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경성대학교
참고문헌
- 강민자, 최지영 (2010). 현직교사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유아교사 양성대학의 유아영어 교과목 개설 실태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9(1), 309-332.
- 기경옥 (199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어교육 실시에 대한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 조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나영 (2007). 유아의 영아기 교육프로그램 경험 실태 및 부모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나 (2007).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 원장,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민 (2003). 어린이집에서의 영어 교육 실시현황 및 원장의 인식조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환 (2008). 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 현황과 담당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349-377.
- 김은경 (2004).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인식조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 (1994). 조기교육 현장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조기교육 담당 주체를 중심으로 본 문화기술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영필 (2002). 취학 전 아동의 조기영어교육 실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승희 (2008).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유아 부모의 인식 및 실태 연구.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지은 (2005). 영아모의 자녀조기교육 실태 및 인식에 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마송희 (2008). 유아교육기관 영어교육의 타당성과 바람직한 실천 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13(4), 221-245.
- 박수진 (2001).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 특기교육에 관한 실태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정미 (2002). 유아대상의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화윤, 안라리, 하양승 (1997). 유치원 영어교육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7(2), 183-206.
- 배미숙 (2010). 영아의 조기영어교육 현황 및 원장,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부산광역시보육정보센터 (2009). 어린이집 검색. http://busan.childcare.go.kr. 출력일 2009년 10월 1일.
- 안영애 (2005).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옥승, 김진경, 김현희, 김영실 (2001). 한국사립유치원 영어교육의 실태. 아동학회지, 22(4), 299-313.
- 우남희, 서아람 (2010). 그림책과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방법의 비교 분석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2), 23-47.
- 이경희, 전예자 (1997). 가정과 유치원에서의 유아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3, 203-230.
- 이기숙, 장영희, 장미라, 홍용희 (2002). 가정에서의 유아 조기.특기교육 현황 및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학회지, 22(3), 153-171.
- 이대균, 백경순, 정명자 (2006). 유아영어교육의 연구 동향 및 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총, 10(2), 95-120.
- 이명조 (1995). 유치원에서의 영어조기교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 107-126.
- 이명조, 정선아, 이정화 (2003). 한국 유아의 조기교육. 아산재단 연구보고서 87. 서울: 집문당.
- 임유경 (2003). 영아기 조기 특기교육의 실태 및 부모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현숙 (2007).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홍주 (2011). '유아 영어교육'에 관한 담론 분석: 신문 매체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1(1), 351-376.
- 정승혜 (200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어교육의 실태 및 인식조사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의영 (2003). 영아 조기교육의 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좌승화, 최미현, 천희영, 서현아 (2005). 유아를 위한 영어교육. 서울: 양서원.
- 차지인 (2004).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부모의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아동학회 (2002). 아동발달백서. 서울: 한솔교육문화사.
- Chomsky, N. (1972). Language and mind(2nd Ed.). 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 Krashen, S., & Terrell, D. (1983). The natural approach. Haywal, CA: The Alemay Press.
- Lenneberg, E. (1967). Biological foundation of language. NY: John Wiley and Sons, Inc.
- Oliva, P. F. (1969). The teaching of foreign languag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Inc.
- Penfields, W. (1959). The learning of languages. In W. Penfield & L. Roberts(Eds.). Speech and brain mechanism. NY: Atheneum Press.
- Schumann, J. H. (1975). Affective factors and the problem of age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Language Learning, 25, 209-235. https://doi.org/10.1111/j.1467-1770.1975.tb00242.x
- Slobin, D. I. (1974). Psycholinguistics(2nd ed.). Glenview, IL: Scott, Foresman.
- Stern, H. H. (1974). Foreign language in primary education. London, UK: Ox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