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 2004. 참여복지 5개년 계획(교육복지부문), 참여정부 교육복지 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권영미. 1999. 방과후 아동지도의 쟁점 고찰. 아동교육, 9(1): 103-119.
- 김순희. 2004.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정옥. 2001. 그림책 읽어주기가 장애유아의 사회적 비언어 및 언어 표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명창순. 2004. 독서요법을 통한 저소득층 이혼 가정 아동의 친사회성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민경화. 2000. 빈곤가족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대학원.
- 박미정. 2008.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독서 지도 교육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지연. 2008. 독서치료가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성격 요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경기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 방숙은 2009. 동화구연을 활용한 독서요법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안민주. 2005. 결손가정 아동과 정상가정 아동의 성역할 정체감 및 자아존중감 비교 연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오경준. 2000.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남순. 2006. 동시를 활용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수향. 2007. 장애아동의 형제를 위한 독서치료가 형제관계와 형제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지혜. 2003.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효과,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혜영. 2003.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적 배려. 교육개발, 138: 50-53.
- 조미아. 2006.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미경. 2003. 시각장애유아의 독서 지도 실태 및 개선 방안.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조미정. 2009. 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독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 조효숙. 2007.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우울감․자아존중감․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 지경희. 2008. 독서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 하영희. 2003. 개인변인과 환경변인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4(4): 29-40.
- 하정혜. 2004. 독서치료가 자폐성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국교육개발원. 2005.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실천사례집.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RM2005-25.
- 한복희. 2004. 독서클리닉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 한윤옥, 조현양, 김수경, 조미아, 이미경. 2008.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위한 도서관의 프로그램 개발연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 한윤옥, 조미아, 김수경. 2009.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1): 135-160. https://doi.org/10.4275/KSLIS.2009.43.1.135
- 한윤옥, 김수경, 조미아. 2009.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개발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91-122. https://doi.org/10.4275/KSLIS.2009.43.2.091
- Duncan & Brooks. 2000. "Family poverty, welfare reform,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 188-196. https://doi.org/10.1111/1467-8624.00133
- Garmezy, N. 1993. "Resiliency and vulnerability to adverse developmental outcomes associated with poverty." American Behavior Scientist, 34: 416-430.
- Luthar, S.S. 1999. "Annotation: Methodological and conceptual issues in research on childhood resili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 441-453.
Cited by
- The Research of an Analysis of Community Consciousness in Local Area for Developing Reading Contents: Case of G City vol.48, pp.2, 2014, https://doi.org/10.4275/KSLIS.2014.48.2.259
- A Study on Developing and Applying a Tool for Measuring Achievements of Reading Programs for Children vol.31, pp.1, 2014, https://doi.org/10.3743/KOSIM.2014.31.1.007
- A Study of Identifying Areas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Public Library Reading Programs for Children vol.48, pp.2, 2014, https://doi.org/10.4275/KSLIS.2014.48.2.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