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문희.김매희.유정은(2008). 아동발달론. 서울 : 공동체.
- 교학사출판부(2009). 표준 국어사전. 서울 : 교학사.
- 권혁본(2001). 자아개념 및 가정환경이 초등학생의 진로의식성숙에 미치는 영향.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봉환.정철영.김병석(2006). 학교진로상담(2판). 서울 : 학지사.
- 김옥한(2001).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지연(2000). 아동의 진로의식 성숙도와 자아개념 및 가정환경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영(2008). 놀이를 활용한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 4(2), 1-20.
- 김지현(2008). 아동의 자아개념 및 학습동기와 진로성숙간의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성기(2003). 남학생과 여학생 대화 언어의 생태와 지도 방법. 한국초등국어교육, 22, 195-236.
- 민무숙.서우석.구정화.신선미(2003). 초등학생용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총론).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 박부녀(2008). 초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인식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철수(1998). 초등학교 학생의 진로인식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변영계(2005).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송인섭(1989). 인간 심리와 자아개념. 서울: 학지사
- 송현순(1997). 진로성숙에 관련된 변인에 관한 메타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선미.민무숙(2004). 성별에 따른 초등학생의 직업선호 분석. 한국교육, 31(3), 1-24
- 신철(1997).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인식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창규.안현의(2006). 홀랜드 진로발달검사. 서울 : 한국가이던스.
- 유미숙(2000).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진로성숙도와 개인배경 변수와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애(2001).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남석(2008). 무삭제 심리학. 서울 : 예담.
- 이윤숙(2002).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진로인식의 관계.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경(1996). 아동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경(2001).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이종범(2005). 초등학생 진로발달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현림(2007). 진로상담. 서울 : 양서원.
- 이현림.주문자(2007).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도가 진로의식성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0(2), 181-191.
- 장석민(2001). 진로교육목표 및 내용 체계화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장원섭(2006). 일의 교육학. 서울 : 학지사.
- 장은미(1996).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옥분(2006). 사회정서발달. 서울 : 학지사.
- 정종진(1996). 자아개념 진단 검사지 및 실시요강. 서울 : 한국적성연구소.
- 정채기(1991). 자아개념, 자아정체감 및 내.외 통제성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주문자(2002).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도가 진로의식성숙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중앙고용정보원(2003). 한국직업사전. 서울 : 중앙고용정보원
- 채유경(2003). 초등학생의 진로성숙에 영향을 주는 변인 분석. 상담학 연구, 4(3), 545-561.
- 최보윤(2008). 부모의 성취압력 및 진로지도가 아동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형윤주(2005).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ngela, D. B., Kerry, B. B., Kris, C. M. & Kim, D. W. (2006). Junior High School Students, Career Plans for The Future: A Canadian Perspective,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2, 250-271. https://doi.org/10.1177/0894845305279168
- Bames, P. E. (2001). student career development in grade 9 and grade 12: Can growth be assumed?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Seattle, WA, April 10-4).
- Bandura, A., Barbaranelli, C., Caprara, G. V. & Pastorelli, C. (2001). Self-efficacy beliefs as shapers of children's aspirations and career trajetories. Child Development, 72(1), 187-206. https://doi.org/10.1111/1467-8624.00273
- Brolin, D. E. (1995). Career Education: A Functional Life Skills Approach (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 Collin, A. & Watts, A. G. (1996). The death and transfiguration of career-and career guidance.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ing, 24(3), 385-398.
- Crites, J. O. (1978). Career Maturity Inventory: Theory and Research Handbook,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NJ: Iawrence erlbaum associates.
- Gati, I., Krausz, M. & Osipow, S. H. (1996). A taxonomy of difficulties in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3(4), 510-526. https://doi.org/10.1037/0022-0167.43.4.510
- Hartung, P. J., Porfeli, E. J. & Vondrecek, F. W. (2004). Child vocational development: A review and reconsider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11 September 2004.
- Herr, E. L., Cramer, S. H. & Niles, S. G. (2003).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through the life span: System approach(6th ed.). New York: Allyn and Bacon.
- Holland, M. (1981). Relationship between vocational development and self-concept in sixth grad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8, 228-236. https://doi.org/10.1016/0001-8791(81)90010-5
- Isaacson, L. E. & Brown, D. (2000). Career information, career counseling, and career development(7th ed.). Boston: Allyn and Bacon.
- Kelly, K. R. (1993). The relation of gender and academic achievement to career self-efficacy and Interests. Gifted Child Quarterly, 37, 59-64. https://doi.org/10.1177/001698629303700202
- Kostelnik, M. J., Whiren, A. P., Soderman, A. K., Stein, L. C. & Gregory, K. (2005).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Theory to practice (4th ed.),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지도(박경자.김송이.권연희 옮김) 서울 : 교문사(원판 2002).
- Magnuson, C. S. & Starr, M. F. (2000). How early is too to begin life career planning? The importance of the elementary school year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7(2), 89-101.
- McNair, D. & Brown, D. (1983). Predicting the occupational aspirations, occupational expectations, and career maturity of Black and White male and female 10th grades.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32, 29-36. https://doi.org/10.1002/j.2164-585X.1983.tb01554.x
- Phipps, B. J. (1995). Career dreams of preadolescent student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2(1), 19-32. https://doi.org/10.1007/BF02247893
- Stockard, J. & McGee, J. (1990). Children's occupational preferences: The influences of sex and perceptions of occupation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6, 287-303. https://doi.org/10.1016/0001-8791(90)90033-X
- Zunker, V. G. (2002). Career counseling: Applied Concepts of Life Planning(6th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