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성곤,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의 미래를 보다. 전자신문, 2009. 8. 25.
- 김성희, 장기진, e-비즈니스 개론. 서울: 무역경영사, 2001.
- 김신동 , "호모텔레포니쿠스의 등장", 한국언론학보, 제45권, 제2호, 2001, pp.62-85.
- 김정기, "청소년과 성인집단의 휴대전화 이용 특성 비교",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3호, 2005, pp.262-290.
- 김진우, 디지털콘텐츠@HCI Lab. 서울: 영진닷컴, 2002.
- 김환선, "음성/데이터 통합 이동통신시스템에서의 서비스 품질을 고려한 가격결정모델", 학국통신학회논문지, 제29권, 제10호, 2004, pp.866-879.
- 나은영, "여성의 뉴미디어 이용과 기치관: 이동전화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2호, 2002, pp.77-115.
- 노미진, 김호열, "모바일 특성이 모바일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논총, 제48권, 2007, pp.125-150.
- 박민희, 김윤정, 이성태, 최민영, "휴대폰의 기능별 사용자 요구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7 가을 국제학술발표대회, 2007, pp.106-107.
- 박종현, 김문구,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소비자의 전환행동과 특성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2권, 제2호, 2007, pp.114-123.
- 박철, "인터넷 및 PC통신을 이용한 사이버 쇼핑 실태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1999, pp.81-107.
- 박현주, "디지털 콘텐츠와 문화 수용", 정보통신정책, 제17권, 제19호, 2005, pp.1-21.
- 서보밀, 한상린, 유진수,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6권, 제1호, 2007, pp.47-63.
- 성기문, 안중호, 양지윤, "중소기업의 IT 거버넌스 구조에 관한 연구: 다중상황관점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2권, 제3호, 2007, pp.49-74.
- 염지훈, 박경진, "휴대폰 이용행태에 따른 시장 세분화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7 가을 국제학술발표대회, 2007, pp.26-27.
- 윤석민, 송종현, 김유경, 김주형, "이동전화격차",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3호, 2004, pp.354-378.
- 임병하, "모바일 광고를 통한 무선인터넷의 활성화 방안", 전자무역연구, 제6권, 제3호, 2008, pp.53-71.
- 장경, 고현민, "인터넷 사용자에 관한 연구", 산업기술연구, 제3권, 2003, pp.89-101.
- 전자신문, 이통 데이터서비스 '가파른 상승', 2009. 9. 10.
- 최선미, 박명철, "무선인터넷서비스 이용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기술혁신학회지, 제6권, 제1호, 2003, pp.92-109.
- 최선미, 현창희, "이동통신망 상호접속요금 산정을 위한 장기증분원가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 2004년 춘계학술대회, 2004, pp.25-36.
- 최승일, 김재민, "이동통신 서비스의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5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권, 제1호, 2005, pp.304-308.
- 한국인터넷진흥원, 2008년 무선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용어사전. http:///word.tta.or.kr/index.jsp (검색일: 2009. 9. 12), 2009.
- 한국 IDC, 국내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보고서, 2005- 2009. 2009.
- 한상린, 맹아름, "이동통신상품의 서비스 전환장벽의 변화가 고객유지와 고객이탈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제23권, 제1호, 2005, pp.89-104.
- Balasubramanian, S., R. A. Peterson, and S. L. Jarvenpaa,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M-commerce for Markets and Market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0, No.4, 2002, pp.348-361. https://doi.org/10.1177/009207002236910
- Barnes, S. J., and E. Scornavacca, "Mobile Marketing: The Role of Permission and Accept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Communication, Vol.2, No.2, 2004, pp.128-139. https://doi.org/10.1504/IJMC.2004.004663
- Brown, I., Z. Cajee, D. Davies, and S. Stroebel, "Cell phone banking: Predictors of adoption in South Africa-An exploratory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23, No.5, 2003, pp.381-394. https://doi.org/10.1016/S0268-4012(03)00065-3
- Carlsson, C., K. Hyvonen, P. Repo, and P. Walden, "Adoption of Mobile Services across Different Technologies", 18th Bled eConference eIntegration in Action, 2005a, pp.1-13.
- Carlsson, C., K. Hyvonen, P. Repo, and P. Walden, "Asynchronous Adoption Patterns of Mobile Services", Proceedings of the 38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05b, pp.189-198.
- Carroll, J., S. Howard, J. Peck, and J. Murphy, "A field study of perceptions and use of mobile telephones by 16 to 22 year old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ory and Application, Vol.4, No.2, 2002, pp.49-61.
- Feher, K., Wireless Digital Communications. New Jersey, USA: Prentice Hall, 2002.
- Gefen, D., D. W. Straub, and M. 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4, No.7, 2000, pp.1-70.
- Gilbert, D., K. L. Lee, and M. Barton, "Technophobia, gender influences and consumer decision-making for technologyrelated products",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Vol.6, No.4, 2003, pp.253-263. https://doi.org/10.1108/14601060310500968
- Hair, J. T.,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Harris, P., R. Rettie, and C. C. Kwan, "Adoption and Usage of M-commerce: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Hong Kong and the United Kingdom",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6, No.3, 2005, pp.210-224.
- Hwang, K. P., C. L. Fang, and P. C. Chen, "Unveiling Consumers' Perceived Value about Mobile Data Service for Better Product and Market Design", Proceedings of the 13th Asia Pacific Management Conference, 2007, pp.896-904.
- Hyvonen, K., and P. Repo, "The Use of Mobile Services in Finland: Adoption Challenges Diffusion Theory", GESTS Int'l Trans. Computer Science and Engr., Vol.20, No.1, 2005, pp.166-178.
- Iimi, A., "Estimating demand for cellular phone services in Japan", Telecommunications Policy, Vol.29, 2005, pp.3-23. https://doi.org/10.1016/j.telpol.2004.11.001
- Ishii, K., "Internet use via mobile phone in Japan", Telecommunications Policy, Vol.28, 2004, pp.43-58. https://doi.org/10.1016/j.telpol.2003.07.001
- ITU, ITU Internet reports: Internet for a mobile generation. Geneva, Switzerland.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2002.
- KIUSE, 1st Korea Internet User Survey for Everyone.http://www.imreserch.com/kiuse/lius e_report_main.htm (검색일:2009.9.12), 1998.
- KNP, 1999 Spring Korea Netizen Profile. http://knp.adic.co.kr/knp99_spring.htm (검색일: 2009. 9. 12), 1999.
- Kotler, P., and G. Armstrong, Marketing: An Introduc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1989.
- Leung, L., and R. Wei, "More than just talk on the move: Uses and gratifications of the cellular phone",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77, No.2, 2000, pp.308-320. https://doi.org/10.1177/107769900007700206
- Mazzoni, C., L. Castaldi, and F. Addeo, "Consumer behavior in the Italian mobile telecommunication market," Telecommunications Policy, Vol.31, 2007, pp.632-647. https://doi.org/10.1016/j.telpol.2007.07.009
- Myring, J., Mobile saturation leads to higher churn. New Media Age, October 3rd, 2003.
- Okazaki, S., "What do we know about mobile internet adopters? A cluster analysi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3, No.2, 2006, pp.127-141. https://doi.org/10.1016/j.im.2005.05.001
-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1980, pp.460-469. https://doi.org/10.2307/3150499
- Pagani, M., "Determinants of Adoption of Third Generation Mobile Multimedia Servic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8, No.3, 2004, pp.46-59. https://doi.org/10.1002/dir.20011
- Sadeh, N., M-Commerce. New York. USA: Wiley,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