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석(2008). 교사의 내러티브 경험에 기초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서 컨설팅 방안, 교육연구 2008-01, 한국교육정책연구소.
- 교육부(1992). 초․중등 교육과정 해설서.
- 교육부(1997). 초․중등 교육과정 해설서.
- 교육과학기술부․충청남도교육청(2009). 2009 교육과정컨설팅 지원단 제2차 워크숍 자료.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실행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병주․이임숙․민병조(2008). 컨설팅 장학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분석, 초등교육연구, 21(1), 347-369.
- 김인식․최호성(1998). 현대 교육과정과 고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김정원․손연아․최금진․안세근(2004). 학교컨설팅 가능성 탐색,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정원․유균상․강영혜․정수현․김미숙․손연아․박은실․박영훈․이윤미․이명실(2002).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 컨설팅 사업 (II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정원․이인효․정수현(2001).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 컨설팅 사업(I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종서(1985). 교육과정과 수업, 서울: 배영사.
- 김호권․이돈희․이홍우(1977). 현대교육과정론, 서울: 교육출판사.
- 남정걸(1998). 장학과 교육과정 개발. 단국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제2집, 19-51.
- 박상완(2008). 학교 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제. 한국교육행정학회, 26(2), 343-362.
- 박효정(2009).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연구보고 RR 2009-32. 한국교육개발원.
- 손충기(2000).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SBCD) 모형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제19집, 195-217.
- 이윤식(1999).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 이화진.오상철.홍선주(2007). 수업 컨설팅 지원 및 활성화 방안, 덕성여자대학교 열린교육연구소, 제10집, 33-63.
- 조민호․설공증(1999). 컨설팅 프로세스, 서울: 도사출판 새로운 제안.
- 진동섭(2003). 학교컨설팅, 서울: 학지사.
- 진동섭․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한국교육행정학회. 23(1), 1-25.
- 최호성(1996).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과제와 전망. 교육과정연구, 14(1), 78-105.
- 함수곤, 김찬재(2007). 교육과정 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중앙교육진흥연구소.
- 허병기(1997). 장학의 본질이탈: 개념적 혼란과 실천적 오류, 교육학연구, 35(3), 181-212.
- 홍창남(2002). 학교경영컨설팅의 개념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후조(1998).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 황규호(1995). 학교 단위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교육과정연구, 13권, 25-38.
- Goodlad, J. D.(1966). The Changing School Curriculum. New York: Macmillian.
- Lewy, A.(1991). National and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UNESCO: IIEP.
- Ross, J. A. & Reagan, E. M.(1990). Self-reported strategies of experienced and inexperienced curriculum consultants: Exploring differences. The Albert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6(2), 157-80.
- Skilbeck, M.(1976).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and Teacher Education. OECD Mimeograph.
- Skilbeck, M.(1984).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London: Harper & Row.
- Short, E. C.(1990). Forms of Curriculum Inquiry. New York: SUNY Press.
- Tanner, D. & Tanner, L. N.(1980). Curriculum Development: Theory into Practice. New York: Macmill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