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그 동안 M2M 시장은 각 분야에서 IT를 융합하다가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복잡한 Supply Chain과 Long-Tail적 사업 특성을 가져 크게 활성화되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최근 무선기술의 발달, 글로벌 시장의 성장, 비용의 하락으로 인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이에 따라 M2M 시장에 대해 KT는 M2M 인프라 구축과 제공, M2M 시장 창출과 활성화, 정부의 M2M 관련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등을 기본방향으로 하여 추진 중이다. 특히 시장 창출과 활성화를 위해 저가 범용의 M2M 모듈을 개발하고, 요금상품을 재구성하는 증 비용 절감과 함께 M2M 플랫폼을 직접 구축, 외부 사업자에 제공하여 진입장벽을 낮추며, Open Ecosystem을 통해 관련 사업주체 간에 상호 Win-Win할 수 있는 사업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본 원고는 종합 통신 사업자로서의 KT가 공공의 이익과 기업의 영리를 함께 고려하면서 M2M 사업을 진행해나가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