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대훈(1995). 목표지향성과 자기효능이 학습방략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학생지도연구, 15(1), 33-59.
- 가인영(2003). 목표지향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이화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상미(2000). 부모-자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이 아동의 스트레스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곽수란(2006). 인문계 학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 교육사회연구, 16(2), 1-29.
- 김경식(2006). 교사기대형성과 변화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중등교육연구, 54(2), 95-121.
- 김경근(1996). 한국 중학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 교육문제연구, 8, 5-29.
- 김선숙 . 고미선(2007). 청소년의 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잠재성장모형을적용하여. 한국청소년연구, 18(3), 5-29.
- 김아영(1997). 교육심리학. 서울: 학문사.
- 김아영 . 박인영(2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39(1), 95-123.
- 김아영 . 차정은(2003). 교사효능감 및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층분석. 교육심리연구, 17(2), 25-43.
- 김은정(2007).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사교육비, 부모-자녀관계 그리고 청소년 자녀의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 41(5), 134-162.
- 김인향(1997).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 . 이병훈(2005). 부모의 가정배경과 사회문화적 지원이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제1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47-70.
- 김희수 . 홍성훈 . 윤은종(2005).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 및 진로결정과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16(2), 37-65.
- 남정홍(2001).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관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노성향(1994).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유형과 청소년의 부적응.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민하영(1991). 청소년 비행 정도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가족의 응집 및 적응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소연희(2008). 학교급별에 따른 지각된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아동교육, 17(2), 49-64.
- 송인섭 . 박성윤(2000). 목표지향성.자기조절학습 . 학업성취와의 관계연구. 교육심리연구, 14(2), 29-64.
- 신종호 . 신태섭(2006).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지각된 교사기대, 가정환경요인 간의 관계 연구. 아동교육, 15(1), 5-23.
- 원영희(1990).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선미(2000). 수행-접근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정(2006). 중.고생의 교사신뢰와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학업성취 및 학급풍토간의 관계모형검증. 교육심리연구, 20(1), 197-218.
- 이연숙(2000).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와 자기존중감 및 진로결정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영숙 . 김정옥(200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이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7(2), 133-159.
- 이주희 . 탁정미(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논문집, 14, 209-227.
- 최병연(1998).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분석. 교육문제연구, 10, 227-253.
- 최영미(2006). 중고생의 교사기대지각, 학업적 자기효능감, 교과흥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mes, C., & Archer, J.(1988). Achievement goals in the classroom: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 proc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260-267.
- Ames, C.(1992). Classrooms: goals, structures,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261-271.
- Avison, W. R. & McAlpine, D. D.(1992). Gender differences in symptoms of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3, 77-96. https://doi.org/10.2307/2137248
- Bandura, 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 Bandura, A., & Schunk, D. H.(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and Social Psychology, 41, 586-598.
- Bandura, A.(1986).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rnes, H. & Olson, D. H.(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 D. H. Olson, H. I. McCubbin, A Larsen, Muxen, M. & Wilson, M. Family inventories. MN: Univ. of Minnesota.
- Dweck, C. S.(1986). Motivational process affecing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41, 1040-1048.
- Dweck, C. S., & Legget, E. L.(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st, 34(3), 169-190.
- Dweck, C. S.(1996). Capturing the dynamics nature of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0, 348-362. https://doi.org/10.1006/jrpe.1996.0024
- Elliot, A. J.(1994).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goals: An intrinsic motivation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Wisconsin University.
- Elliot, A. J.(1997). Integrating the "classic" and "contemporary" approaches to achievement motivation: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In M. L. Maehr & P. R. Pintrich(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10, 143-171. Greenwich, CT: JAI Press.
- Elliot, A. J, & Church, M.(1997).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 219-232.
- Elliot, A. J., & Harackiewics, J. M. (1996).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goals and intrinsic motivation: A mediational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461-475.
- Elliot, E. S., & Dweck, C. S.(1988). Goals: an approach to motiva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5-12.
- Galvin, K. M. & Brommel, B. J.(1986). Family Communication: Cohesion and Change(2nd ed.). Glenview Ill: Scott, Foresman.
- Garcia, T. & Pintrinch.(1991). The effects of autonomy on motivation, use of learning strategies, and performance in th college classroo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 Meece, J. L., Blumenfield, P. C., & Hoyle, R. H.(1988). Students' goal orientations and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activit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514-523.
- Meece, J. I., & Holt, K.(1993). A pattern analysis of students' achievement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582-590.
- Miller, R., Behrens, J., Greene, B., & Newman, D. (1993). Goals and perceived ability: Impact on student valuing, self-regulation, and persistenc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8, 2-14. https://doi.org/10.1006/ceps.1993.1002
- Multon, K. D. Brown, S. D., & Lent, R. W. (1991). Relation of self-dffecacy beliefs to academic autcomes; A meta analytic investig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 30-38.
- Nicholls, J. G.(1984). Achievement motivation: Conceptions of ability, subjective experience, task choice, and performance. Psychological Review, 91, 328-346.
- Nicholls, J. G.(1989). The competitive ethos and democratic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Peterson, A. C.(1980). Biopsychosocial development of sex-related differences. In J. Parson(Ed.). Psychological bases of sex-role related behaviors. Washington D. C.: Hemisphere.
- Pintrin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Psychology, 82, 33-40.
- Rohner, R. P.(1991). Handbook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 Storrs: Center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 University of Connecticut.
- Schunk, D. H.(1983). Ability versus effort attributional feedback: differential effects on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5, 848-856.
-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z, M.(1992). Self- 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 663-676. https://doi.org/10.3102/00028312029003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