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8.
- 김미림, 서사만화개론, 범우사, 1999.
- 랜달 피 헤리슨, 만화와 커뮤니게이션, 이론과실천, 1989.
-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 현암사, 1998.
- 심우성 편역, 판토마임 예술 : 마르셀 마르소와 헬베르 이에링의 대담, 예니, 1988.
- 윌 아이스너, 그림을 잘 엮으면 만화가 된다, 현실문화연구, 2000.
- 임청산, 만화영상예술사, 대훈닷컴, 2004.
DOI QR Code
The attribute of cartoon and comics has been known the combination of image and text. It is improved the we find the shape of comics at the first comics on the newspaper. But we can read the comic without word. These works don't give the difficult to read and it may transfer to readers by the image of figure on comics. Therefore how can the image reach the readers by the communication. This study is the research of the visual image communication and the attribute of wordless comics.
만화의 가장 큰 특성은 글과 그림의 결합체로 널리 알려져 왔다. 현대만화의 형태를 신문만화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것이 대표적으로 글을 넣은 만화였음이 이를 증명한다. 그러나 만화에서 글이 없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작품 역시 해독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고, 만화에서 형상을 나타내는 이미지가 독자와 대화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만화에서 이미지는 어떻게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하는지 의문점이 생긴다. 이 연구는 이러한 이미지가 주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보고, 글 없는 만화의 특성을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