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희 (2010). 과학영재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54-67.
- 고미례, 남정희, 임재항 (2009). 신임 과학교사의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54-67.
- 곽영순 (2009). 중등 초임 과학교사의 수업 전문성 개발 실태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30(3), 354- 365.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 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08-'12).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김경진, 권병두, 김찬종, 최승언 (2005). 과학영재학교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수활동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514-525.
- 김득호, 강경희, 박현주 (2009). 과학영재교육원 운영에 대한 서울시과학영재교육원 교사들의 고려사항.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90-105.
- 김선경, 백성혜 (2011). 중학교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수업전략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 295-313.
- 박경희, 서혜애 (2005). 과학영재학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과정연구, 23(3), 159-185.
- 박경희, 서혜애 (2007). 영재교육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탐색 연구. 영재교육연구, 17(1), 77-98.
- 박선자, 최경희, 이현주 (2009). 교육청 영재 교육원 과학 담당 교사들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2), 119-137.
-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수경 (2005). 과학영재학교 교수활동에 관한 학생인식 및 과학수업에서 상호작용 유형. 한국지구과학회지, 26(1), 30-40.
- 배미정, 김희백 (2010). 중등 과학영재 지도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412-428.
- 서혜애, 박경희, 박지은 (2007). 과학영재교육 교사 교수방법 전문지식의 수준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1(1), 1-14.
- 이봉우, 손정우, 최원호, 이인호, 전영석, 최정훈 (2008).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7(3), 252-260.
- 이지향, 김동진, 황현숙, 박세열, 백인환, 박국태 (2010). 중학교 일반학급과 영재학급의 과학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비교 분석. 영재교육연구, 20(3), 721-741.
- 이해명 (200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임숙영, 여상인, 임희준 (2005). 초등학교 과학 협동학습에서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비교. 초등과학교육, 24(5), 595-601.
- 정기영, 전미란, 최승언 (2008).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조사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7(2), 161-177.
- 조희형, 고영자 (2008). 과학교사 교수내용지식 (PCK)의 재구성과 적용 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18-632.
- 최호성 (2003). 중등 영재 판별과 교육 프로그램의 비판적 검토. 영재교육연구, 13(4), 1-28.
- Callahan, C. M., & Reis, S. M. (2004). Program evaluation in gifted education (Essential readings in gifted education series).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Davis, G. A., & Rimm, S. B. (2003).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5th ed.). Boston: Allyn and Bacon.
- Gilbert, J. K., & Newberry, M. (2007). The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and exceptionally able in science. In K. S. Taber (Ed.), Science Education for Gifted Learners. NY: Routledge.
- Heller, K. A. (2007). Scientific ability and creativity. High Ability Studies, 18(2), 209- 234. https://doi.org/10.1080/13598130701709541
-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https://doi.org/10.1002/tea.20007
- Park, S., & Oliver, J. S. (2008). Revisiting the conceptualiz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3), 261-284. https://doi.org/10.1007/s11165-007-9049-6
- Park, S., & Oliver, J. S. (2009). The translation of teachers' understanding of gifted students into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ing scienc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4), 333-351. https://doi.org/10.1007/s10972-009-9138-7
-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1.
- Stansbury, K., & Zimmerman, J. (2000). Lifelines to the classroom: Designing support for beginning teachers. San Francisco, CA: WestED.
- VanTassel-Baska, J. (2002). Curriculum planning and instructional design for gifted learners. Denver, CO: Love.
- VanTassel-Baska, J., & Stambaugh, T. (2005). Comprehensive curriculum for gifted learners (3rd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 Veal, W. R., & MaKinster, J. G.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axonomies.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
- Wenglingsky, H. (2000). How teaching matters.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Policy Information Centre.
피인용 문헌
- 중등 과학영재교육에서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 전략으로써의 멘토링 적용 사례연구 vol.32, pp.2,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331
- 초등 과학영재교육에서 코티칭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개념 적용 능력과 수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vol.32, pp.4,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4.641
- 코티칭을 통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수업 전문성 변화에 관한 사례연구 vol.32, pp.4,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4.655
- 멘토링을 통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PCK 측면에서의 수업 전문성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vol.32, pp.7,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7.1187
- 중등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코티칭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학 수업 반성의 특징 분석 vol.33, pp.2,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373
- 멘토링을 통한 코티칭이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교과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 vol.33, pp.5,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5.1021
- 멘토링을 통한 코티칭 과학영재수업에 대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반성의 특징 vol.33, pp.6,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6.1170
- 초등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과학영재수업에 대한 반성의 특징 vol.57, pp.6, 2011, https://doi.org/10.5012/jkcs.2013.57.6.789
- 초등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 영재 수업에 대한 반성의 특징 vol.58, pp.3, 2014, https://doi.org/10.5012/jkcs.2014.58.3.324
- A Case Study of Elementary Teachers’ Reflective Practices while Mentoring a Class for the Gifted vol.54, pp.4, 2011, https://doi.org/10.15812/ter.54.4.201512.773
- A Case Study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Search and Instructional Practice of Two Novice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vol.22, pp.5,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8.22.5.293
- 소집단 과학 논변 활동에서 초임 교사의 반응적 교수 실행의 특징과 한계 탐색 -프레이밍을 중심으로- vol.39, pp.6,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6.739
- PCK에 근거한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 구성과 실천의 특징 비교 vol.39, pp.3, 2011, https://doi.org/10.15267/keses.2020.39.3.338
- 반응적 교수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화학교사의 교수 유형 및 장애 요인 분석 vol.65, pp.4, 2011, https://doi.org/10.5012/jkcs.2021.65.4.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