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철, 김은정, 배예경. (2008). 유치원포트폴리오 평가수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경험.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327-348.
- 김계현, 김혜란, 손진희, 이상균, 이지수. (1995). 서울대학생의 학업성취 과정. 학생연구, 30(2), 18-37.
- 김명순, 정미라, 배선영, 이영신, 이민주. (2008). We Start 유아용 기관방문 교육프로그램. 경기도.
- 김범수, 권선진, 손병돈, 신승연, 신은주, 이종복. (2004). 자원 봉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김수욱, 오재연. (2006). 도시와 농촌지역의 가정 문해환경 및 유아의 읽기 능력 비교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1), 92-110.
- 김수욱, 오재연, 남민우. (2008). 도시와 농촌지역 유아 어머니의 교육지원활동 비교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 개발, 40(4), 165-189.
- 김욱, 송미영. (2006). 대학생의 자원봉사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3(6), 329-359.
- 김용우. (1993). 농어촌 소규모 중등학교 개선방안 연구. 연구보고, 93-10.
- 남경현. (1977). 자원봉사: 한국사회복지 총람. 서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 로저스, 라이트 & 바니키, 레스리. (2003). 초임교사를 위한 학습 공동체.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옮김 (2005). 서울: 양서원.
- 류기형, 남미애, 박경일, 홍봉선, 이경희, 장중탁. (2005). 자원봉사론. 서울: 양서원.
- 류나미, 최은희. (2007). 대학생이 경험하는 봉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14(2), 1-26.
- 박민서, 이순득. (2000). 대학 자원봉사 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지도교수 및 교직원의 역할강. 화방안, 사회복지연구, 32(1), 59-74.
- 삼성사회봉사단. (1996). 자원봉사의 이해와 활동방법. 서울: 삼성사회봉사단.
- 서은희. (2009). 봉사-학습에서의 교수 경험이 여자대학생들의 성취 목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3(3), 477-489.
- 서현. (2008). 농촌지역 조부모-손자녀 가정 유아의 양육에 대한 조부모의 어려움.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13-27. https://doi.org/10.5934/KJHE.2009.18.1.013
- 안수향. (1992). 한국 대학생 자원 봉사의 동기 및 관리 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안효진. (2006). 교육실습상황에서 실습교사들이 느끼는 갈등과 그 의미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25(3), 259-309.
- 오효선. (2001). 취학 전 유아의 조기 교육 실태조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필순. (1998). 도시, 농촌, 어촌 지역 유아의 가정 생활사 비교 분석.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현숙. (2002). 도시와 농어촌 유아의 지적 능력에 대한 비교연구. 유아교육학논집, 6(2), 231-254.
- 이선주. (1996). 대학생의 자원 봉사 활동에 관한 인식 및 태도 조사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소진. (2005). 대학생의 사회봉사 만족도 및 지속의사에 지도감독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승렬. (1999). 교사교육에서 포트폴리오의 개발과 활용. 한국교사교육, 17(1), 315-335.
- 장현. (1998). 대학사회봉사론. 서울: 형설출판사.
- 정계숙. (1989). 도시 농촌의 학습 준비도를 결정하는 생태학적 변인.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용하. (2002). 대학생자원봉사활동의 이론적 고찰-봉사학습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9(3), 2242-265.
- 조운주. (2004). 유아교육 실습생의 특성 및 지원 맥락에 대한 이해. 한국교원교육연구, 21(2), 5-25.
- 조휘일. (1995).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실천과 활동화 방안. 오늘의 청소년, 10(6), 18-21.
- 지성애. (1998). 농촌보육사업의 실태와 과제. 한국아동보육의 개혁과제와 방향모색.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49-73.
- 최원규. (2006). 대학전공학문연계 사회봉사활동 지원사업 총평 및 향후과제. 2006년 대학 전공학문연계 사회 봉사활동 결과보고서.
-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8). 통계로 알아보는 200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ORM 2008-34).
- 한인영, 박형원, 김주현. (2005). 전공교육과 연계한 봉사학습의 효과 연구: 사회복지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 사회복지학, 57(3), 251-276.
- 홍승혜. (1995). 자원봉사활동의 동향과 과제: 한국 사회복지 이해. 서울: 한울아카데미.
- 홍연숙. (2002). 대학생의 자원 봉사 활동 참여 동기 및 중단 원인에 대한 분석. 청소년 복지연구, 2(2), 3-30.
- Astin, A. W. (1993).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Jossey Bass.
- Blyth, D. A., Satio, R., & Berkas, T. (1997). A Quantitative study of the impact ofservice-learning programs. In A. S. Waterman(Ed.). Service-Learning: Applications from the Research(pp. 39-56).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
- Cairn, R. (1995). Service-learning makes the grade. Educational Leadership, 56(6), 66-68.
- Caskey, O. L. (1991). Suggestive-Accelerative Learning and Teaching. New Jersey: Englewood Cliffs.
- Coles, R. (1993). The Call of Service: A Witness to Idealism.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 Dube, E. F. (1982). Literacy, cultural familiarity and intelligence as determinants of story recall. In U. Neisser (Ed.). Memory Observed: Remembering In Natural Contexts. New York: Freeman.
- Eyler, J., & Giles, D. E. Jr. (1999). Where's The Learning In Service-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 Gay, J., & Cole, M. (1967). The New Mathematics and An Old Culture. A Study of Learning Among the Kpelle of Liberia. New York: Holt. Rhinehart & Winston.
- Harkavy, I., & Benson, L. (1998). De-Platonizing and democratizing education as the bases of service learning. New Direction for Teaching and Learning, 73, 11-20.
- Jacoby, B. (1996). Servic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 Kendall, J. C. (1990). Combining Service and Learning: A Resource Book for Community and Public Service. Raleigh, North Carolina: NSEE.
- Markus, G. B., Howard, J. F., & King, D. C. (1993). Integrating community service and classroom instruction enhances learning: Results from an experiment.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5(4), 410-419.
- Newmann, F. M., & Rutter, R. A. (1983). The Effects of High School Community Service Programs on Students' Social Development.(Final report to the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Washington, DC). Madison: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 OECD (2004). Equity in Education: Policy brief.
- Robinson, G. (1999/2000). Stepping into our destiny: Service learning in community colleges. Community College Journal, 70(5), 8-12. (EJ 597 669)
- Sachs, J. (2003). The Activist Teaching Profession.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 Schindler-Rainman, E., & Lippltt, R. (1977). Toward interagency collaboration, Volunteer Administration, 10(2), 123-145.
- Sheckley, B. G., & Keeton, M. T. (1997). Service Learning: A theoretical model. In J. Schine (Ed.). Service Learning: Ninety-six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 I(pp. 32-55).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5002004
- Shulman, L. (1999). Taking learning seriously. Change, 31(4), 11-17.
- Spradley, J. (1980). The Ethnographic Interview.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Cited by
- The Effect of Service-Learning on Trainee Play Therapists and Preschoolers in Connection with Curriculum vol.39, pp.4, 2018, https://doi.org/10.5723/kjcs.2018.39.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