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미옥, 조명숙, 조용애, 은영, 정재심, 정인숙 등(2010).국내 근거 기반 임상간호실무지침의 주제 선정 및 우선순위. 서울: 병원간호사회.
- 김수미(2009). 출혈위험이 있는 신부전환자의 혈액투석을 위한 근거중심 간호실무 가이드라인 개발과 적용 및 평가.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광주.
- 대한의학회(2010).임상 진료지침 개발 워크숍 자료집. 서울: 저자.
- 문경자, 이선미(2010). 중환자실 섬망예방을 위한 근거중심 간호중재 프로토콜 개발. 임상간호연구, 16 (3), 175-186.
- 박명화(2006).근거중심 간호의 이해와 적용. 서울: 군자출판사.
- 박용숙(2011). 근거중심 암환자 섬망간호 가이드라인 개발과 효과검증.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진주.
- 박정숙, 고효정, 권영숙, 김정남,박영숙, 박청자 등(2001). 일 대학병원 낮번, 초번간호사의업무분석. 계명간호과학, 5 (1), 169-183.
- 박정호, 성영희, 송미숙, 조정숙, 심원희(2000). 한국 표준 간호행위분류. 대한간호학회지, 30 (6), 1411-1426.
- 박태남(2006). 시설노인의 비약물적 변비관리를 위한 근거중심 간호실무 가이드라인 개발.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대구.
- 박효순(2005). 임상간호사의 근거중심간호의 접근성과 활용성 및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구.
- 병원간호사회(2006). 임상간호실무지침서(개정 3판). 서울: 저자.
- 양태영(2002). 일 대학병원 내과병동 초번 간호사의 간호업무활동 분석.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부산.
- 오의금, 오현주, 이윤정(2004). 임상간호사들의연구관련활동실태 및 연구결과 활용의 장애 요인. 대한간호학회지, 34 (5), 838-848.
- 황주연(2004). 급성혼돈 환자관리를 위한 근거중심 간호실무 가이드라인 개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구.
- Brown, C. E., Wickline, M. A., Ecoff, L., & Glaser, D. (2009). Nursing practice, knowledge, attitudes, and perceived barriers to evidence-based practice at an academic medical cente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 (2), 371- 381.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8.04878.x
- Estabrooks, C. A. (1999). Modeling the individual determinants of research utilization.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1 (6), 758-772. https://doi.org/10.1177/01939459922044171
- Field, M. J., & Lohr, K. N. (Eds.). (1990).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Directions for a new progra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Grimshaw, J., Eccles, M., Thomas, R., MacLennan, G., Ramsay, C., Fraser, C., et al. (2006). Toward evidence-based quality improvement. Evidence (and its limitations) of the effectiveness of guideline dissemination and implementation strategies 1966-1998.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1 (Suppl 2), S14-S20.
- Ketola, E., Toropainen, E., Kaila, M., Luoto, R., & Makela, M. (2007). Prioritizing guideline topic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ractical tool.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13 (4), 627-631. https://doi.org/10.1111/j.1365-2753.2007.00813.x
- Leake, P. Y. (2004). Teaming with students and a sacred cow contest to make changes in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5 (6), 271- 277.
- McClarey, M., & Duff, L. (1999). Identifying priorities for national clinical guidelines. Nursing Standard, 13 (41), 37-41.
- Melnyk, B. M., & Fineout-Overholt, E. (2005). Evidence-based practice in nursing & healthcare: A guide to best practice. Philadelphia, PA: Lippicott Williams & Wilkins.
- Polit, D. F., & Beck, C. T. (2008). Nursing research: Generating and assessing evidence for nursing practice (8th ed.).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 Rizzuto, C., Bostrom, J., Suter, W. N., & Chenitz, W. C. (1994). Predictors of nurses' involvement in research activities.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6(2), 193-204.
- Sackett, D. L., Straus, S. E., Richardson, W. S., Rosenberg, W., & Haynes, R. B. (2000). Evidence-based medicine: How to practice and teach EBM (2nd ed.). London: Churchill Livingstone.
- Thomas, L. H., Cullum, N. A., McColl, E., Rousseau, N., Soutter, J., & Steen, N. (2009). Guidelines in professions allied to medicine (Review). The Cochrane Library, Issue 1.
- Woolf, S. H., Grol, R., Hutchinson, A., Eccles, M., & Grimshaw, J. (1999). Clinical guidelines: Potential benefits, limitations, and harms of clinical guidelines. British Medical Journal, 318 (7182), 527-530. https://doi.org/10.1136/bmj.318.7182.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