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문헌분석을 활용한 대중교통지향형 개발(TOD)의 효과 및 시사점연구

  • 김태호 (한양대학교 산업과학연구소) ;
  • 김희정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 최재선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Published : 2011.12.06

Abstract

Keywords

References

  1. 방수석, 김형북, 개발밀도관리구역 지정에 의한 개발밀도의 변화가 도로 시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제3권 제3호 2003,
  2. 성형곤, 김태현, 서울시 역세권 유형화에 관한 연구 요일별 시간대별 지하철 이용인구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18호, 2005.
  3. 성형곤,권영종, 고용입지변화에 따른 주거입지 및 통근통행의 변화에 관한 연구(강남역세권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제41권 제4호, 2006.
  4. 성형곤,노정현, 김태현,박지형,고밀도시에서 토지이용이 통행패턴에 미치는 영향(서울시 역세권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제41권 제4호, 2006.
  5. 오영택,김태호,박세진,노정현, 토지이용유형별 서울시 역세권 대중교통 이용수요 영향인자 실증분석, 대한토목학회지논문 제29권 제4D호, 2009.
  6. 황기연,조용학, 도심고밀개발 전략의 교통영항분석, 국토계획 제40권 제3호, 2005.
  7. 황기연,조용학,강준모, 교통혼잡을 고려한 서울 도심부 개발기능 밀도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6권 제1호, 2006.
  8. 홍진현, 고밀.혼합 토자이용이 통행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7.
  9. Bae, C, "Orenco Station, Portland, Oregon: A Successful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Experirnent?" Transportation Quarlerly 56(3), 2002.
  10. Blais, P, "The Economics of Urban Form," in Appendik E of Greater Toronto, Greater Toronto Area Task Force, December 1995,
  11. Calthorpe, P. The Next American Metropolis: Ecology, Community, and the American Dream,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93.
  12. Cervero, R. "Land Use mlxlng and suburban mobility", Transportation Quarterly 42(3), 1988.
  13. Cervero, R. "Mixed land-uses and commuting: Evidence from the American Housing Survey", Tramspn Res A, 30(5),1996,
  14. Cervero, el al, "Transit-Oriented Development in the United States : Experiences, Challenges, and Prospects", TCRP, 2004.
  15. Ewing, R., R. Pendall and D. Chen, "Measurirlg Sprawl and its Impacts", Smart Growth, 2002
  16. Gordon, P. and Richardson, H, "Are compact city a desirable planning goal?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63(1), 95-106, 1997. https://doi.org/10.1080/01944369708975727
  17. Holtzclaw, J, Using Residential Patterns and Transit to Decrease Auto Dependence and Costs, San Francisco, CA: 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 1994.
  18. Smythe, R 'Densfly-Flated Public Costs,' American Farmland Trust(www.tarmland,org), 1986,
  19. Williams, K., Burton, E., Jenks. M. 'Achieving the compact cily through intensification: An acceptable option', in Jenk,; M . Burton, Eo, Wiltiams, K(eds.J The Compact City: A Sustainable Urban Form:? E&FN Span Publishers, London and New York, 1996.
  20. Zhang, M. 'The role of land use in travel mode Choice: Evidence from Boston and Hong Kong",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70(3),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