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성돈, 송병식. 2000. 변혁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3: 415-439.
- 김명옥. 1998. 대학도서관의 조직구조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5(2): 119-136.
- 김세리. 2006. 외식산업의 리더십, 임파워먼트, 조직유효성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6(12): 296-308.
- 민인식, 최필선. 2009. STATA 기초통계와 회귀분석. 서울: 한국STATA학회.
- 배병렬. 2002.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대전: 대경.
- 석기현. 2003. 항공사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종업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5(3): 118-138.
- 손정표, 하정란. 2007. 대학도서관 상사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사서직원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연구, 38(2): 85-104
- 유길호, 박정숙. 2002. 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4): 125-144.
- 유승동. 1999. 변혁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 창의적 품질을 위한 제품/서비스 조직의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탐색. 품질경영학회지, 27(2): 57-80.
- 윤혜영. 1997. 대학도서관의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31(2): 139-175.
- 전경철. 2005. 외식산업 관리자의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 전재균, 이철우. 2001. 호텔기업에 있어서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0(3): 169-184.
- 채창권, 손정표. 2008. 대학도서관 상사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사서직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도서관, 63(1): 64-96.
- 최철수. 2001. 여행사 종업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 표용태. 1998. 리더십유형 조직몰입 응집력 이직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호텔 종사자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ew York: The Free Press.
- Bass, B. M., & Avolio, B. J. 1995.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form 5x-short). Menlo Park, CA: Mind Garden.
- Bennis, W. G., & Nanus, B. 1985. Leaders: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ew York: Harper & Row.
- Bowen, D. E., & Lawler, E. E. 1995. "Empowering service employees: what, why, how, when." Sloan Management Review, 36(4): 73-84.
-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 Bycio, P., Hackett, R. D., & Allen, J. S. 1995. "Further assessments of Bass'(1985) conceptualization of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4): 468-478.
- Cameron, K. S. 1980. "Critical question in assess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rganizational Dynamics, 9(2): 66-80. https://doi.org/10.1016/0090-2616(80)90041-8
- Churchill, G. A., Jr., Ford, N. M., & Walker, O. C. Jr. 1976. "Organizational climate and job satisfaction in the salesfor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3(4): 323-332. https://doi.org/10.2307/3151014
- Conger, J. A., & Kanungo, R. N. 1988.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3): 471-482.
- Dalton, D. R., Todor, W. D., Spendolini, M. J., Fielding, G. J., & Porter, L. W. 1980. "Organization structure and performance: a critical review."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1): 49-54.
- Drucker, P. F. 1988. "The coming of the new organiz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66(1): 45-53.
- Hocutt, M. A., & Stone, T. H. 1998. "The impact of employee empowerment on the quality of service recovery effort."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3(1): 117-132. https://doi.org/10.1016/S1084-8568(99)80107-2
- Kahn, S. 1997. "The key to being a leader company: empowerment." Journal of Quality and Participation, 20(1): 44-51.
- Kanter, R. M. 1968. "Commitment and social organization: a study of commitment mechanisms in utopian communiti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3(4): 499-517. https://doi.org/10.2307/2092438
- Kanter, R. M. 1979. "Power failure in management circuits." Harvard Business Review, 57(4): 65-75.
- Kark, R., Shamir, B., & Chen, G. 2003. "The two face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empowerment and dependenc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2): 246-255. https://doi.org/10.1037/0021-9010.88.2.246
- Locke, E. A. 1968. "Toward a theory of task motivation and incentiv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2): 157-189. https://doi.org/10.1016/0030-5073(68)90004-4
- Locke, E. A. 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 Dunnette 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pp. 1297-1350) Chicago: Rand McNally College Publication.
- Mobley, W. H. 1978. Employee turnover: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Reading. MA: Addisin-Wesley.
-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 Boulin, P. V.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5): 603-609. https://doi.org/10.1037/h0037335
- Price, J. L. 1968.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 inventory of propositions. Illinois: R. D. Irwin.
- Schermerhorn, J. R. 1996. Essentials of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behavior. New York: Wiley
- Seltzer, J. R., & Bass, B. M. 1990. "Transformational leadership: beyond initiation and consideration." Journal of Management, 16(4): 693-703.
- Sparrowe, R. T. 1994. "Empowerment in the hospitality: an exploration of antecedents and outcomes." Hospitality Research Journal, 17(3): 51-73.
- Spreitzer, G. M. 1995. "Individu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5): 1442-1465. https://doi.org/10.2307/256865
- Tett, R. P., & Meyer, J. P. 1993.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and turnover: path analyses based on meta-analytic findings." Personnel Psychology, 46(2): 259-293.
- Thomas, K. W., & Velthouse, B. A. 1990.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4): 666-681.
- Yukl, G. A. 1998. Leadership in organizations. 4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