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용주, 양일호, 정진우, 2000,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 29-42.
-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김영신, 2003a,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 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 458-469.
- 권용주, 정진수, 박용복, 강민정, 2003b,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과학철학적 연구: 귀납적, 귀추적, 연역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 215-228.
-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 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파주, 451 p.
- 김정률, 김명숙, 박예리, 2005, 10학년 과학 교과서 지구단원의 탐구 과제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6, 501-510.
- 김찬종, 1995, 지구과학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는 효율적인 지구과학 탐구학습지도 방법 연구: 가설유도추리 탐구학습모형.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논문집, 16, 130-148.
- 김찬종, 구자옥, 김경진, 김상달, 김종희, 김희수, 명전옥, 박영신, 박정웅, 신동희, 신명경, 오필석, 이기영, 이양락, 이은아, 이효녕, 정진우, 정철, 최승언, 2008, 지구과학교재 연구 및 지도. 자유아카데미, 파주, 542 p.
- 박성희, 조규성, 2006, 제7차 교육과정 10학년 과학교과서 ‘지구’ 영역의 탐구활동 분석. 전북대학교 과학교육 연구소, 과학교육논총, 31, 75-82.
- 박종원, 1998, 과학활동에서 연역적 사고의 역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 1-17.
- 성현란, 1989, 학령전 아동에서의 자연범주와 귀납적 추론. 한국심리학회지, 2, 18-31.
- 신동희, 2001, 지구과학과 환경교육. 한국지구과학회지, 22, 147-158.
- 오필석, 2006, 지구환경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귀추적 추론을 위한 규칙 추리 전략들.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546-558.
- 오필석, 김찬종, 2005, 지구과학의 한 탐구 방법으로서 귀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610-623.
- 이창진, 2003, 지구과학의 정체성과 학문분류. 한국지구과학회지, 24, 650-656.
- 임은경, 홍상욱, 정진우, 2000, 지구계 교육의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1, 93-102.
- 전우수, 권용주, Lawson, A.E., 1999,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의 과학적 추론 능력에 대한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 117-127.
- 정완호, 권재술, 정진우, 김효남, 최병순, 허명, 1997, 과학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서울, 442 p.
- 정원우, 1998, 고등학교 지구과학 실험.실습 교육에 대한조사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19, 439-448.
- 조희형, 박승재, 1999, 과학 교수-학습. (2nd.) 교육과학사, 서울, 492 p.
- 조희형, 이문원, 조영신, 지찬수, 강순희, 박종윤, 허명, 김찬종, 1995, 고등학교의 과학적 탐구력 신장을 위한 과학 학습지도 방법과 자료의 개발에 관한 연구 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 54-67.
- 허명, 1994, 21세기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학교육의 개선 방안. 교과교육, 3, 189-207.
- Anderson, J.R., 2005,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s. 6th ed, Worth Publishers, NY, USA, 519 p.
- Brown, J.R., 1991, The Laboratory of the Mind. Routledge, London and New York, 175 p.
- Dorfler, W., 1991, Meaning: Image schemata and protocols. In Furinghetti, F. (ed), Proceedings Fifteenth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Conference, Vol I, 17-32.
- Engelhardt, W. von and Zimmermann, J., 1992, Theory of earth science (translated by L. Fisch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381 p.
- Galili, I., 2009, Thought Experiments: Determining Their Meaning. Science and Education, 18, 1-23. https://doi.org/10.1007/s11191-007-9124-4
- Hanson, N.R., 1972, Observation and explanation: A guide to philosophy of science. George Allen and Unwin, London, UK, 84 p.
- Huh, H., 1981, A Piagetian experiment with the concreteinquiry instruction model for acquisition and transfer of hypothetic-deductive scientific reaso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 121-148.
- Kim, C.-J., 2002, Inference frequently used in ear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 183-193.
- Klauer, K.J. and Phye, G.D., 2008, Inductive Reasoning: A Training Approa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8, 85-123. https://doi.org/10.3102/0034654307313402
- Laudan, R., 1987, From mineralogy to geology: The foundations of a science.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USA, 278 p.
- Lawson, A.E., 2002,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Thomson Learning, CA, USA, 593 p.
- Luger, G.F., 1994, Cognitive science: The science of intelligent systems. Academic Press, CA, USA, 666 p.
- Oh, P.S., 2008, Adopting the Abductive Inquiry Model(AIM) into undergraduate earth science laboratories. In Eriksson, I.V. (ed), Science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Nova Science Publishers, NY, USA, 263-277.
- Park, J., Kim, I., Kwon, S., and Song, J., 2000, An analysis of thought experiments in the history of physics and implications for physics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hysics Education: Physics Teacher Education Beyond 2000, 347-351.
- Popper, K., 1968, The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Harper and Row, Publishers, NY, USA, 497 p.
- Sorensen, R.A., 1992, Thought Experiments. Oxford University Press, NY, USA, 318 p.
- Murakami Youichirou, 1997, 새로운 과학론: 사실은 이론을 무너뜨릴 수 있는가. 도서출판 아카데미 서적, 서울, 164 p.
피인용 문헌
- Teachers' & Students' Concepts of the Measurement of the Size of the Earth vol.33, pp.3,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3.639
-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of Plate Boundaries and Their Conception Revision According to Their Reasoning Patterns vol.35, pp.5, 2014, https://doi.org/10.5467/JKESS.2014.35.5.385
- The Conceptual Study on Driving Factors for Wind based on Land and Sea Breeze in the Elementary Textbooks vol.34, pp.4, 2015, https://doi.org/10.15267/keses.2015.34.4.486
-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n the Experiment of Making a Model of Volcanic Activity vol.39, pp.6, 2018, https://doi.org/10.5467/JKESS.2018.39.6.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