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08년도 교육인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ERP과제번호: 7-2008-0263).
참고문헌
- 권선미 (1997). 해외 귀국아동의 초등학교 적응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경 (1999). 해외 귀국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옥수 (1997). 한국어로 번역된 UCLA 외로움 사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조사. 한국간호과학회지, 27(4), 871-879.
- 김종남, 최윤경, 채정민 (2008). CES-D와 로샤검사를 통해본 북한이탈주민의 우울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2), 41-61.
- 김충희 (1996). 해외 귀국 청소년의 적응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성길, 이창일, 김광일, 서신영, 김동기 (2000). 한국판 세계보건기구 삶의 질 간편형 척도(WHOQOL-BREF)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39(3), 571-579.
- 법무부 (2008). 출입국 외국인정책 통계연보.
- 송원영, 리난 (2008).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유형에 따른 유학 초기 심리적 적응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5(2), 159-173.
- 신행우, 이종한, 한성열, 허태균, 채정민 (2004). 이(異)문화권내 적응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북한이탈주민 남한문화 적응의 관점에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1), 147-163.
- 양현정 (2002).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상호작용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재창, 김영만 (2005). 탈북자들의 심리적 특성이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탈북자들과 남한주민들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3), 41-66.
-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2001).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59-76.
- 정재옥, 주은선 (2003). 해외 귀국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2), 329-351.
- 정진경, 조정아 (2008). 새터민과 남한주민을 위한 문화통합교육의 과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487-518.
- 정진경, 양계민 (2004). 문화적응이론의 전개와 현황.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3(1), 101-136.
- 정태연, 김영만 (2004). 남한사회에서의 생활경험이 탈북자에게 미치는 영향: 남한과 자신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3), 61-81.
- 채정민, 김종남 (2008). 사람중심의 통일교육 모델의 제안: 통일 단계에 따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519-544.
- 채정민, 한성열 (2003). 북한이탈주민의 자기고양 편파가 남한 내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9(2), 101-126.
- 최훈석, 양애경, 이선주 (2008).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지역사회 수용성: 안산과 영암의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4), 39-69.
- 현진원 (1992). 완벽주의 성향과 평가수준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dler, P. S. (1975). The transitional experience: An alternative of the culture shock.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5(4), 13-23.
- Bennet, M. J. (1993). Toward ethnorelativism: A developmental model of intercultural sensitivity. In R. M. Paige(Ed), Education for the intercultural experience(2nd Ed., pp.21-71). Yarmouth, M. E.: Intercultural Press.
- Baker, R. W., & Siryk, B. (1989). SACQ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Berry, J. W. (1980). Acculturation as varieties of adaptation. In A. M. Padilla(Ed.), Acculturation: Theories, models and findings (pp.9-25). Boulder, CO: Westview.
- Berry, J. W. (1990). Psychology of acculturation: Understading individuals moving between culture. In R. Brislin(Ed.), Applied cross-cultural psychology(pp.232-253). Newsbury Park, CA: Sage.
- Berry, J. W. (1997).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46, 5-34.
- Fail, H., Thompson, J., & Walker, G. (2004). Belonging, identity and Third Culture Kids: Life histories of former international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International Education, 3(3), 319-338.
- Fry, R. (2007). Perspective shifts and a theoretical model relating to kaigaishijo and kikokushijo, or third culture kids in a Japanese context. Journal of Research in International Education, 6(2), 131-150.
- Ghaffarian, S. (1987). The acculturation of Iranians in United State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27, 565-571.
- Goodman, R. (1990). Deconstructing an anthropological text: a 'moving' account of returnee schoolchildren in contemporary Japan. In Ben-Ari, E., Moeran, B., & Valentine, J(Eds)., Unwrapping Japan: Society and Culture in Anthropological Perspective(pp.163-187). Manchester: Manchester University Press.
- Hwang, W., & Ting, J. Y. (2008). Disaggregating the effects of acculturation and acculturative stress on the mental health of Asian Americans. Cultural diversity & ethnic minority psychology, 14(2), 147-154.
- McLachlan, D. A. (2007). Global nomads in an international school: Families in transition. Journal of Research in International Education, 6(2), 233-249.
- Marin, G., Sabogal, F., Martin, B., Otero-Sabogal, R., & Perez-Stable, E. J. (1987). Development of a short acculturation scale for Hispanics. Hispanic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2, 21-34.
- Pollock, D. C., & Van Reken, R. E. (2009). The thirds culture kids: The experience of growing up among the worlds. Nicholas Brealey International.
- Radloff, L. (1977). The CES-D: A self-report symptom scale to detect depression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social Measurement, 1, 385-401.
- Russel, D., Pelau, L. A., & Cuttrona, C. E. (1980). The revised UCLA loneliness scale: Concurr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evid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472-280.
- Sam, D. L., & Berry, J. W. (1995). Acculturative stress and young immigrants in Norway.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36, 10-24.
- Suinn, R. M., Ahuna, C., & Khoo, G. (1992). The Suinn-Lew Asian Self-Identity Acculturation Scale: Concurrent and factorial valid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1041-1046.
- The WHOQOL Group (1998). Development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QOL-BREF Quality of Life Assessment. Psychological Medicine, 28, 551-558.
- Useem, R. H. & Downie, R. D. (1976). Third culture kids. Today's Education, 65(3), 103-105.
- Ward, C., & Kennedy, A. (1994). Acculturation strategies,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sociocultural competence during cross-cultural trans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18(3), 329-343.
- Ward, C., & Kennedy, A. (1996). Crossing cultures: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and sociocultural dimensions of cross-cultural dimensions. In J. Pandey, D. Shinha, & D. P. S. Bhawuk(Ed.), Asian Contributions to Cross-cultural Psychology (pp.289-306). New Delhi: Sage.
- Ward, C., & Rana-Deuba, A. (1999).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revisited.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0(4), 422-442.
- Westermeyer, J., Neider, J., & Callies, A. (1989). Psychosocial adjustment of Amongrefugees during their first decade in the United State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77, 132-139.
- Zheng, X., Sang, D., & Wang, L. (2004). Accultura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of Chinese students in Australia.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5(1), 57-72.
- Zea, Asner-Self, Birman, & Buki (2003). The Abbreviated Multidimensional Acculturation Scale: Empirical Validation With Two Latino/Latina Samples.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9(2), 107-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