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동향

  • 김동민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 이칠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 공학부)
  • Published : 2010.05.31

Abstract

Keywords

References

  1. Apple Reports Second Quarter Results, http:// www.apple.com/pr/library/2010/04/20results.html
  2. http://www.hani.co.kr/arti/economy/it/418864.html
  3. 신동형, "3G 아이폰이 초래할 모바일 시장의 변화", pp.45-50, LG Business Insight 2008. 7. 23.
  4. 권기덕,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714호, 2010.
  5. Alan Dix et al, Human-Computer Interaction, Prentice Hall, 2004.
  6. 이어령, 디지로그,생각의 나무, 2006
  7. Karin Leichtenstern and Elisabeth Andre, "User- Centered Development of Mobile Interfaces to a Pervasive Computing Environment", in Proc. of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er- Human Interaction, pp114-119, 2008.
  8. Wikipedia, http://ko.wikipedia.org
  9. 임상연, 김융희, 윤정혁, 휴대폰 UI 응용 기술 동향, 정보처리학회지 제15권 제4호, pp.59-64 1226-9182, 2008
  10. Sam Fintz & Chitiz Mathema, "멀티터치 올-포인 트(Multi-Touch All-Point) 터치 스크린: 유저 인터 페이스 디자인의 미래", 월간 전자부품, 2010, 4월 호 22쪽
  11. Apple multi-touch 특허자료, US2008/0122796 A1, May 29, 2008, http://www.google.com/patents?id= 3rSqAAAAEBAJ
  12. Apple, Patent : EP1774429, Gestures for Touch sensitive input devices
  13. Apple, Patent : US7663607, Multipoint touchscreen
  14. Magic mouse, http://store.apple.com/kr/
  15. Microsoft Mouse 2.0, http://www.microsoft.com/appliedsciences/content/projects/Mouse20.aspx
  16. Apple, Patent : US2007-0152966, Mouse with optical sensing surface
  17. 남상엽, 전은희, 박인정, 실시간 임베디드 음성인식 시스템, 대한전자공학회, 제40권 제1호, pp.74-81, 2003.
  18. Goolge Voice, http://www.google.com/googlevoice/ about.html
  19. 정동영, "'증강현실'이 가져올 세계변화", SERI 경영노트 제46호, 2010. 3.
  20. 일본 QR코드 시장 현황, INFIDES Research & Consulting, 2006.
  21. ScanSearch, http://www.scan-search.com/
  22. Intel, "User-aware Platform", http://www.intel.com/ cd/corporate/pressroom/apac/kor/date/2005/236450. htm
  23. String trio, http://itunes.apple.com/kr/app/id342414859?mt=8
  24. Sleep Cycle, http://www.lexwarelabs.com/sleepcycle/
  25. 손미숙, 신희숙, 박준석, 한동원, "착용형 컴퓨터를 위한 햅틱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0권, 제5호, pp. 2-4, 2005.
  26. Chilwoo Le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Intelligent user Interface Platform for next Generation Mobile Devices", Research Report
  27. 최승문, 햅틱스와 과학적 데이터 지각화, 기계저널 47권 2호, pp.50-56, 2007
  28. 류승완, "상황인식(Context Awareness) 컴퓨팅 기술 동향", 정보통신진흥원 기술보고자료 FOCUS.
  29. Hinckley, K., Pierce, J., Sinclair, M., Horvitz, E., Sensing Techniques for Mobile Interaction, ACM UIST 2000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 Technology, CHI Letters 2 (2), pp. 91-100. Best Paper Award of UIST 2000.
  30. VERTEGAAL, R., DICKIE, C., SOHN, C., AND FLICKNER, M. 2002. Designing attentive cell phone using wearable eye-contact sensors, In Conference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er Systems (April).
  31. 김태진, "바이오센서", 한국생물공학회지, 제22권 제6호 제107호, pp.421-425 1225-7117, 2007,
  32. http://www.ilovehandphone.co.kr/mobilelife/?msection= 4&mitems=2&num_seq=137&page=21
  33. K리서치,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 가입자 76,496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구매 의향조사 결과, 2008. 11, 정책연구센터 재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