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와 여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상호작용

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of Gender and Interaction Style with Young Children

  • 손원경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 투고 : 2010.12.31
  • 심사 : 2011.03.17
  • 발행 : 2011.03.30

초록

본 연구는 교사가 지니고 있는 남아와 여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교실에서 남아 및 여아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행동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남아와 여아에 대한 이미지 분석을 위해서는 Q 방법을 이용하여 50명의 교사들에게 Q 분포를 분류하도록 하였고, 응답을 분석한 결과 교사의 인식 유형은 남아에 대해서는 3유형, 여아에 대해서는 4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교사의 성에 대한 인식이 교실 내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교수실제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두 명의 교사를 선정하여 관찰한 결과 전체적으로 여아보다 남아와 상호작용 빈도가 더 높았으며, 특히 부정적인 상호작용의 빈도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다. 교사들은 면담과정에서 남아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함께 남아에 대한 이해 및 배려 부족의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있었다.

This Study aimed to ascertain 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of gender differences in young children and interaction style with young children. 50 teachers answered Q sort questionnaires, 7 teachers were interviewed, 2 classrooms were observed. Results showed 3 types of teacher perception of boys and 4 types of teacher perception of girls. Early childhood teachers more interact with boys than girls. Especially negative interaction showed much more frequently with boys than girls. These finding are discussed in terms of equity and equality in both gender.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학술진흥재단

참고문헌

  1. 교육인적자원부(2004).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 교육활동 지도자료. 교육인적자원부. 김분한(1992). 암의 원인지각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헌수, 원유미(2000). Q 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3. 손원경, 손유진(2007). 남아와 여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 연구, 27(2), 163-179.
  4. 손유진, 손원경(2007). 유아의 성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1(2), 183-198.
  5. 손유진, 손원경(2007). 유아의 성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1(2), 183-198
  6. 손유진, 이연선(2006). 자유놀이에서 남아와 여아의 담화전략 및 권력관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1(5), 269-290.
  7. 송현주(2002). 대안적 패러다임으로서의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그 가능성을 찾아서. 한국성인교육학회, 5(3), 1-28.
  8. 안은주, 임부연(2006). 교사발화와 반성적 사고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양성평등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유아교육논총, 15(2), 1-24.
  9. 여성가족부(2007). 성별영향평가 지침. www.mogef.go.kr.
  10. 여성가족부(2007). 여성가족부의 장기전략 비전 2030. www.mogef.go.kr.
  11. 이연선(2006). 교사-유아간 교실담론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23-45.
  12. 최경숙(2000). 발달심리학. 서울: 교문사.
  13. Berk, L. (1997). Child Development.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14. Cahill, B. & Adams, E. (1997). An exploratory stud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s toward gender goles. Sex Role, 36(7/8), 519-529.
  15. Flanders, N. (1985). Analyzing teacher behavior. MA: Addison-Wesley.
  16. Gartrell, D. (2006). Guidance matters: Boys and men teachers. Young Children, 61(3), 92-93.
  17. Gilligan, C. (1982). In a different voice: Psychology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8. Gurian, M. & Steven, K. (2005). The minds of boys: Saving our sons from falling behind in school and life. CA: Jossey-Bass.
  19. Gurian, M. & Ballew, A. C. (2003). The boys and girls learn differently: Action guide for teachers. CA: Jossey-Bass.
  20. Hyun, E. S., & Tyler, J. M. (2000). Examination of early childhood practitioners' general perception of gender differences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1(3), 337-354.
  21. Johnson, E. J., Christie, J. F., & Wardle, F. (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 (이진희, 손원경, 안효진, 유연옥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원저출판 2005년)
  22. Jones, E. & Derman-Sparks, L. (1992). Meeting the challenge of the diversity. Young Children, 72, 12-18.
  23. King, M. (2004). Guidance with boy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In D. Gartell(Ed.). The power of guidance: Teaching social-emotional skill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pp. 106-124). NY: Delmar/Thomson.
  24. Maltz, D. N., & Borker, R. A. (1982). A cultural approach to male-female miscommunication. In J. J. Gumperz (Ed.), Communication, language and social identity(pp. 196-216).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Nelson, B. G., Carlson, F. M., & Rodney, W. Sr. (2006). Men in early childhood: An update. Young Children, 61(5), 34-35.
  26. Pica, R. (2003). Experience in movement-with music, activities and theory. Albany, N. Y: Delmar Publishers.
  27. Pinar, W. F., Reynolds, W., M. Slattery, P., P., Taubman, P. M. (1995). 교육과정 의 담론의 새지평 [Understanding Curriculum; U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historical and contemporary curriculum discourses]. (김복영, 박순경, 조덕규, 석 용준, 명지원, 박현주, 소경희, 김진숙 역). 서울: 원미사.
  28. Rosemary, P., & Anne, W. (1998). Building strategies: Equal opportunity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Gender, Work and Organization, 5(4), 220-229. https://doi.org/10.1111/1468-0432.00059
  29. Sharon, R., Susan, G. (2005). Shifting from developmental to postmodern practices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6(1), 34-45. https://doi.org/10.1177/0022487104272057
  30. Sommers, C. H. (2000). The war against boys. NY: Simon & Schuster Paperbacks.
  31. Sore, R., & Sore, R. (1983). Context effects in the learning process. In D. C. Smith(Ed.). Essential knowledge for Beginning educators(pp.156-192). Washington, DC :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Teacher Education.
  32. Viadero, D. (2006). Concern over gender gaps shifting to boys. Education Week(Mar. 15) 1:16-17.
  33. Warner, M.(Ed). (1993). Fear of queer planet: Queer politics and social theory.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34. Yelland, N. & Susan, G. (1998). Blurring the edges. In N. Yelland(Ed.), Gender in Early Childhood(pp.1-14). London: Routeledge.
  35. Yelland, N. (1998). Making sense of gender issues in mathematics and technology. In N. Yelland(Ed.), Gender in Early Childhood(pp.249-273). London: Route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