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지현, 오경자(2011). 유아기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대한 연령, 기질과 양육행동의 영향에 있어서의 성차.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6(1), 1-21.
- 권명희(2000). 자기주장훈련이 위축아동의 위축행동 및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해, 옥경희, 천희영(2003). 어머니의 신념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공격.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4), 85-100.
- 김지현, 권연희(2010). 어머니 양육행동, 아동의 정서조절 및스트레스 대처행동이 남아와 여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8(3), 1-13.
- 김지현, 박경자(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아동학회지, 27(3), 149-168.
- 도현심, 권정임, 박보경, 홍성흔, 홍주영, 황영은(2003). 또래괴롭힘 피해아의 특성에 기초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4(4), 103-121.
- 류현강, 이숙(2007). 어머니 양육행동 및 유아의 성과 기질이유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45(6), 89-100.
- 박진아, 정문자(2001).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과행동문제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107-119.
- 서미옥(2004). 한국판 취학전 아동용 사회적 기술 척도(KSSRS:교사평정용, 부모평정용)의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223-242.
- 신유림(2004). 유아의 친구관계 특성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27-42.
- 신유림(2007).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위축성과 친구관계. 아동학회지, 28(5), 193-207.
- 신혜영(1994). 또래의 위축행동에 대한 아동의 개념 및 정서 추론.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경자(1991). 아동.청소년 문제행동의 분류 및 진단. 한국아동학회 추계 워크샵. 5-20.
- 유재환(2000).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이 고립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수정(2010).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과 또래 선호 간 교사-유아관계의 매개 및 중재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주화, 이종희(1999).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보육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171-186.
- 윤현수, 강지현, 오경자(2011). 유아기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의 안정성: 1년 추적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30(2), 617-627.
-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53-73.
- 이경주, 신효식(1998). 청소년기 자녀가 경험하는 부모의 학대유형과 부적응행동. 대한가정학회지, 20(3), 123-137.
- 이은해, 고윤주(1999). 학령기 아동을 위한 친구관계의 질 척도 개발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225-242.
- 임연진, 이은해(2000).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38(1), 9-23.
- 장영숙, 조정애(2000).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 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97-119.
- 정지나, 민성혜, 김지현(2008). 또래 배척과 관련된 유아의정서지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아동학회지, 29(4),135-146.
- Achenbach, T. M.(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 Achenbach, T. M., Howell, C. T., Quay, H. C., & Conners, C. K.(1991). National survey of problems and competencies among four-tosixteen- year-olds: Parents' reports for normative and clinical sample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6(3), 1-130.
- Achenbach, T. M., McConoughy, S. H., & Howell, C. T.(1987). Child/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mplications of crossinformant crossinformant correlations for situational specificity. Psychological Bulletin, 101, 213-232. https://doi.org/10.1037/0033-2909.101.2.213
- Bedell, J. R., & Lennox, S. S.(1997). Handbook for communication and problem-solving skills training. Hoboken, NJ: John Wiley & Sons.
- Bukowski, W. M.(1990). Age differences in children's memory of information about aggressive, socially withdrawn, and prosocial boys and girls. Child Development, 61(5), 1326-1334. https://doi.org/10.2307/1130745
- Campbell, S. B.(1995).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A review of recent research.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6, 113-150.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5.tb01657.x
- Clark, K. E., & Ladd, G. W.(2000). Connectedness and autonomy support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Links to children's socioemotional orientation and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85-498. https://doi.org/10.1037/0012-1649.36.4.485
- Coplan, R. J., Parkash, K., O Neil, K, & Armer, M.(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https://doi.org/10.1037/0012-1649.40.2.244
- Cowan, P. A., Cowan, C. P., Shulz, M. S., & Heming, G.(1994). Prebirth to preschool family factors in children's adaptation to kindergarten. In R. D. Park & S. G. Kellam(Eds.), Exploring family relationships with other social context.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rowther, J. H., Bond, L. A., & Rolf, J. E.(1981). The incidence, prevalence and severity of behavior disorders among preschool-aged children in day car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9, 23-42. https://doi.org/10.1007/BF00917855
- Darling, N., & Steinberg, L.(1993). Parenting style as context: An integrative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13, 487-496. https://doi.org/10.1037/0033-2909.113.3.487
- Duncan, G. J., Brooks-Gunn, J., & Klebanov. O. K.(1994). Economic deprivation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5, 2296-318.
- Fagan, J.(1990). The intervention between child sex and temperament in predicting behavior problem of preschool-age child in dayca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59, 2-12.
- Gresham, F. M., & Elliot, S. N.(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 Hartup, W. W.(1996). The company the keep: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https://doi.org/10.2307/1131681
- Horowitz, A. V., & White, H. R.(1987). Gender role orientations and styles of pathology among adolescenc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8, 158-170. https://doi.org/10.2307/2137129
- Howes, C.(1988). Peer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of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 1-92.
- Kupersmidt, J. B., & Coie, J. D.(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https://doi.org/10.2307/1130747
- Ladd, G. W., & Burgess, K. B.(1999). Charting the relationship trajectories of aggressive, withdrawn, and aggressive/withdrawn children during early grade school. Child Development, 70(4), 910-929. https://doi.org/10.1111/1467-8624.00066
- Ladd, G. W., & Pettit. G. S.(2002). Parenting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M. H. Bornstein(Eds.), Handbook of parenting: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Vol. 5, 2nd ed., pp. 265-209).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LaFreniere, P. J., & Capuano, F.(1997). Preventive intervention as means of clarifying direction of effects in socialization: Anxious-withdrawn preschoolers cas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9, 551-564.
- Lavigne, J. V., Gibbons, R. D., Cristoffel, K. K., Arend, R., Rosenbaum, D., Binns, H., et al.(1996). Prevalence rates and correlates of psychiatric disorders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5, 204-214. https://doi.org/10.1097/00004583-199602000-00014
- LeMare, L, J., & Rubin, K. H.(1987). Perspective-taking and peer interactions: Structural and developmental analyses. Child Development, 58(2), 306-315. https://doi.org/10.2307/1130508
- Lemerise, E. A.(1997). Patterns of peer acceptance, social status, and social reputation in mixed age preschool and primary classrooms. Merrill-Palmer Quarterly, 43(3), 199-218.
- MacKinnon-Lewis, C., Volling, B. L., Lambf, M. E., Dechman, K., Rabiner, D., & Curtner, M. E.(1994). A cross-contextual analysis of boy's social competence: From family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0, 325-333. https://doi.org/10.1037/0012-1649.30.3.325
- Parker, J. G., & Asher, S. R.(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 Psychology, 29,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 Phillipsen, L. C., Bridges, S. K., McLemore, T. G., & Saponaro, L. A.(1999). Perceptions of social behavior and peer acceptance in kindergarte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4(1), 68- 77. https://doi.org/10.1080/02568549909594753
- Rose, S. L., Rose, S. A., & Feldman, J. F.(1989). Stability of behavior problems in very young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 5-10.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0213
- Rubin, K. H., Burgess, K. B., & Colpan, R. J.(2005). Social withdrawal and shyness. In P. K. Smith, & C. H. Hart(Eds.), 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and social development(pp. 329-352). UK: Blackwell.
- Rubin, K. H., Daniels-Beirness, T., & Bream, L.(1984). Social isolation and social problem solving: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2(1), 17-25. https://doi.org/10.1037/0022-006X.52.1.17
- Sheridan, S. M.(1995). The tough kid social skills book. Longmont, CO: Sopris West.
- Stormshak, E. A., Bierman, K. L., Bruschi, C., Dodge, K. A., Coie, J. D., & the Conduct Problems Prevention Research Group: CPPRG(1999). The relation between behavior problems and peer preference in different classroom contexts. Child Development, 70(1), 169-182. https://doi.org/10.1111/1467-8624.00013
- Younger, A. J., & Boyko, K. A.(1987). Aggression and withdrawal as social schemas underlying children's peer perceptions. Child Development, 58(4), 1094-1100. https://doi.org/10.2307/1130549
- Younger, A., & Daniels, T.(1992). Children's peer nominations for withdrawal: What are the reasons for their choices?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55-960.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55
- Younger, A. J., Gentile, C., & Burgess, K. B.(1993). Children's perceptions of social withdrawal: Changes across age. In K. Rubin & J. Asendorpf(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pp. 215-23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Cited by
-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Temperament,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Coping Behavior on Gender-Specific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vol.25, pp.3, 2016, https://doi.org/10.5934/kjhe.2016.25.3.281
-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o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vol.51, pp.4, 2013, https://doi.org/10.6115/fer.2013.51.4.403
- 어머니의 과보호와 유아의 놀이 중 또래상호작용: 사회적 미성숙과 위축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vol.17, pp.1, 2011,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