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수(2010). 리더십과 인기도 및 다중지능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소영(2002).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윤정(1999).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어머니 양육행도오가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영(2006). 또래 상호작용 속에서의 유아 리더십.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민선(2004). 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순자(2001). 아동의 가정환경 변인과 리더십간의 관계 분석. 한국가족복지학, 6(2), 5-23.
- 김영란(2009). 시민성향상을 위한 리더십교육의 방향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옥경(2003). 몬테소리 유치원 유아의 다중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영(1998). 유치원에서 또래 간 사회적 힘의 형성과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향숙(2001). 음악적성 및 음악흥미와 정서지능과의 관련성 연구. 한국음악치료학회지, 3(1), 50-71.
- 김향자(2001). 유아의 다중지능과 가정환경 변인과의 관계: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기보경(200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영옥(2006). 가정환경변인 및 기질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아동교육, 15(1), 279-292.
- 노영희(2003).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용린(2004). 지력혁명. 서울: 비즈니스 북스.
- 박선영(2001). 유아의 협동과정에서 나타나는 리더의 형성과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 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현정(1992). 가정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여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기남(2009). 유아의 리더십과 관련된 변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신화식, 김명희(2006).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 심숙희(1988).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옥승, 신화식, 이경옥, 황혜경, 김승옥(2004). 교사가 평가한 유아 다중지능 평가도구(MIDAS-MYC)의 구조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5(4), 115-128.
- 여윤경(2003).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미형, 최보가(2006). 취학전 아동을 위한 창의적 가정환경척도 개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1), 1-20.
- 윤은숙(2003). 초등학교 저학년 리더의 유형에 관한 연구. 광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자(1989). 부모의 훈육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동기와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미(2006). 유아 리더십과 부모 양육태도 관계 분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진(2004). 유아 대인관계 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명숙(2006). 또래관계에서의 유아 리더십 양상과정 및 인기도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1(1), 85-106.
- 이민경(2005).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에 관한 분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병림(1987). 아동의 생활능력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지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숙정(2001). 아동의 다중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채호, 최인수(2008). 교사용 유아 리더십 평가 척도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23-37.
- 장영애, 서용선(1983).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와 학령전 아동의 발달 수준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4(1), 1-10.
- 조경서(2001). 또래집단의 리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귀남(2004). 유아의 가정양육환경과 다중지능의 상관관계 연구. 동아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남례(2005). 유아 서번트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추미란(1998).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배경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mabile, T. M. (1989). Growing up creative. New York: Crown.
- Bohlin (2000). Attachment and social functioning: A longitudinal study from infancy to middle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9(1), 24-39. https://doi.org/10.1111/1467-9507.00109
- Bronfenbrenner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Campbell, D. (1991). The challenge of assessing leadership characteristics. Issues & Observations, 11(2), 1-8, Greensboro, NC: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 Cohn, D. A., Patterson, C. J. & Christopoulos. C. (1991). The famil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315-346. https://doi.org/10.1177/0265407591083002
- Gardner, H. (1983). Are there additional intelligences? The cast for naturalist, spiritual, and existential intelligences. In J. Kane(Ed) Education, Information and Transformation, 111-131.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 Hills, T. W. (1987). Children in the fast lane: Im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policy and practi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 265-273. https://doi.org/10.1016/0885-2006(87)90035-4
- Hyson, M. C. (1991). Building the hothouse: How mothers construct academic environments.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3, 31-37.
- Lynham, S. A. (2000). Leadership development: A Review of The Theory and Literature; in P. Kuchinke (ed.), Proceedings of the 2000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nual Meeting, Baton Rouge, LA: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 Mayesky, M. (1990).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New York: Harper: Delmar Publishers, Inc.
- Mitchell, A. (1997). Reflection on early childhood leadership development: Finding your own path. In S. Kagan & B. Bowman (Eds.), Leadership in early care and education(pp.85-94).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Northouse, P. G. (1997).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Perry, D. G., & Bussey, K. (1984). Social development. New Jersey: Prentice Hall. 310-317.
- Scarr, S. (1987). Mother care/ other care(A Pelican book). Penguin Books: 2nd ed edition.
- Shearer, C. B. (1996). The MIDAS handbook of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Columbus, Ohio : Greyden Press.
- Tegano, D., Moran, J., & Sawyers, J. (1991).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pp. 57-72).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of the United States Press.
- Wright, C., & Wright, S.(1986). A conceptual framework for examining the family's influence on creativity. Family Perspective, 20, 127-136.
- Zajonc, R. B., & Mullaly, P. R. (1997). Birth order: Reconcilling conflicting effects. American Psychologist, 52(7), 685-699. https://doi.org/10.1037/0003-066X.52.7.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