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지현.오경자(2010).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의 하위 발달경로에 미치는 기질의 효과 : 잠재성장 혼합모형 분석을 적용한 단기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9(3), 875-894.
- 김경희.김경회(1999). 유아 정서지능의 구인 타당화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2(1), 25-38.
- 김문신.김광웅(2003).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정성표현 수용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6(1), 3-13.
- 김수영.정정희(2003). 유아의 또래수용도, 정서지능, 적응행동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26, 239-257.
- 김순정(2001). 어머니의 정서 표현 수용 태도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연.한태숙.황혜정(2004). 유아의 정서지능.인지능력.기질과 문제행동의 관계성 및 영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277-298.
- 김은경.도현심.김민정.박보경(2007).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의 태도, 남녀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8(3), 115-131.
- 김지윤(2006).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호정(2002).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향희(2002). DAP 유아교사 신념이 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진숙(2004).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 사회적 능력, 정서지능 및 부모의 양육태도.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35, 143-161.
- 송혜영(2007). 유아의 정서적.행동적 자기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염미애.문혁준(2007).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대학가정학회지, 45(4), 61-75.
- 이병래(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지현(2007).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어머니의 정서지능 및 아동의 정서지능간의 관련성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찬숙(2008).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개인, 가정환경 및 지역사회 변인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지연.이정숙(2009).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 언어통제 유형에 따른 아동의 문제해동의 차이.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4(2), 55-77.
- 조희숙.서수인(1998).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지각과 어머니 지각간의 관계 연구. 부산유아교육학회지, 8(1), 165-181.
- 하승희(2000).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및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영민(2005). 부모의 정서표현 및 유아에 대한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애수(2003).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또래 유능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태희(2008). 기질과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혜정(1999). 아동의 정서지능 발달과 정서 행동 문제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3(1), 67-84.
- 황혜정.윤명희.강성빈.성낙운.황혜신(2002). 유아용 문제행동 진단검사 개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지, 22(1), 72-88.
-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1). Behavral problems and competencies reported by parents of normal and disturbed children aged four through sixte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 1-82.
- Albercht, T. L., Burleson, B. R., & Goldsmith, D. J. (1994). Supportive communication. In M. L. Knapp & G. R. Miller (Eds.), Handbook of interrsonal communication. 2nd ed. (pp. 419-449). Thousand Oaks. CA : Sage.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ediator variables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 Baumrind, D. (1968). Manual for the preschool behavior Q sort. Berkeley : University of California, institute of Human Development.
- Behar, L., & Stringfield, S. (1974). A behavior rating scale for the preschool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10, 601-610.
- Brenda, L., Carlo, E., & Denham, B. (2001). The relation among Mother's acceptance of emotional expression children's emotional maladjustment and prosocial behavior. Human Relations, 13, 38-9.
- Carnras, L. A. (1985). Socialization of affect commucation. In M. Lewis, & C. Saarni (Eds.), The socialization of emotions (pp. 141-160). New York : Plenum Press.
- Caspi, A., Lynam, D., Moffitt, T. E., & Silva, P. A. (1993). Unraveling girls' delinquency : Biological, dispositional, and contextual contributions to adoscent mis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29, 19-30.
- Cole, P. M. (1986). Children's spontaneous control of faci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57, 1309-321. https://doi.org/10.2307/1130411
- Davies. P. T., & Cummings, E. M. (1994). Children and marital conflict : The impact of family dispute and resolution. New York : Guilford Press.
-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1994). Preschoolers' causal understanding of emotion and its social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0, 928-936.
- Dix, T. (1991). The affective organization of parenting : Adaptive and maladaptive processes. Psychological Bulletin, 110, 3-25.
- Dunn, J., & Brown, J. (1994). Affect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and their interactions with other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137.
- Dunn, J., Brown, J., & Beard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emotions, and child'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7, 448-455.
- Eisenberg, N., Fabes, R. A., Carlo, G., & Karbon, M. (1992). Emotional responsivity to others : Behavral correlates and socialization antecedents. New Directions in Child Development, 55, 57-73.
- Eisenberg, N., & Mussen, P. H. (1989). The roots of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Eisenberg, N., &. Miller, P. (1988). The relation of empathy to aggressive and externalizing/antisocial behavior. Psychological Bulletin, 103, 324-344.
- Garber, J., Braafladt, N., & Weiss, B. (1995). Affect regulation in depressed and nondepressed children and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93-115.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362
- Goleman, D. (1995). Emotion intelligence, New York : Bantam Books.
- Grolinick, W. S., Bridges, L. J., & Connell, J. P. (1996). Emotion regulation in two-year-olds : Strategies and emotional expression in four contexts. Child Development, 67, 928-941. https://doi.org/10.2307/1131871
-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emotion. Hillsdale, NJ : Erlbaum.
- Hughes, R. Jr., Tingle, B. A., & Sawin, D. B. (1981). Development of empathic understanding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2, 122-128. https://doi.org/10.2307/1129221
- Hyson, M. C. (1994). 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Building on emotion-centered curriculum. New York :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 Kaban, B. T., White, B. L., & Attanucci, J. (1979). Origins of human competence, Englewood Cliffs, NJ : Lexington Books.
- Keiley, M. K., Lofthouse, N., Bates, J. E., Dodge, K. A., & Pettit, G. S. (2003). Differential risks of covarying and pure components in mother and teacher reports of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 across ages 5 to 14. Journal or Abnormal Child Psychology, 31, 267-283. https://doi.org/10.1023/A:1023277413027
- Ma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 1265-1277. https://doi.org/10.2307/1129996
- Mathiesen, K. S., & Sanson, A. (2000).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behavior problems : Stability and predictors of change from 18 to 30 month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Iogy, 28, 15-31. https://doi.org/10.1023/A:1005165916906
- Mischel, H. N., &. Mischel, W. (198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knowledge of self-control strategies. Child Development, 54, 603-619. https://doi.org/10.2307/1130047
- Mounton-Simien, P., McCain, A. P., & Kelley, M. L. (1997). The development of the toddler behavior screening inventor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5, 59-64. https://doi.org/10.1023/A:1025759408417
- Owens, E. B., & Shaw, D. S. (2003). Predicting growth curves of externalizing behavior across the preschool yea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1, 575-590. https://doi.org/10.1023/A:1026254005632
- Pamela, W. G., & Badiyyah, W.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1, 159-177.
- Parke, R. D. (1994). Progress, Paradigms, and unresolved problems : Recent advances in our understanding of children's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57-169.
- Putallaz, M. (1987). Maternal Behavior and Children's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58, 324-340. https://doi.org/10.2307/1130510
- Roberts, W., & Strayer J. (1996). Empathy,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rosocial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 449-470. https://doi.org/10.2307/1131826
- Saami, C. (1989).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arental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Scale (PACES). Unpublished Manuscript, Sonoma State University.
- Saarni, C. (1997). Emotional competence and selfregulation in childhood.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pp. 35-66). New York : Basic Books.
- Saarni, C., Mumme, D. L., & Campos, J. J. (1998). Emotional development : Action, communication, and understanding.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Vol. 3 (5th ed., pp. 237-309). New York : Wiley.
- Sally, R. R., & Julie, A. H. (2002). Family expressiveness and parental emotion coaching : their role i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 657-667. https://doi.org/10.1023/A:1020819915881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 Salovey, P., & Mayer, J. D.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D. Salovey & D. J.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al intelligence : Educational implications (pp. 3-34). New York : Basic Books.
- Shields,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 The contributions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381-39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704_2
- Tomblin, J. B., Zhang, X., Buckwalter, P., & Catts, H. (2000). The association of reading disability, behavioral disorders, and language impairment among second-grade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1, 473-482. https://doi.org/10.1111/1469-7610.00632
- Wood, J. J., Cowan, P. A., & Baker B. L. (2002). Behavior problems and peer rejection in preschool boys and girl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3, 72-88. https://doi.org/10.1080/00221320209597969
- Zeman, J., & Shipman, K. (1996). Children's expression of negative affect : Reasons and methods. Developmental Psychology, 32, 842-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