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기매(2005).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 정서지능이 낮은 학생을 대상으로,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희 외(2005). 시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류광선(1999). 정서지능 향상 교육프로그램이 정서 지능과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용린(1996). 한국학생들의 정서지능 측정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손정임(2002).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윤정미(2005). 시치료가 초등학생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보경(2004). 청소년의 정서지능 및 스트레스 대처 유형이 우울 및 비행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봉희(2006). 시/문학치료와 문학수업, 그 만남의 가능성 모색, 한국문예비평연구, 20, 103-128.
- 이희경(2005). 동시를 활용한 독서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주(2006). 만다라를 적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종진(1996). 정서지능(EQ)이란 무엇인가,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 진소연(2006).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한부모 가정 아동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차재량(2007). 시치료 기법을 활용한 시 수업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소영(2004). 시치료가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윤자(2006). 동시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언어 표현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국독서치료학회(2004).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
- 한혜주(2006). 정서지능 음악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 지능과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현윤이(1992). 정신병 환자에 대한 시치료 활용에 관한 연구, 원광복지, 1(2), 124-148.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Y: Basic Books.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Bantham Books.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Sternberg, R. J. (1981). Intelligence and non-entrench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 1-16. https://doi.org/10.1037/0022-0663.73.1.1
- Sternberg, R. J. (1990). Metaphors of mind: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intelligence.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 (1996). Successful intelligence, New York : Simon & Schu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