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Game System Design for Local Wireless Network using Zigbee Technology

지그비 기술을 이용한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 게임 시스템 설계

  • Received : 2011.04.14
  • Accepted : 2011.12.12
  • Published : 2011.12.20

Abstract

At present, with the rise of smart-phone market supported the Wi-Fi, smart-phone based network content has propagated rapidly. But, network content service is difficult in feature phone and multimedia device not supporting the Wi-Fi or supporting only the bluetooth. This paper was used the zigbee technology supporting low power, low cost, availability, multi channel, broadcasting compared to the bluetooth or Wi-Fi. It will provide a variable network game development by utilizing the zigbee technology. Also, it is provide the development of variable mobile network contents using the zigbee.

현재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스마트폰 시장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스마트 폰을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콘텐츠 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와이파이가 지원되지 않거나 블루투스 환경만을 제공하는 피처폰이나 기타 멀티미디어 기기 등에서는 네트워크 콘텐츠를 제공하기 힘든 환경이다. 본 논문에서는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의 기술보다도 저전력, 저가격, 사용의 용이성, 다채널, 브로드캐스팅을 지원하는 지그비 기술을 이용하였다. 근거리 네트워크 게임에 지그비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이용한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 컨텐츠의 개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하경주, Zigbee 모바일단말 하드웨어 설계와정보시스템 구축,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4(3)44p-49p, 2009
  2. 윤두섭, 지그비 네트워크에서 신뢰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알고리즘,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 강현준, 김원용, 근거리 무선통신 검증을 위한H/W Platform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08
  4. http://www.zigbeeforum.or.kr/
  5. 김동원, 윤미희, 류재홍, 무선센서네트워크에서멀티채널 매체접근제어 방식,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4권 제2호 pp.22-31, 2009
  6. 조종근, 김형일, 모바일 3D 블루투스 게임 엔진을 위한 패킷통신 스케줄링 기법에 관한 연구,정보처리학회지 14-A권 4호 pp.197-202, 2007
  7. 강석호,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용 게임패드 기술, 한국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4
  8. 황일규, 백진욱, 홈 네트워킹을 위한 ZigBee 모듈의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집 제13권 제2호 pp.203-210, 2008
  9. 이준구, 임명섭, ZigBee 이용 다자간 명함 교환을 위한 효율적 스케줄링 기법, 신호처리.시스템학회 논문지 제9권 2호 pp.154-158, 2008
  10. 조우성, Zigbee와 WLAN을 이용한 의료 데이터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1. 박성철, 문병현, 임병현, 황범석, 최상민, 응급상황을 대비한 무선의료관리시스템 개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125-130.2009
  12. 주재홍, 이현철, 허기택, 김은석, 지그비 센서를활용한 가상현실 제어, 한국콘텐츠학회 2007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2호(상),2007
  13. 채부경, 김성호, 체감형 게임을 위한 3축 가속도 센서 기반 게임 인터페이스 개발,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제19권 제1호, 2009
  14. 이명주, 위치기반 서비스를 응용한 게임의 사용자 경험 유형 및 물리 인터페이스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5. 서주홍, 임베디드 시스템을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게임 설계 및 구현, 한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6. 김준원, 골프 스코어 자동 생성 및 관리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 :데이터 통신 및 시스템설계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8
  17. 김대남, 김교선, 소형 네트워크 임베디드 시스템에 TinyOS 이식 과정에서의 이슈 및 디버깅기법, 전자공학회지 제45권 제6호 통권 제324호 pp.94-105, 2008
  18. http://www.tinyos.net/tinyos-2.x/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