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정, 이동철, 김형길, "이러닝 강의시스템 품질이 학습자 몰입과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8권 제3호, pp.211-237, 2008.
- 김성균, 성행남, 정대율, "e-러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pp.201-230, 2007.
- 엄명용, 김태웅,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본 이러닝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1호, pp.51-80, 2006.
- 우성화, 김경규, 신호정, 장항배, "인터넷 티켓팅 시스템의 사용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정보학연구 제17권 제3호, 2007, pp.1-24.
- 유상진, 최은빈, 김효정, "모바일 인터넷 특성이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1호, pp. 125-139, 2006.
- 유일, "웹기반 원격 교육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 연구 제6권 제2호, pp. 7-27, 2003.
- 이문봉, 김종원 "e-Learning 시스템의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pp. 171-188, 2006.
- 임병노, 고등교육 e-러닝 현황 조사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2006-24, 2006.
- 장정무, 김종욱, 김태웅, "무선인터넷 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분석: 플로우이론을 가미한 기술수용모델의 확장",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pp. 93-120, 2004.
- 정대율, 성행남, 김권수, 김미점, "e-러닝 학습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제9회 경영관련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2007.
- 허명숙, 천면중, "플로우(Flow)의 구성요인, 조직몰입, 지식공유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4호, pp. 1-31, 2007.
- Agarwal, R. and Karahanna, E.,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 24, No. 4, pp. 665-694, 2000. https://doi.org/10.2307/3250951
-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w, 1990.
- Choi, Duke Hyun, Jeoungkun Kim, and Soung Hie Kim, "ERP Training with a Web-based Electronic Learning System: The Flow Theory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6, pp.223-243, 2007.
- Compeau, D.R. and Higgins, C.A., "Computer Self-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 19, No. 2, pp. 189-211, 1995. https://doi.org/10.2307/249688
- Finneran, C. M., and Zhang, P., "A Person-Artefact-Task(PAT) model of flow antecedents in computer-mediated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59, pp. 475-496, 2003. https://doi.org/10.1016/S1071-5819(03)00112-5
- Ghani, J. A., and Deshpande, S.P., "Task Characteristics and the Experience of Optimal Flow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The Journal of Psychology, 128(4), pp. 381-391, 1994. https://doi.org/10.1080/00223980.1994.9712742
- Hill, T., Smith, N.D., and Mann, M.F., "Role of efficacy expectations in predicting the Decision to Use Advances Technologies: The Case of Computer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2, pp. 307-313, 1987. https://doi.org/10.1037/0021-9010.72.2.307
- Hoffman, D. L. and Novak, T. P.,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3), pp. 50-68, 1996. https://doi.org/10.2307/1251841
- Li-An Ho, and Tsung-Hsien Kuo, "How can one amplify the effect of e-learning? An examination of high-tech employees' computer attitude and flow experi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 forthcoming, 2009. https://doi.org/10.1016/j.chb.2009.07.007
- Masie, E., "Learning Perspectives", TechLearn TRENDS, 202(5), 2001.
- McKinney, V., Yoon, Kanghyun and Zahedi, Fatemeh Mariam,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3, pp. 296-315, 2002. https://doi.org/10.1287/isre.13.3.296.76
- Novak, T., Hoffman, D., and Yung, Y.,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 19(1), pp. 22-42, 2000. https://doi.org/10.1287/mksc.19.1.22.15184
- Saba, F., "Research in distance education: a status report",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1(1), pp. 1-9, 2000.
- Su-Houn Liu, Hsiu-Li Liao, and Jean A. Pratt, "Impact of media richness and flow on e-learning technology acceptance", Computers & Education, 52, pp. 599-607, 2009. https://doi.org/10.1016/j.compedu.2008.11.002
- Trevino, L. and Webster, L., "Flow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Research, 19(5), pp. 539-573, 1992. https://doi.org/10.1177/009365092019005001
- Wilkerson, G. L., Bennett, L. T. and Oliver K. M., "Evaluation criteria and indicators of quality for internet resource," Educational Technology, 37(May-June), pp. 52-59,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