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도로 네트워크에서의 응급차량 배차

Emergency Vehicle Dispatching on Unreliable Road Networks

  • 투고 : 2011.06.06
  • 심사 : 2011.08.02
  • 발행 : 2011.09.30

초록

이 논문에서는 지진이나 해일과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생존자의 수를 최대화하기 위한 응급차량의 배차 문제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 경우에는 도로 네트워크상에서 최단거리에 있으리라 예상되는 환자부터 실어 나르는 스케줄링 규칙을 많이 이용한다. 이 스케줄링 규칙을 SEPT(Shortest Expected Processing Time) 라고 한다. 이 논문에서는 SEPT보다 효율적이라 생각되는 새로운 스케줄링 규칙을 제안한다. 이 스케줄링 규칙은 처리시간과 납기일이 확정적인 경우에 생존자의 수를 최대화시켜주는 스케줄링을 제공하는 Moore의 알고리즘을 처리시간과 납기일이 확률적인 경우로 확장한 것이다. 다음으로 이 스케줄링 규칙을 지진이 많이 발생하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의 한 지역을 대상으로 몇 가지 생존확률 하에서 생존자의 수를 기준으로 SEPT와 비교한다. 그 결과 모든 생존확률 하에서 제안된 스케줄링 규칙이 SEPT보다 평균적으로 생존자의 수를 더 늘려주는 스케줄링을 제공한다. 그리고 많은 경우 제안된 스케줄링 규칙은 최적 스케줄링을 제공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Frank, W.; Hazardous Material Vehicle Routing Utilizing a Decision Support System and Temporal Road Attributes. Ph.D thesis, University at Buffalo,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2001.
  2. Lerner, E. B. and Moscati, R. M.; The "Golden Hour," Scientific Fact or Medical Urban Legend?, Academic Emergency Medicine, 8(7) : 758-760, 2001. https://doi.org/10.1111/j.1553-2712.2001.tb00201.x
  3. Moore, M. J.; An N Job, One Machine Sequencing Algorithm for Minimizing the Number of Late Jobs, Management Science, 15(1) : 102-109, 1968. https://doi.org/10.1287/mnsc.15.1.102
  4. Nahmias, S.; Production and Operations Analysis, Irwin, Homewood, IL, 1993.
  5. Rothkopf, M. S.; Scheduling with Random Service Times, Management Science, 12 : 707-713, 1966. https://doi.org/10.1287/mnsc.12.9.707
  6. Tallon, J. M., Lerner, E. B., and Moscati, R. M.; The "Golden Hour," Paradigm, Academic Emergency Medicine, 9(7) : 760-760,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