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립수목원. 2007. 산림생물자원 연구의 중추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한 "국립수목원 중장기 전략수립" 최종보고서. pp.204.
- 국립수목원. 2008. 국립수목원 방문객 모니터링 결과보고서(2005-2007). pp. 118.
- 김상오. 2005. 등산로 관리상태에 대한 구간별 중요도-성취도 분석결과의 비교. 한국임학회지 94(6): 351-361.
- 김성일. 1991. 중요도-성취도 분석에 의한 공원경영평가. 한국임학회지 80(1): 103-108.
- 김재현 등. 2009. 2009년 국립수목원 운영 재정사업 성과평가 및 모니터링. 산림청. pp. 122.
- 김재현 등. 2010. 2010년 국립수목원 이용객 만족도 조사 모니터링. 국립수목원. pp. 38.
- 김정민. 2003.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기초로 한 관광지 리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도 소재 관광지를 중심으로. 국환경생태학회지 17(3): 276-284.
- 문창현. 2009. 전주수목원 생태관광객의 방문동기 유형별 만족도 조사.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지 12(5): 49-59.
- 박지나. 2009. 혼잡지각에 따른 방문객 만족과 수목원의 사회심리적 수용력 추정에 관한 연구: 아침고요수목원 방문객을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74.
- 사장진. 1995. 관광객 전체만족 및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품질시스템연구 1(2-4): 87-106.
- 산림청. 2003. 수목원진흥기본계획 2004.1.1-2008.12.31. pp.43.
- 산림청. 2008. '2008 소속기관 종합평가' 산림정책평가위원회 평가의견. pp. 65.
- 산림청. 2010. 2009년도 재정사업 자율평가 보고서: 일반재정(예산). pp. 377.
- 서철현, 송은주, 이상돈. 2003. 자연휴양림 이용객들의 이용 후 평가에 관한 연구: 중요도-성취도(IPA)기법을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5(2): 169-188.
- 손대현, 김병삼. 1999. 관광지의 서비스품질 제고: IPA 기법을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총 18: 217-247.
- 송형섭, 김성일, 조응혁. 1992. 야외휴양을 위한 산림풍치의 영향인자 구명. 한국임학회지 81(3): 287-298.
- 송형섭, 박민우. 2003.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통한 안면도 휴양림 관리평가. 한국공원휴양학회지 5(2): 87-93.
- 신원섭. 1998. 국립공원 관리에 관찰도-영향도 분석기법적용. 한국임학회지 87(2): 211-219.
- 양만규. 2008. 지역축제 주차장 서비스 질의 이미지 결정 요인 분석: 전주지역축제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10(1): 49-57.
- 오상훈, 임화순, 고계성. 2005. 관광매력성의 계절간 비교연구: 제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17-4(33): 83-98.
- 오순환, 김태성. 2005. 농촌관광객의 방문유형별 만족도 조사: 농촌전통테마마을을 중심으로. 농촌관광연구 12(1):121-139.
- 원태연. 2010. PASW Statistics 18을 활용한 SPSS 고객만족조사분석. 홍릉과학출판사. pp. 388.
- 유지선. 2009. 안산시 호수공원 이용 특성 및 시민참여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94.
- 이연희. 2008. 산림경관 선호 특성에 따른 경관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국립수목원을 대상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23.
- 이주희, 배민기. 2006a. 국립공원 탐방서비스 질이 탐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임학회지 95(1): 113-123.
- 이주희, 배민기. 2006b. 국립공원 탐방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한 맞춤형 관리방안. 한국관광학회 30(4): 253-271.
- 이주희, 한상열, 심규원. 2001.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이용한 국립공원 시설물에 관한 연구: 설악산 국립공원을대상으로. 한국산림휴양학회지 5(2): 61-68.
- 임연진, 배준규, 주진순, 김현중. 2005. 국립수목원 방문객의 이용행태 및 만족도 분석. 한국산림휴양학회지 9(2):21-27.
- 임연진, 배준규, 주진순, 이대섭. 2008. 국립수목원 방문객의 방문경험에 따른 동기요인 및 만족도분석: 최초방문객과 재방문객의 비교.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2(2): 47-55.
- 임연진. 2009. 국립수목원 관람 서비스 질이 방문 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관광연구 5(1): 103-119.
- 임화순, 고계성. 2006. 관광목적지 매력속성에 따른 중요도-성취도 연구: 일본 오끼나와(Okinawa) 중심으로. 관광연구 21(1): 177-190.
- 정규희. 2004. 가족단위 야외활동 참가실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71.
- 조윤주, 안기완, 김상오. 2001. 중요도-성취도 분석에 의한 내장산 국립공원 탐방안내소의 개선방안. 산림경제연구 9(1): 15-27.
- 최기종, 박상현. 2001. IPA를 이용한 관광지 평가: 산정 호수 사례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0(1): 275-289.
- 최정우. 2008.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활용한 한강공원 관리운영방안. 도시행정학보 21(3): 135-155.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7. 2007년 주요재정사업 모니터링. 산림청. pp. 205.
- 홍성권. 1995.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이용한 도시공원의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어린이대공원을 사례로. 한국조경학회지 23(3): 94-105.
- 홍성권 등. 2009. 국립수목원 이용객 만족도에 대한 설문항목 개발 연구. 국립수목원. pp. 33.
- 홍성권, 김재현, 김용하, 김성진, 장호찬, 이석호, 태유리. 2010. 수목원 방문자들의 지각된 가치, 만족 및 재방문 의도간의 관계. 한국임학회지 99(4): 517-527.
- Abby Ghobadian, Simon Speller and Matthew Jones. 1994. Service Quality - Concepts and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11(9): 43-66. https://doi.org/10.1108/02656719410074297
- Ann, J.O. and Cho, K.J. 2002. Evaluating visitor perceptions of park-related leisure activiti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t Jirisan National Park, Korea.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91(5): 609-623.
- Baker, D. A. and Crompton, J. L. 2000.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3): 785-804. https://doi.org/10.1016/S0160-7383(99)00108-5
- Bansal, H. and Eiselt, H.A. 2004. Exploratory research of tourist motivations and planning. Tourism Management 25: 387-396. https://doi.org/10.1016/S0261-5177(03)00135-3
- Brett, L. Bruyere., Donald, A. Rodriguez and Jerry, J. Vaske. 2002. Enhanc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hrough Segmentation.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12(1): 81-95. https://doi.org/10.1300/J073v12n01_05
- Buzzel, R.D. and Gales, B.T. 1987. The PIMS Principles - Linking Strategy to Performance. Free Press, New York, NY. pp. 322.
- Chien Min Chen et al. 2010. Tourist Behavioural Intentions in Relation to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Kinmen National Park, Taiwa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DOI: 10.1002/jtr.
- Duke Charles, R. and Persia Margaret, A. 1996. Performance- Importance Anlysis of Escorted Tour Evaluation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5(3): 207-223. https://doi.org/10.1300/J073v05n03_03
- Fuchs, M. and Weiermair, K. 2003. New Perspective of Satisfaction Research in Tourism Destination. Tourism Review 58(3): 6-14. https://doi.org/10.1108/eb058411
- Gerard Hastings, Martine Stead, and John Webb. 2004. Fear Appeals in Social Marketing: Strategic and Ethical Reasons for Concern. Psychology & Marketing 21(11): 961-986. https://doi.org/10.1002/mar.20043
- Goodman. J.A. 1995. Building a world-class service system and setting rational priorities. Arlington, VA: Technical Assistance Research Programs, Inc.
- Gronroos, C. 1978. A Service-Oriented Approach to Marketing of Service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2(8): 588-601.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4985
- Hammit, W., Bixler, D. and Francis, P. 1996. Going beyond 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to analyze the observanceinfluence of park impact.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14(1): 45-62.
- Hawkes, D.L., Shew, R.L. and Carroll, M.S. 1992. Managing for Quality in Recreation. Journal of Forest. pp. 42-45.
- Horovitz, J. 1990. How to Win Customers: Using Customer Service for a Competitive Edge. Longman, Harlow. pp.144.
- Hudson, S. and Shepherd, G.W.H. 1998. Measuring service quality at tourism destinations: An applic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an alpine ski resort.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7(3): 61-77. https://doi.org/10.1300/J073v07n03_04
- James Higham and Tom Hinch. 2002. Tourism, sport and seasons: the challenges and potential of overcoming seasonality in the sport and tourism sectors. Tourism Management 23: 175-185. https://doi.org/10.1016/S0261-5177(01)00046-2
- Lewis, B.R. 1989. Quality in the Service Sector -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7(5): 4- 12. https://doi.org/10.1108/02652328910134590
- Lewis, Robert C. and Bernard, H. Booms. 1983. "The Marketing Aspects of Service Quality", in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s Marketing. L. Berry, G. Shostack, and G. Upah,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pp.99- 107.
- Martilla, J. and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13-17.
- Mengak, K.K., Dottavio, F.D. and O'Leary, J.T. 1986. Use of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to evaluate a visitor center. Journal of Interpretation 11(2): 1-13.
- Moore, C.D. 1987. Outclass the Competition with Service Distinction. Mortgage Banking 49(11).
- O'Leary, J.T. and Adams, M.B. 1982. Community views concerning urban forest recreation resources: Facilities and services. USDA FS, North Central Experimental Station.
- Oliver, Richard, L. 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Boston, MA: McGraw-Hill. pp. 432.
- Parasuraman, A., Zeithaml, V.A. and Berry, L.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https://doi.org/10.2307/1251430
- Parasuraman, A., Zeithaml, V.A. and Berry, L.L. 1988.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 Silmon Hudson, Paul Hudson and Graham A. Miller. 2004. The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in the Tour Operating Sector: A Methodological Comparis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42(3): 305-312. https://doi.org/10.1177/0047287503258839
- Song, H.S. and Stubbles, R.L. 1998. Residents' attitudes and importance evaluation toward the impacts of tourism in the Black Hills, USA. Journal of Korean Forestry Society 87(2): 179-187.
- Smith, Ruth, A. and Michael, J. Houston. 1982. "Script- Based Cvaluations of Satisfaction with Services" in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s Marketing. L. Berry, G. Shostack, and G. Upah,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pp. 59-62.
- Westbrook, Rovert A. 1987. Product/consumption-based affective responses and postpurchase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4(4): 68-72.
- Zeithaml, Valarie A. 1981. "How Consumer Evaluation Processes Differ between Goods and Services" in Marketing of Services. J. Donnelly and W. George,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pp. 186-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