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반 가상현실 콘텐츠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hotographic Virtual Reality Contents

  • 남영수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
  •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Nam, Young-Su (Dept. of Education, Kookmin University) ;
  • Lee, Jae-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투고 : 2010.12.18
  • 심사 : 2010.03.16
  • 발행 : 2010.06.30

초록

사회과 지역화교과서는 그 내용이 국지적이면서도 체험하기에는 매우 광범위한 장소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 교사들과 학생들이 교수-학습활동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지역교과서용 콘텐츠가 다른 과목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사회과 지역화교과서는 학생들의 체험이 요구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단편적인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로는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없다. 사진기반 가상현실(PVR) 콘텐츠는 사진을 기반으로 하여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것으로, 마우스 또는 키보드의 상하좌우 버튼을 이용하여 자신이 보고 싶은 곳을 $360^{\circ}$ 어느 방향에서나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이미지의 사실성이 기존 그래픽 형태의 가상현실에서 단점으로 지적되는 현실감과의 괴리가 거의 없다. 따라서 PVR 콘텐츠는 거리가 멀어 직접 가 볼 수 없는 공간에 대한 가상경험 및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콘텐츠이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지역화교과서를 중심으로 간접 체험이 가능한 PVR 콘텐츠를 설계 구현한 후 학생들의 만족도와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검증작업을 시행하였다.

Social study for province textbook is very difficulty for experience and learning in classroom because the contents of social study for province text book is consist of contents about very far away places. And there are less contents than normal subject. Especially, children need experiences and enough contents for learning in social study for province textbook. The purpose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VR contents 2) applying 4th grade social study for province textbook 3) inspecting for satisfaction degree and result of students about the efficiency of PVR contents.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