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인회(2003). 경제적 상실과 소득수준이 청소년의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학, 53, 7-30.
- 김두섭.강남준(2000). 회귀분석 : 기초와 응용. 나남출판.
- 김미애(1999). 어머니에 대한 그림책 읽어주기 훈련이 유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민화.곽금주.김연수(2009). 여가활동이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의 인지 및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여가레크리에이션연구, 33(3), 231-243.
- 김안나.권민균(2010). 여성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기 자녀의 언어능력과 가정환경 변인과의 관계. 아동교육, 19(1), 163-178.
- 김재엽.이익섭.박수경(1998). 저소득층 밀집지역의 가정환경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지, 6, 54-82.
- 김태련.이경숙(1993). 이화-바인랜드 적응행동검사(EWHA-VABS) 개발 및 표준화 연구. 특수아동임상연구, 3, 133-151.
- 마송희(1998). 이야기 들려주기가 유아의 어휘습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18(2), 215-237.
- 문화관광부(2005).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 문화관광부(2007).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 박찬화.김명순(2010). 그림책읽기 언어중재프로그램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아동학회지, 31(3), 117-138.
- 박현선(1999). 고위험 빈곤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 한국사회복지학, 37, 195-216.
- 배병렬(2007).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청람.
- 배소영.장유경.곽금주.성현란.심희옥(2004). MCDI-K를 통해 본 한국유아의 표현어휘발달과 성차. 언어청각장애연구, 9(1), 45-56.
- 보건복지가족부(2009a). 2009년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안내.
- 보건복지가족부(2009b). 사회서비스정책 주요 통계자료.
- 보건복지부(2008). 2008년 지역사회서비스혁신사업 안내.
-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05). 한국복지패널조사 1차년도 기초분석 보고서.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 성현란.배기조.곽금주.장유경.심희옥(2006). 인지적 중재프로그램이 영아의 인지발달과 어머니-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9(2), 41-59.
- 신경혜.황상민(1994). 성별가 사회경제적 환경이 학령전 아동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 도형과 색을 이용한 언어검사를 통해 평가된 언어능력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7(2), 74-91.
- 신은수(2005). 3, 4, 5세의 마음이론 발달과 가장놀이, 언어표상능력, 실행기능, 그리고 중앙통합능력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1), 65-90.
- 우현경.정현심.최나야.이순형.이강희(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에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 유재열(1983). 빈민층 아동의 언어능력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 어휘 습득량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봉주.곽금주,김낭희,김현민(2009).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 성과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 보건복지가족부.서울대학교 산학협력재단.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이은해.장영애(1982). 가정환경변인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교육학연구, 20(1), 49-63.
- 이재원(2008),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대영문화사.
- 이지연.곽금주(2008). 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1(3), 151-165.
- 이현진.박영신.김혜리(2001). 언어발달 제2판. 시그마프레스.
- 장석례(2001). 개별적으로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태도 및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애(1981). 가정환경 변인과 4-6세 아동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애(1987a). 아동의 지적능력가 환경변인 간의 인과 모형분석. 아동학회지, 8(1), 83-112.
- 장영애(1987b). 가정환경변인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 인과 모형 분석. 아동학회지, 8(2), 17-44.
- 장영애(1995). 가정환경자극, 사회인구론적 변인과 아동의 언어능력간의 인과모형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3(4), 173-188.
- 장영애.서용선(1983).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와 학령 전 아동발달 수준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4, 1-10.
- 장유경.최유리(2009). 영아기 가정의 책읽기 경험과 지능발달 : 종단연구, 아동학회지 30(4), 47-56.
- 허만영(2009). 사회복지 이데올로기 정향 분석 : 서울시민의 복지의식 탐색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3(2), 99-118.
- Amsel, E., Byrnes, J. P., Jean Piaget Society. Netlibrary, I., Jean Piaget, S., & NetLibrary, I. (2002). Language, literacy, and cognitive development the development and consequences of symbolic communication. Mahwah,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Anderson, G. (1984). A Whole Language Approach To Reading. New York. : University press of America.
- Atkinsin, L. (1990). Intellectual and Adaptive Fuctioning; some tables for interpreting the vineland in combination with intellegence tests.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9(2), 198-203.
- Bee, H. L., & Boyd, D. R. (2004). The developing child (10th ed.). Boston, MA : Allyn and Bacon.
- Bernstein, B. (2003). Class, Codes and Control : the structuring of pedagogic discourse. Routledge.
- Bomstein, M. H., Hahn, C. S., Suwalsky, J. T. D., & Haynes, O. M. (2003).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 The Hollingshead four-factor index of social status and the socioeconomic index of occupations. In M. H. Bomstein, & R. H. Bradley (Eds),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29-82 .
- Brooks-Gunn, J., & Duncan, J. (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7, 55-71. https://doi.org/10.2307/1602387
- Burchinal, M. R., Campbell, F. A., Bryant, D. M., Wasik, B. H., & Ramey, C. T. (1997). Early intervention and mediating processes in cognitive performance of children of low-income African American Families. Child Development, 68(5), 935-954. https://doi.org/10.2307/1132043
- Casto. G., & Mastropieri, M. (1986). The efficacy of early intervention programs : A meta-analysis. Exceptional Children, 52, 417-424.
- Cochran-Smith, M. (1984). The making of a reader. Norwood, NJ : Ablex.
- Corcoran, M. (2000). Mobility, persistence, and the intergenerational determinants of children's success. Focus, 21(2), 16-20.
- Elardo, R., Bradley, R., & Caldwell, B. M. (1975).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Mental Test Performance from Six to Thirty-Six Months : A Longitudin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46(1), 71-76. https://doi.org/10.2307/1128835
- Elardo, R., Bradley, R., &: Caldwell, B. M. (1977).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Language Development at Age Three. Child Development, 48(2), 595-603. https://doi.org/10.2307/1128658
- Gilbert, N., & Terrell, P. (2005). Demensions of Social Welfare Policy, 6th ed. 남찬섭.유태균 역. 사회복지정책론 : 분석 틀과 선택의 차원. 서울 : 나눔의집.
- Han, B., & Risley, T. R.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MD : Paul Brooks Publishing Co.
- Heckman, J. J., & Lochner, L. (2000). Rethinking myths about education and training : understanding the sources of skill formation in a modern economy. In Sheldon Danziger and Jane Waldfogel, eds. Securing tht future : investing in children from birth to college. New York : Russell Sage.
- Heinicke, C. M., Beckwith, L., & Thompson, A. (1988). Early intervention in the family system : A framework and review.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9(2), 112-141.
- Hocking, R. R., & Pendleton, O. J. (1983). The regression dilemma. Communication in Statistics-Theory and Methods, 12(5), 497-527. https://doi.org/10.1080/03610928308828477
- Karoly, L. A., & Bigelow, J. H. (2005). The Economics of Investing in Universal Preschool Education in California. Los Angeles, CA : RAND Corporation.
- Karoly, L. A., Kilbum, M. R., & Cannon, J. S. (2005). Early Childhood lnterventions. Los Angeles. CA : RAND Corporation.
-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 Guilford Press.
- Lawton, B. (1999). Social Class, Language & Education. Routledge.
- McCormick, M. C. (1989). Long-term follow-up of infants discharged from neonated intensive care units. Journal of tht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61, 1767-1772. https://doi.org/10.1001/jama.261.12.1767
- McGlone, J. (1980). Sex differences in human brain asymmetry : A critical survey.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3, 215-263. https://doi.org/10.1017/S0140525X00004398
- McLoyd, V. C. (1998). Socioeconomic Disadvantage and Child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3(2), 185-204.
- Middleton, H., Keene, R., & Brown, G. (1990). Convertgent and discriminant validities of the 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 and the revised 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 American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 AJMR, 94(6), 669.
- Neuman, S. B. (1996). Child engaging in storybook reading : The influence of access to print resources, opportunity, and parental interact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495-513. https://doi.org/10.1016/S0885-2006(96)90019-8
- Olds, D. I., &: Kitzman, H. (1993). Review of research on home visiting for pregnant women and parents of young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3(3), 53-92. https://doi.org/10.2307/1602543
- Rossi, P., Lipsey, M., & Freeman, H. (2004). Evaluation : A systematic approach. 7th ed. Sage Publications, Inc.
- Sanacore, J. (1991). Expository and Narrative Text. Childhood Education, 67(4), 213.
- Sandall, S. R. (1990). Developmental interventions for biologically at-risk infants at home.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0(4), 1-13.
- Scarborough, H. S., &: Dobrich, W. (1994). Early Literacy Interventions : the relative roles of storybook reading, alphabetic activities, and their combination. Reading and Writing, 19, 489-515.
- Senechal, M. (1993). Preschooler's expressive and receptive vocabulary development. New Orleans.
- Sparrow, S. S., Cicchetti, D. V., & Balla, D. A. (2005). 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 Second Edition (Vineland-II). Pearson.
- Teale, W. H. (1988). Developmental appropriate. assessment of reading and writing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Elementary School Journal, 89, 173- 183.
- U. S. Department of Education. (1995). To assure the free appropriate public education of all children with disabilities.
- Vasta, R., Haith, M. M., & Miller, S. A. (1999). Child psychology : the modern science(3rd ed.). NY : John Wiley & Sons.
- Vygotsky, L. (1962). Thought and Language (ed & Trans by E. Hanfmann and G. Vaker). Cambridge, MA : MIT Press.
- Waldfogel, J. (2006). What Children Need. Cambridge, Mass : Harva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