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제주한라대학
참고문헌
- 고영미 (2010). 유아교육 실습지도를 위한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 간 e-멘토링 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30(1), 447-472.
- 김남연, 류혜숙 (2007). 3년제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과정의 어려움. 유아교육논문집, 11(4), 363-387.
- 김영천 (2006).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 김재철, 성경주 (2009).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의 실태현황,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교육연구, 16, 97-118.
- 김정주, 장정애 (2007). 실습기간동안 이-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경험과 변화과정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69-97.
- 김지응 (2008). 대학생들의 멘토링 기능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외식전공 학생들의 Mentor에 대한 신뢰에 따른 차이비교를 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 11(2), 77-101.
- 김헌수, 장기명, 이난 (2004)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적용이 대학생의 진로 및 자아 정체감과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8(1), 261-278.
- 박성미 (2006). 대학생을 위한 멘토링 기능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수산 해양교육연구, 18(1), 49-57.
- 서현, 송선화 (2010).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 교육연구, 15(1), 361-391.
- 서혜정, 원계선, 임진형 (2010). 3년제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과 적응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201-230.
- 송정원, 이현정, 이대균 (2007). 2,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과 적응과정의 질적 고찰: 신입생이 인식하는 학과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375-401.
- 신현정, 유형근, 조용선 (2007). 전문계 고등학교 부적응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진로멘토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7(2), 189-206.
- 유수경, 황해익 (2010). 예비유아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멘토링 현장실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221-255.
- 이성희 (2006). 멘토링 프로그램이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12(2), 247-254.
- 이종연 (1995). 생활지도의 한 방안으로서의 멘터링 프로그램의 효율성. 전북대 학생 생활연구, 53-71.
- 이현순 (2009). 멘토링 교육실습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영유아교육연구, 12, 113-125.
- 정명화, 신경숙, 박성미 (2005). 전문대학생의 학과적응 증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교육학연구, 43(1), 1-24.
- 한국철학회편 (1995). 문화철학. 서울: 철학과현실사.
- 한순미 (2004). 학습동기 변인들과 인지전략 및 학습 성취 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8(1), 329-350.
- 한준상 (2001). 학습학. 서울: 학지사.
- Chen, C. (2008). Mentoring as a Learning Relationship: The Mentee'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4(2), 42-57.
- Rosaldo, R. (2002). Culture & Truth. 문화와 진리(권숙인 옮김). 아카넷(원판 1989).
- Tashakkori, A. & Teddlie, C. (2001). Mixed Methodology: Combin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통합연구방법론(염시창 옮김). 서울: 학지사 (원판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