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FINAS를 이용한 교량-고속열차(KTX)의 동적 상호작용에 의한 승차감 및 주행 안정성 해석

The Comport and Stability Analysis of Bridge-high Speed Train(KTX) Interaction using XFNAS

  • 김기두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 김범준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 차재윤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 변윤주 ((주) 동호)
  • 발행 : 2010.05.31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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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김영국 등, 2003, "국내 고속철도 차량의 승차감에 대한 추정", 한국철도학회, 제9권, 6호, pp. 131-137
  2. 김영국 등, 2007, "고속에서 한국형 고속철도 차량의 승차감 추정",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0권, 제2호, pp.146-152
  3. 김영국 등, "운행조건에 따른 한국형 고속열차의 승차감에 대한 고찰", 한국철도학회, 제7권, 제1호
  4. 딘반위엔 김기두 심재수 최은수 송삭, 철도-차량 상호 작용에 의한 3차원 동적 해석 모델 개발, 한국 강구조학회, 2008년 2월, 제20권 1호, 151-163
  5. Van Nguyen Dinh, Ki-Du Kim, Pennung Warenchai, "Dynamic analysis of three-dimensional bridge-high-speed train interactions using a wheel-rail contact model", Engineering Structures Volume 31, Issue 12, December 2009, Pages 3090-3106 https://doi.org/10.1016/j.engstruct.2009.08.015
  6. Van Nguyen Dinh, Ki-Du Kim, Pennung Warenchai, "Simulation procedure for vehicle-substructure dynamic interactions and wheel movements using linearized wheel-rail interfaces,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ume 45, April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