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이 원형 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이다. 국내에서는 국토해양부에서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을 2004년 잠정발표 하였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교통여건이 검토되지 않은 외국의 사례를 검토 소개한 것이다. 또한, 최근 국가경쟁력강화를 위해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회전교차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기존 회전교차로 잠정지침에서는 회전교차로의 용량 및 설치 여건, 그리고 계획절차 등에 관해 기술하고 있으나, 유형별 설계요소가 개략적이고 명확하지 않아 회전교차로 설계 적용에 있어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 설치된 많은 유형중 접근로의 모든각이 90도인 4지 회전교차로와 72도, 45도, 30도로 한군데에서 교차하는 5지 회전교차로에 대해 모의실험을 실시하였다. 1차로 회전교차로에서 내접원 직경이 커질수록 평균통행 시간이 감소하며, 5지 회전교차로의 모든 교차각에서는 시간당 교통량이 2,000대까지는 90도로 교차하는 4지 회전교차로와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Roundabout has circular traffic island in the intersection center and is kind of intersection where the automobile bypass circular traffic island. In Korea, the provisional Roundabouts Design Guidelines were published in 2004 by MLTM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This guideline did not discussed domestic traffic circumstance. It just only introduced foreign instances and their guidelines. In addition, the recent National Competitiveness roundabouts as part of the green growth has been concentrated on the interest. In this paper, 90 degree of the 4-legged roundabout was compared with 72 degree, 45 degree, and 30 degree 5-legged roundabouts by micro simulation VISSIM. As a result of analysis, average travel time is decreased when the inscribed circle diameter become bigger the roundabout. 5-legged roundabout until 2,000 volume per hour evaluated to be similar effect at 90 degree of 4-legged roundab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