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임정훈, “대학 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온라인-오프라인 혼합방식 및 성찰활동이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4호, pp.49-76, 2007.
- 최성훈, “대학교 교양 테니스 강의에서 웹보조 강의(LMS)의 효과크기 분석”, 체육과학연구, 제18원 제3호, pp.100-114, 2007.
- 권오영, “효율적인 혼합형 학습 운영을 위한 사례 연구”,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제2권, 제1호, pp.52-57, 2010.
- 김경옥, 혼합형 학습을 적용한 탐구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대학원, 2005.
- 김미영, “대학교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e-러닝 학습전략”, 컴퓨터교육학회논문, 제10권, 제4호, pp.93-102, 2007.
- 김지희, 문태영, 박정현, “건강-의료계통 관련 전공자를 위한 해부학교육에서 blended learning의 적용 및 효과분석”,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0, No.3(B), pp.1431-1447, 2008.
- 강영환,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학습자 특성, 전달전략, 교수자 특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4.
- 곽소아, 기업 e-Learning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 김병철, 류근호, “e-learning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5권, 제2호, pp.53-60, 2005.
- 노석준, “웹기반 원격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수도권지역 대학생 원격학습자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pp.99-130, 2007.
- 유평준,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9권, 제4호, pp.229-267, 2003.
- 이인숙,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3호, pp.41-68, 2003.
- 이종연, “웹 기반 교육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및 사전지식과 전달전략이 학습만족도와 학업성 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18권, 제3호, pp.3-25, 2002.
- 김미영, 최완식, “공과대학생의 온라인 학습에서 자기 조절 학습능력 및 학습양식과 학습참여도와의 관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1권, 제1호, pp.110-128, 2006.
- 안광식, e-Learning에서 학습양식 측정도구 개발,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R. J. Sternberg, and L. F. Zhang, Perspectives on Thinking, Learning, and Cognitive style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001
- 민경일, “학습양식의 차이가 협동학습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정연구, 제17권, 제1호, pp.265-300, 1999.
- V. V. Busto, F. J. Prins, J. J. Elshout, and C. Hamaker, "The Relation between Learning Styles,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Higher Educ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 pp.129-140, 1999.
- K. Mantyla, “Blended e-Learning: The power is in the mix”,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 ASTD, 2001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 용어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박다정, 이재경, “블로그를 활용한 토론 학습이 학업성취, 학습흥미 및 학습 전이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제1권, 제1호, pp.7-12, 2009.
- 윤승금, U-Learning 전화기에서의 멀티미디어 기기 활용 및 선호 학습방법 추이 연구, 공학석사학위논문,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2007.
- 박은숙, “블랜디드러닝 학습모형 개발 : R2D2와 학습양식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4호, pp.85-110, 2008.
- 배현기, “E-러닝과 학교교육의 변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제2권, 제3호, pp.10-13, 2005.
- I. Jung, and K. Suzuki, Blended Learning in Japan and its Application in Liberal Arts Education, In C. J. Bonk, & C. R. Graham,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267-280, CA: Pfeiffer, 2006.
- 구양미, “대학의 혼합형 학습 환경에서 자기주도적학습의 유형에 대한 분석: 실존적, 사회적 자기 주도학습의 가능성”,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61-193, 2006.
- N. Manochehri, and J. I. Young, "The Impact of Student Learning Styles with web-Based Learning or Instructor-Base Learning on student Knowledge and Satisfaction", The Quarterly Review of Distance Education, Vol.7, No.3, pp.313-316, 2003.
- R. Dunn, "Learning Style: state of the science", Theory into Practice, Vol.13, No.1, pp.10-19, 1984.
- D. A. Kolb, Experimental learn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4.
- D. A.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Self-scoring Inventory and Interpretation Booklet, Boston, Ncber and Company, 1985.
- R. Loo, “Kolb's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preferences: Is there linkage”, Educational Psychology, Vol.24, No.1, pp.99-108, 2004. https://doi.org/10.1080/0144341032000146476
- 박성희, 웹기반 훈련에서 학습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과 성취도 비교,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 박종선, 웹 기반의 적응적 조언 학습시스템에서 개인차 변인이 학습과정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2.
- 김상현, 노혜린, “Kolb 학습양식 검사지를 이용한 의과대학생의 학습양식분석”, 한국의학교육, 제19권 제3호, 2007.
- 정은경, 오선아, 윤태영, 이상진, 우영종, 이정애, 백영홍,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학습양식 비교”, 한국의학교육, 제21권, 제2호, pp.125-131, 2009.
- W. H. Gijselaers, and H. G. Schmidt,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asual Model of Problem-Based Learning. In Z. Nooman, H. G. Schmidt & E. Ezzat (eds.), Innovation in Medical Education: An Evaluation of its Present Status, Springer-Verlag, 1990.
- C. Perry, Learning Style, Implication for Teacher Education, Eric Document, No ED, 1994.
- A. E. Woolfolk, Educational Psychology, Allyn & Bacon,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