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재술, 김기범 (1993). 과학 오개념 편람: 역학편. 청원군: 한국교원대학교.
- 김양진 (1996). 중학교 과학 교과서 힘과 운동 단원의 용어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해경, 고영구 (2003).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지구 영역 용어의 특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22(2), 200-210.
- 맹승호 (2008). 수업 담화 맥락에 기반한 광물과 암석 단원 과학 수업의 양태 변화: 담화 레지스터와 언어 코드적 접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맹승호, 김찬종 (2009). 담화 언어 코드로 본 과학 수업 양태의 학생 중심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116-136.
- 신명환, 맹승호, 김찬종 (2010). 초.중등 과학 교과서 화산과 지진 관련 단원 글의 언어 구조 비교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31(1), 36-50.
- 이정아, 맹승호, 김찬종 (2008). 과학수업담화의 새로운 독법: 교수학적 담화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832-847.
- 이정아, 맹승호, 김혜리, 김찬종 (2007).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 과학 교과서 텍스트에 대한 체계기능 언어학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42-252.
- 이해영, 김미영, 김은영, 이민경, 이정란, 이현의, 정소아, 조경윤, 주은경, 최선영, 현혜미 (2005).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임은정 (2007). 초등학교 과학교과 화학 영역의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목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은숙, 김찬종 (2010). 대기 중 물의 상태변화에 관한 중학생의 글에서 나타나는 의미관계 및 과학 언어적 특성에 관한 예비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31(3), 288-299.
- 정화숙, 박현숙, 임연진, 김자림 (2005).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등 과학 교과서의 광합성 영역에 대한 용어와 탐구의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2), 196-208.
- 차현정 (2010). 중학생의 지구과학 주제 글쓰기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징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화학대사전편집위원회 편, 성용길, 김창홍 역 (2001). 화학대사전. 서울: 세화(世和).
- Barnett, J. (1992). Language in the science classroom: Some issues for teachers. Th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38(4), 8-13.
- Benson, H. (2004). Geoffrey Nunberg, clever media linguist, examines what our words really mean, including the way Bush says 'nucular'. from http://articles.sfgate.com/2004-07- 08/entertainment/17433068_1_bad-ideahomeland- security-new-york-times.
- Brown, B. A., & Kloser, M. (2009). Conceptual continuity and the science of baseball: Using informal science literacy to promote students' science learning.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4(4), 875-897. https://doi.org/10.1007/s11422-009-9198-1
- Brown, B. A., & Spang, E. (2008). Double talk: Synthesizing everyday and science language in th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92(4), 708-732. https://doi.org/10.1002/sce.20251
- Cameron, L., Moon, J., & Bygate, M. (1996). Language development of bilingual pupils in the mainstream. Language and Education, 10(4), 221-226. https://doi.org/10.1080/09500789608666710
- Fang, Z., & Schleppegrell, M. J. (2008). Reading in secondary content areas: A language-based pedagogy. Ann Arbor: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 Gomez, K. (2007). Negotiating discourses: Sixth-grade students' use of multiple science discourses during a science fair presentation. An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18(1), 41-64.
-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Westport, London: Ablex Publishing.
- Mortimer, E., & Scott, P. (2003). Meaning making in secondary science classrooms. Maidenhead: Open University Press.
- Nunberg, G. (2004). Going nucular: Language, politics, and culture in confrontational times. New York: Public Affairs Publishing Co.
- Olander, C. (2010). Towards an interlanguage of biological evolution: Exploring students' talk and writings as an arena for sense-making. PhD-thesis. Goteborg studies in educational sciences 288. Goteborg: Acta Universitatis Gothoburgensis.
- Osborne, J. (2002) Science without literacy: A ship without a sail?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32(2), 203-218. https://doi.org/10.1080/03057640220147559
- Reddy, M. J. (1993). The conduit metaphor: A case of frame conflict in our language about language. In A. Ortony. (ed.). Metaphor and thought (pp. 164-201). Philadelphia: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eveles, J., & Brown, B. (2008). Contextual shifting: Teachers emphasizing students' academic identity to promote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92(6), 1015-1041. https://doi.org/10.1002/sce.20283
- Rincke, K. (2011). It's rather like learning a language: Development of talk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in mechanics less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2), 229-258. https://doi.org/10.1080/09500691003615343
- Robinson, P. J. (2005). Teaching key vocabulary in geography and science classrooms: An analysis of teachers' practice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EAL pupils'learning. Language and Education, 19(5), 428-445. https://doi.org/10.1080/09500780508668695
- Schleppegrell, M. J. (2004). The language of schooling: A functional linguistics perspective.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elinker, L. (1972). Interlanguage.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in Language Teaching, 10(3), 209-232.
- Shaffer, D, R. (1996).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4th ed.). Boston: Brooks/Cole.
- Stromdahl, H. (2003). Modeling conceptual attainment of physical quantities. from http://www1.phys.uu.m/esera2003/programme /pd%5C158Spdf.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Wellington, J., & Osborne, J. (2001).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Buckingham,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 Westby, C., & Torres-Velasquez, D. (2000). Developing scientific literacy: A sociocultural approach.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1(2), 101-110. https://doi.org/10.1177/074193250002100205
- Young, R. F., & Nguyen, H. T. (2002). Modes of meaning in high school science. Applied Linguistics, 23(3), 348-372. https://doi.org/10.1093/applin/23.3.348
Cited by
- 지각 변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중간 언어 유형 vol.33, pp.1, 2012, https://doi.org/10.5467/jkess.2012.33.1.59
- 교사들의 아이디어 융합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역지대의 진화과정 탐색: 자율적 학습공동체'STEAM 교사 연구회' 사례연구 vol.33, pp.5,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5.1055
- 7차,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 ‘힘과 운동’ 단원에 수록된 물리 용어 분석 - 교육용 과학 용어 선정 방법에 대한 제안 vol.22, pp.None, 2011, https://doi.org/10.33641/kolex.2013..22.193
- 과학 용어 및 과학 용어 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vol.33, pp.7,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343
- A Study of the Interchanging Experiences at the Trading Zone: Focusing on the Case of Interdisciplinary Researchers vol.15, pp.2, 2011, https://doi.org/10.15753/aje.2014.15.2.005
- K-WISC-IV에 나타난 과학학습 부진아, 일반아, 과학학습 우수아의 인지 특성 비교 연구 vol.39, pp.3, 2011, https://doi.org/10.21796/jse.2015.39.3.418
- 중등 과학교육에서 소집단을 활용한 교수학습 연구 분석 및 '소집단 연구' 방법론 고찰 vol.45, pp.3,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3.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