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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Franchisor's Company Owned Outlet before Franchising to Franchisor's Current Performance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가맹사업 전 직영점 운영활동이 가맹본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Kang, Byung-Oh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Chung-Ang University) ;
  • Kim, Jin-Soo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ung-Ang University)
  • 강병오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창업학과) ;
  • 김진수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경학부)
  • Received : 2010.08.04
  • Accepted : 2010.09.08
  • Published : 2010.09.30

Abstract

Franchise Industry has a big portion in national economy, and contributes to protecting self-employments and making jobs. One of good way to increase the success of franchise business is operating some franchisor's company owned outlets before franchising.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the company owned outlets on franchisor's current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result, the operation term, scale, and location of company owned outlet increase the legitimacy of franchisor. The operation term, and scale of company owned outlet increase the efficiency of franchisor, And both legitimacy and efficiency increase of franchisor's current achievement.

프랜차이즈 산업은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자영업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같은 프랜차이즈 산업의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가맹본부의 홍보만 믿고 가맹한 가맹점들이 수익성 악화에 따른 사업실패로 이어지는 부정적인 측면도 나타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직영점을 운영하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점포운영 노하우 의 완성도를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킨 후 검증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가맹점을 모집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가맹본부의 직영점 운영활동이 어떻게 가맹본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성공적인 직영점 운영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가맹본부의 사업성과에 미치는 가맹본부의 직영점 운영활동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가맹본부의 직영점 운영기간, 규모, 입지는 가맹본부의 정당성에, 가맹본부의 직영점 운영기간, 규모는 가맹본부의 효율성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당성과 효율성 은 모두 각각 가맹본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학문적인 성과 외에, 가맹본부 예비창업자나 경영진의 직영점 운영에 관한 의사결정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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