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과 학생이 인식한 학습풍토가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jor Commitment Level by Department Climate among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 Yu, Ji-Su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Gumi College) ;
  • Choi, Su-Young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Hannam University)
  • 투고 : 2011.01.31
  • 심사 : 2011.04.14
  • 발행 : 2011.04.30

초록

본 연구는 학생들이 자각한 학습풍토 유형과 각 유형별 수준에 따라 전공분야에 대한 높은 몰입 수준에 미치는 요인들과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전공분야 몰입수준과 학습풍토를 조사, 분석하여 표집집단의 주관적 인식 수준을 기술하고 이들 사이의 관계여부를 설명할 수 있는지 탐색하고자 경기, 대전, 충청지역에 소재하는 4개의 대학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4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학생들의 전공분야 몰입도는 표집대상의 특성을 보면 높은 몰입 수준 즉, 전공분야에 대한 헌신과 관심 학습 지속성이 높은 속성을 보이는 비율은 31.8%, 낮은 몰입 수준, 즉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이 적고 전공에 대한 기대수준이 낮은 비율은 10.2%로 나타났다. 표집대상의 절반을 넘는 58.0%은 중간정도의 몰입수준을 보여준다. 2. 보건계열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습 풍토의 수준을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상호관계적 유형 88.6%, 목표지향성 63.8%, 체제유지 94.4%, 체제변화 87.2% 등 4가지 요인 모두 보통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학년(p<.001)과 지역(p<.005)은 전공 몰입 수준에 대하여 매우 유의한 차이를 보여 주며, 학습풍토는 상호관계성(p<.001)과 체제변화 유형(p<.005)에서 인식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준다. 3. 보건계열 대학생들은 자신들 주변의 학습풍토에 대하여 상호관계적 인식유형과 체제변화적 인식유형의 수준이 높고, 체제유지적 인식유형 수준이 낮을 때 전공에 대한 몰입도가 높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상호관계적 인식유형과 체제유지적 인식유형, 목표지향적 인식유형과 체제변화적 인식유형이 낮은 수준으로 결합되어질 경우에도 전공에 대한 몰입도가 높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분석결과는 높은 수준의 몰입도는 명확한 직업관과 인생관 진로의식과 전문가로서의 자존감 등을 지속적으로 되어졌을 때 나타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목표의식이 명확한 대학생에게도 정서적 학습 환경과 풍토조성의 중요함을 보여준 실증적 연구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의 결과로 치위생과 학생들이 인식한 학습풍토가 전공분야의 전문가로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학생, 교 강사, 학교행정, 학생지원 등의 대안마련에 중요한 단서로서 작용하게 하여 미래에 지역사회에서 역할 하는 전문가로서의 자세 배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In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with 431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in three regions from April 2010 to investigate various actual states and levels of perception of their major commitment. Department-Climate and levels of major commitment were classified and described through cross-tabulation analysis; multinomial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to predict the level of major commitment perceived for department climate and identify its influence. Major commitment classified into three levels about Inferiority, Normality and Superiority. Recognition factor of Major field was divided into external factor, eternal factor. External factor classified into professor, friends, facilities, administration-service and quality of education. As well as, eternal factor was department climate. Eternal factor consisted of relationship dimensions, goal-orientation dimensions, system maintenance dimensions and system change dimension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get a phenomenal understanding of students' learning in the major field and their school life. With this study, if friends and professor raise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s department-climate recognition, their major-commitment will rise. And high major-commitment will be bring about their professional ability.

키워드

참고문헌

  1. 신황호: 직업교육 개혁을 위한 실천적 방안. 21세기 동아세아 공업기술교육 국제학술대회 28-52, 2004.
  2. 민상기, 나승일: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습몰입과 학급풍토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3): 45-68, 2007.
  3. 김수원, 오성욱: e-Learning 시스템에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으로 인한 기술수용성 및 전공몰입에 관한 영향 분석. 기업교육연구 7(1): 27-50, 2005.
  4. 이우미: 교육용 게임 기반 학습에서 메타인지 및 몰입 수준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청원, 2004.
  5. 이은주: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와 인지전략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5(3): 199-216, 2001.
  6. 이태정: 몰입 경험이 진로 태도 성숙 및 진로 결정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서울, 2003.
  7. 장은정: 전자학습공동체의 프로젝트 중심 학습에서 학습 전략과 몰입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효과[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서울, 2002.
  8. Anderson, GJ: Effect of classroom social on individual learn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7(2): 135-152, 1970. https://doi.org/10.3102/00028312007002135
  9. 김병성: 학교 학습풍토: 그 접근과 분석. 한국교육 10(1): 67-82, 1983.
  10. 나혜숙: 학습풍토가 학생들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이부제 고등학교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서울, 1985.
  11. 김정아: 아동간의 또래 괴롭힘과 학급 풍토와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2000.
  12. 유지수, 최수영: 치위생과 학생의 정서적 인식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치위생과학회지 10(5): 307-314, 2010.
  13. 곽기상: 중학생이 지각한 학습풍토와 학교학습태도와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6(3): 125-146, 2002.
  14. 마길주: 학생이 지각한 학습태도와 학급의 학습풍토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광주, 1996.
  15. 김경식: 학생이 지각한 선호-실제 학습풍토와 학업성취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대구, 1995.
  16. 송윤신 등: K대학 치위생과 재학생의 학과만족도 조사 연구. 경복논총 297-316, 2003.
  17. 김송숙, 고은경: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치위생과학회지 6(2): 139-145, 2006.
  18. Mowday. RT, Steers. RM, Porter. LW: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47-224, 1979.
  19. Alutto. JA, Hrebiniak G, Alonso RC: On Operationalizing the Concept of Commitment. Social Forces. 51: 448-454, 1973. https://doi.org/10.1093/sf/51.4.448
  20. Moos. RH: The Social Climate Scale: An Overview. palo alto. calif.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74.
  21. 이원보: 학급의 지각환경이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숭전대학교 대학원. 서울, 1983.
  22. 김선혜: 학급풍토지각과 자아개념. 진로선택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1999.
  23. 장재윤 등: 대학 4학년생의 구직 행태에서의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23(2): 145-165, 2004.
  24. Linger, W: The relationship between immediate communication, flow, and motivation to continue learning and to integrate technology. Do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an Francisco, USA, 2001.
  25. 김정현: 중.고등학교 체육교사 교수행동 인식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서울, 2004.
  26. 김진호: 성인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전공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2002.
  27. 임성택, 강승호: 도시-농촌 간 학력 격차 통제변인 탐색. 교육학연구 41(3): 399-422,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