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 고승익, 한라산국립공원에의 생태관광 도입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15호, pp.111-138, pp.1222-6236, 2002.
- http://www.hallasan.go.kr
- 제주발전연구원, "제주지역의 녹색관광 실태와 활성화 방안", 2010.
- 고승익, "한라산국립공원에의 생태관광 도입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15호, pp.111-138, 2002.
- 제주도, "제주도 전설지", 1985.
- 박지현, "탐라오전", 제주특별자치도, 2010.
- 최인호, "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 제8권, 제12호, pp.396-403,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2.396
- 이인화, "디지털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
- 김태영, "경남지역 관광스토리텔링 활성화 방안", 경남발전연구원, 2008.
- G. W. Sharpe, Interpreting the Environment, NewYork: John Willy & Sons, Ins, 1976;1982.
- G. Moscardo, Mindful visitors: Heritage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3, pp.376-397, 1996. https://doi.org/10.1016/0160-7383(95)00068-2
- F. Tilden, Interpreting Our heritage. The University of Northarolina Press, Chapel Hill, 1997.
- H. E. Wallin, Interpretation: A Manual and Survey On Establishing a Naturalist Program. Management Aids Bulletin No.22, American Institute of Park Executive. National Recreation and Park Association, Arlington, 1965.
- 김계섭, 최나리, 생태관광의 동기가 관광객 태도와 자원해설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식음료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pp.97-117, 2001.
- 이명진, 관광자원 교육성의측정척도 개발 및 관광자 만족과의 관계성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박석희, 고동우,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 척도 개발-순정서적 이미지와 준정서적 이미지," 관광학연구(한국관광학회), Vol.25, No.4, pp.13-32. 2002.
- 박명희, 관광자원의 해설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 C. Marsh, The Art of Storytelling, Colorado: Meriwether Publishing Ltd, 1994.
- A. Pizam, Y. Neuman, and A. Reichel, "Dimensions of Tourist Satisfaction with a Destination Area,"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5, No.3, 1978.
- W. J. Lounsbury and R. J. Polik, "Leisure Need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14, pp.105-119, 1992. https://doi.org/10.1080/01490409209513161
- B. R. Woodruff, R. E. Cadotte, and L. R. Jenkins, "Modeling Consumer Satisfaction Process Using Experience-Based Norm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296, 1983.
- 최병창, "국외여행사의 인적서비스가 관광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Dann, G. M. S. Anomie, ego-enhancement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4, No.2, pp.1984-1994, 1977.
- E. J. Arnould and L. Price, River magic : Extraordinary experience and the extended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24-25, 1993. https://doi.org/10.1086/209331
- A. Eggert and W. Ulaga, Customer Percived Value : A Substitute for Satisfaction in Business Markets?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2002.
- 김계수, Amos 7.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 2007.
- (사)제주문화포럼, "제주신화展"
- 민동규 "축제만족도가 재방문의사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No.11. pp.356-363,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1.356
- 이재만, 지진호, "지역축제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영양 반딧불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No.12, pp.424-432,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2.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