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규철, "학습곡선과 생산성에 관한 연구: 정유산업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강병오.김진수.이정희,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프랜차이즈 산업 육성정책 방안", 유통연구, 제14권, 제5호, pp. 153-184, 2010.
- 김근배,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영능력과 가맹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 119-129, 1999.
- 김동환, "개인학습과 조직학습의 이론", 산업경영연구, 제22권, 제2호, pp. 183-202, 1999.
- 김소영,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과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김응수, "프랜차이즈 기업의 생존 및 성장요인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박윤호, "중소기업 학습조직 활동의 기반요인이 기업성 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인 연구", 한국로고스 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145-166, 2009.
- 배용태, "조직학습이 조직변화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방행정기관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안희남, "신.구 제도주의 비교연구", 현대사회와행정, 제12권, 제3호, pp. 1-41, 2002.
-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경기도, 2008.
- 윤성욱.박성일,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창업정신이 경 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3권, 제3호, pp. 101-126, 2008.
- 이선익, "외식 프랜차이즈 본부 지원이 가맹점의 신뢰, 관계결속, 몰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이용기.전태유.안성훈, "신뢰와 관계학습이 가맹점의 장기지향성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 151-170, 2009.
- 이재훈.이정호.윤정현, "기업가정신과 조직화.조직문화와 성과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22권, 제1호, 91-118, 2007.
- 이정빈, "지식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정승환, "호텔기업의 정보화가 서비스품질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정헌정, "국내진출 해외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영성 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중소기업청, 프랜차이즈 실태조사, 11, 2006.
- 최일문, "조직 효율성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도 보건소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 하연섭, "제도분석 이론과 쟁점", 다산출판사, 서울, 2004.
- 한규철,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만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전략적 상황요인과 조직 결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함규정, "조직간 연관관계와 조직의 전략적 선택이 조직정당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현선해, "한국의 비영리 조직에서의 제도적 환경, 조직 정당성, 그리고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한일경상논집, 제19권, pp. 169-192, 2000.
- Bentler, Peter M. and Chih-Ping Chou, "Practical Issues in Structural Modeling",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Vol. 16, No. 1, pp. 78-117, 1987. https://doi.org/10.1177/0049124187016001004
- Chandler, G. N. and S. H. Hanks, "Measuring the Performance of Emerging Business: A Validation Stud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 7, No. 3, pp. 223-236, 1993.
- Combs, James G. and David J. Ketchen, Jr., "Why Do Firms Use Franchising as an Entrepreneurial Strategy?: A Meta-Analysis", Journal of Management, Vol. 29, No. 3, pp. 443-465, 2003.
- Deephouse, D. L., "Does Isomorphism Legitimat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9, pp. 1204-1039, 1996.
- Dess, G. G. and R. G. Jr. Robinson, "Measur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e Absence of Objective Measure: The Case of the Privately-held Firm and Conglomerate Business Uni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5, pp. 265-273, 1984. https://doi.org/10.1002/smj.4250050306
- Dewey, J., "Democracy and Education", 1916, 이홍우 (역),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1987.
- DiMaggio, Paul J., Powell, Walter W., "The New Institutionalism in Organizational Analysi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1.
- Doney, Patrica M. and Joseph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 61, No. 2, pp. 35-51, 1997. https://doi.org/10.2307/1251829
- Ehrmann, Thomas and Georg Spranger, "Franchisee versus Company Ownership-An Empirical Analysis of Franchisor Profit", Economics and Management of Networks, Part A, Part 1, pp.31-50, 2007. https://doi.org/10.1007/978-3-7908-1758-4_3
- Falbe, Cecilia M. and Daniel H. B. Welsh, "NAFTA and Franchising: A Comparison of Franchisor perceptions of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Franchisee Success and Failure in Canada, Mexico,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 13, pp. 151-171, 1998. https://doi.org/10.1016/S0883-9026(97)00068-2
- Fenwick, G.D and M. Strombom, "The Determinants of Franchisee Performance: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ternational Small Business Journal, Vol. 16, No. 4, pp. 28-45, 1997.
- Fulop, C. and J. Forward, "Insight into Franchising: A Review of Empirical and Theoretical Perspective",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 14, No. 4, pp. 603-625, 1997.
- Good, W, S., "Productivity in the Retail Grocery Trade", Journal of Retailing, pp. 81-97, Fall, 1984.
- Hoffman, Richard C. and John F. Preble, "Franchising: Selecting A Strategy for Rapid Growth", Long Range Planning, Vol. 24, No. 4, pp. 74-85, 1991. https://doi.org/10.1016/0024-6301(91)90008-C
- Holmberg, S. and K. B. Morgan, "Franchise Failure: New Approach and Perspectives", Society of Franchising Conference Proceedings, International Society of Franchising, St. Paul, Minnesota, USA, 2000.
- Hopkinson, G. C. and S. Hogarth-Scott, "Franchise Relationship Quality: Micro-Expect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3, No. 9, pp. 827-843, 1999. https://doi.org/10.1108/03090569910285751
- Lafontaine, F., Shaw, K., "Franchising Growth and Franchisor Entry and Exit in the U.S. Market: Myth and Realit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 13, No. 2, pp. 95-112, 1998. https://doi.org/10.1016/S0883-9026(97)00065-7
- Meyer, J., B. Rowan, "Institutional Organizations: Formal Structure as Myth and Ceremon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83, pp. 340-363, 1977. https://doi.org/10.1086/226550
- Mitenko, G., "A Methodology to Predict the Success of a Franchise, Society of Franchising Conference Proceedings", International Society of Franchising, St. Paul, Minnesota, USA, 1991.
- Pearce, J. A. II., D. K. Robbins and R. B. Robinson, "The Impact of Grand Strategy and Planning Formality on Financial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8, pp. 125-134, 1987. https://doi.org/10.1002/smj.4250080204
- Ruef, W. and Richard Scott, "A Multidimensional Model of Organizational Legitimacy: Hospital Survival in Changing Institutional Environment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43, 1998.
- Seligson, Mitchell A., "The Impact of Corruption on Regime Legitimacy: A Comparative Study of Four Latin American Countries", Journal of Politics, Vol. 64, No. 2, pp. 408-433, 2002. https://doi.org/10.1111/1468-2508.00132
- Shane, Scott A., "From Ice Cream to the Internet: Using Franchising to Drive the Growth and Profits of Your Company", London: PEARSON Prentice Hall, 2005.
- Shane, Scott A. and Maw-Der Foo, "New Firm Survival: Institutional Explanations for New Franchisor Mortality", Management Science, Vol. 45, No. 2, pp. 142-159, 1999. https://doi.org/10.1287/mnsc.45.2.142
- Shane, Scott A. and C. Spell, "Enhancing New Franchisor Survival: A Model and Empirical Test Proceedings", International Society of Franchising, St. Paul, Minnesota, USA, 1998.
- Shepherd, Dean A., Zacharakis, Andrew, "A New Venture's Cognitive Legitimacy: An Assessment by Customer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 41, No. 2, pp. 148-167, 2003. https://doi.org/10.1111/1540-627X.00073
- Singh, J. V., Tucker, D. J., and House, R. J., "Organizational Legitimacy and the Liability of New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1, pp. 171-193, 1986. https://doi.org/10.2307/2392787
- Yoon, Youngmin, "Legitimacy, Public Relations, and Media Access: Proposing and Testing a Media Access Model", Communication Research, Vol. 32, No. 6, pp. 762-793, 2005. https://doi.org/10.1177/0093650205281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