및 고객의 서비스품 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17(4), pp.47-75.
- 이미옥(2002), "호텔의 인터널마케팅 활동이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효분, 박석희(2005), "외식기업의 내부마케팅이 내부고객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9(3), pp.357-379.
- 한진수, 김은정(2005),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 활동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12(3), pp.191-213.
- 노영, 박재옥, 이규혜(2007), "의류전문 점포에서 내부마케팅과 내부고객관계관리가 종업원들의 변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3), pp.387-397.
- S. J. Wayne, L. M. Shore, R. C. Linden (1997),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leader-member exchange: a social exchange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 pp.82-111. https://doi.org/10.2307/257021
- 조선배, 권형섭(2006), "변혁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16(4), pp.63-76.
- J. A. Conger, R. N. Kanungo(1988),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2), pp.470-484.
- K. W. Thomas, B. A. Velthouse(1990),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4), pp.668-681.
- G. M. Spreitzer(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5), pp.1442-1465. https://doi.org/10.2307/256865
- 장재윤, 최한별(2007),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자율적 동기화의 매개효과 및 고저 수행 집단 간의 차이분석", 한국심리학회지(산업 및 조직), 20(2), pp.113-133.
- H. C. Smith(1969),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retirement, Chicago, Rand Mcnally, p.6.
- E. A. Locke(1976), The nature and cause of job satisfactio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 Psychology(marvin D. Dunnette), Chicago, Rand Mcnally, pp.19-20.
- 이미옥(2002), "호텔의 인터널마케팅 활동이 종 사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55-57.
- M. J. Bitner, B. H. Booms, A. M. Lois(1994), "Critical service encounters: the employee's viewpoint", Journal of marketing, 58(Oct.), pp.95-106. https://doi.org/10.2307/1251919
- C. Hales, J. Mecrate(1994), "Internal marketing anf human resource management, in hotel consortia", Internatio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13(4), p.314.
- M. Rafig, P. K. Ahmed(2000), "Advances in the internal marketing concept: definition, synthesis and extension",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4(6), pp.449-462. https://doi.org/10.1108/08876040010347589
- 정효선, 한천수, 윤혜현(2009), "특급 호텔 조리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18(4), pp.287-305.
- 최희철(2009), "취업 장애인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40(3), pp.267-297.
- 이철우(2001), "호텔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4-30.
- 서창적, 신호준(2000), "비스기업의 유형에 따른 종업원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및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1), pp.81-100.
- 안운석, 강도원(2000), "내부마케팅에 관한 실증적 연구", 상품학연구, 22, p.61.
- 신유근(1997), 인간존중의 경영, 조직, 행위론적 접근, 다산출판사, p.53.
- 박내희(1997), 조직행동론, 박영사, pp. 104-105.
- L. W. Porter, et al.(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 pp.603-609. https://doi.org/10.1037/h0037335
- M. E. Sheldon(1971), "Investment and involvements as mechanisms producing commitment to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6, pp.140-145.
- B. Buchanan(1974),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al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 pp.533-546. https://doi.org/10.2307/2391809
- 이철우(2001), "호텔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1-37.
- 노영, 이규혜, 박재옥(2005), "의류업체에서 내부 마케팅의 영향 요인이 내부성과와 외부 성과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13(3), pp.452-468.
- 김현아(1997), "호텔의 인터널마케팅 활동이 종사원의 조직몰입 및 이직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W. J. Stanton, M. L. Etzel, B. J. Walker(1991). Fundamentals of Marketing (9th ed). New York: McGraw-Hill. p.23.
- J. J. Cronin, S. A. Taylor(1994),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 -based and perceptions minus 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8, pp.125-131.
- 이종인, 김영모(1994), "해운산업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고찰", 품질경영학회지, 22(2), pp.8-108.
- C. Gronroos(1983), "Strategic management and marketing in the service sector", Marketing Science Institute, Cambridge, pp.83- 104.
- A. Parasuraman, V. A. Zeithaml, L. L. Berry(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pp. 41-50.
- V. A. King(1983), "Service-oriented quality control", The Cornell H.R.A. Quarterly, 25(3), p.95.
- 김윤희, 김미영(2001), "의류점포의 서비스 개념 체계와 쇼핑유형과의 관련성", 한국의류학회지, 28(1), pp.12-21.
- 김수진, 정명선(2006), "의류제품 구매 시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상징적 점포이미지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쾌락적 쇼핑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1), pp.48-58.
- 홍금희(2000), "의류점포 유형에 따른 서비스 품질과 점포만족도", 한국의류학회지, 24(5), pp.760-771.
- M. D. Hartline, O. C. Ferrell(1996), "The management of customer contact service employ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Marketing, 60, pp.52-70. https://doi.org/10.2307/1251901
- 윤대균(1999), "인터널 마케팅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7(4), pp.3-27.
- 김명학, 이정환(2006), "내부마케팅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제지역연구, 10(1), pp.388-408.
- D. E. Bowen, E. L. Lawler(1992), "The empowerment of service works: what, why, how, and when?", sloan management Review, Spring, pp.31-39.
- B. Schneider, D. E. Bowen(1993), "The service organization: human resources management is crucial", Organizational Dynamics, Spring, 21(4), pp.5-23. https://doi.org/10.1016/0090-2616(93)90029-Z
- 안관영, 곽영환(2003), "호텔종사원의 조직시민 행동과 서비스품질의 관계 및 직무자율성과 피드백의 조절효과", 서비스경영학회지, 4(1), pp.29-55.
- R. Hallowell, L. A. Schlesinger, J. Zornisky (1996), "Internal service quality, customer and job satisfaction: linkages and implications for management", Human Resource Planning, 19(2), pp.206-231.
- 유시정, 김영택, 양태식(2006), "리더십 유형이 임파워먼트, 직무태도,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7(4), pp.3-27.
- 이희천(1997),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업원태도와 서비스품질 및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58-101.
- 이철우(2001), "호텔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75-79.
- 서재현(2002), "개인의 성향과 조직 내 경험이 경력몰입, 팀 몰입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26(2), pp.61-87.
- 이승희, 이병화(2003), "디자이너 브랜드 샵마스터의 CRM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2), pp.239-249.
- M. J. Bitner(1990),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54(2), pp.69-82. https://doi.org/10.2307/1251871
Cited by
- 상사신뢰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16, pp.3,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6.16.03.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