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경전의 동이 인식에 관한 연구 - 13경 및 그 주석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wareness about "Dong-YI(東夷)" in Confucianism scripture

  • 투고 : 2010.08.01
  • 심사 : 2010.09.11
  • 발행 : 2010.09.30

초록

본 연구는 한국사상의 원류를 연구하는데 필수적인 이(夷) 또는 동이(東夷) 관련 유교경전 자료를 정리 분석 및 주해하는 한편, 동이 관련 유교경전 자료에 대한 대중적 접근성이 용이한 연구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동이'는 동아시아의 역사뿐만 아니라 한국의 사상과 문화의 원형을 탐구하는 데서도 필요한 핵심적 키워드이다. 또한 동이와 관련된 유교경전 자료는 시간적으로 선진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의 역사 전반에 걸쳐 있으며, 공간적으로는 중국, 한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아직까지 이(夷) 또는 동이(東夷)와 관련된 자료가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 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자료의 번역과 주석 또한 이루어지지 않아서 연구자들이나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이와 관련된 유교경전 자료를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아울러 유교경전 관련 주석서에서 시대별로 이 혹은 동이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이(夷) 내지는 동이(東夷)에 대한 인식과 그 정체성을 규명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이(夷) 또는 동이(東夷)라고 하면 '동쪽 오랑캐' 또는 '중국 사람들이 그들의 동쪽에 있는 족속들을 멸시하여 일컫던 말', '사이(四夷)의 하나. 동쪽 오랑캐. 중국(中國)이 동쪽 나라의 이민족(異民族)을 멸시(蔑視)하여 일컫던 말', "자세히는 황하의 중간쯤으로부터 하류 동쪽의 이민족, 곧 한국 만주 일본 등을 가리킴" 등으로 알려져 있고, 또 "중국 역사에서 동쪽에 사는 오랑캐(이민족)를 일컬어 부르는 말이다. '사이(四夷)'와 같이 이(夷)는 오랑캐 전체를 일컫는 대명사로도 사용되었으나, 일반적으로 동서남북의 각 방위에 따라 오랑캐를 구분하여 동이 서융(西戎) 남만(南蠻) 북적(北狄)으로 불렀다." 라는 식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유교경전에 언급된 이(夷) 개념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것이 오랑캐 라기 보다는 오히려 군자(君子) 재지는 군자국(君子國)을 의미하는 뜻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상에서의 동이관련 유교경전 자료를 분석해 볼 때 과거 "'동쪽 오랑캐' 또는 '중국 사람들이 그들의 동쪽에 있는 족속들을 멸시하여 일컫던 말' 이라는 식의 인식은 매우 잘못되고 왜곡되어진 인식임이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夷)는 인(仁)이며, 인(人)이고, 또한 군자(君子)이다. 따라서 이(夷)라는 단어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는 바로 '사람다운 사람' '군자', 내지는 '군자국(君子國)'을 나타내는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단어라는 것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 민족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와 역사 그리고 정신 혹은 사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변하기 쉽고 또 지키기 어려운 것이 정신일 것이다. 그것은 보이지 않는 것이고 다른 것과 구별하거나 정의하기 어려운 특성 때문이다. 정신 혹은 사상은 변하는 것이고 변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것이 그렇듯 변하지 않는 것, 변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변해서는 안 되는 그 부분이 바로 정체성의 뼈대에 해당한다. 따라서 동이와 관련된 유교경전 자료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는 것은 이러한 뼈대를 구축하는 초석이며, 무엇보다 시급한 역사적 당면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한 한국의 정체성 확립은 정치 사회적 측면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적합한 우리 국가와 문화 및 사회 발전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Dongyi (Chinese: 東夷; pinyin: $D{\bar{o}}ngy{\acute{i}}$; Wade-Giles: Tung-yi; literally "eastern 'barbarians'") was a collective term for people in eastern China and in the east of China. People referred to as Dongyi vary across the ages. The early Dongyi culture was one of earliest neolithic cultures in China. According to the earliest Chinese record, Zuo Zhuan, the Shang Dynasty was attacked by King Wu of Zhou, while attacking Dongyi, and collapsed afterwards Dongyi culture was one of the oldest neolithic cultures in China. Some Chinese scholars extend the historical use of Dongyi to prehistoric times, according to this belief, the neolithic culture correlates to Houli culture, Beixin culture, Dawenkou culture, Longshan culture and Yueshi culture, five evolutionary phases. Deliang He, thinks that Dongyi culture used to be one of the leading cultures in neolithic China. The writing system of Dongyi was one of the oldest writing systems in neolithic China. There are opinions that the 20 pictogram characters discovered in a Dongyi tomb (山東?縣大汶口墓葬) in Shangdong indictates some of the characters found, like "旦, 越, 斤, 皇, 封, 酒, 拍, ?", are still used in Chinese characters. There are also opinions that Dongyi people were the inventor of arrows. Some classic Chinese history records like Zuo Zhuan, Shuowen Jiezi, Classic of Rites, all have some similar records about this. [3][4] The legendary god of archery in Chinese mythology, Houyi, could also be a Dongyi leader. Based on archeology findings, Dongyi people's ancestral worship totem is bird-shaped. In the meantime, The fundamental thing that Koreans should do is to find out Korean identy. Koreans cannot achieve their goals unless they enforce politics economics, educations, etc. in harmony with their own identity. However, some people say that Koreans do not have any dentity on the grounds that there is no Korean traditional thought. This view is, however, absolutely absurd because it is impossible for a nation to exist for oner five thousand years without having it's own native characteristics. The most essential thought in Korean identity is Confucius' In(仁). In is originated from Yi(夷) or Yi-jok(夷族)'s heart. On this account, Confucius' In can be a precious thought to Korean people who have been suffering from many problem caused by the absence of Korean identity. If Korean could understand their original characteristics and if Korean couldrealize that their original characteristics are Confucius' In, then our culture and identity recovery of though may maximize efficiency of country and society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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