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기석(2001). 휴대전화 문자언어의 실태 분석과 국어 교육적인 방안. 교육한글, 14, 67-97.
- 김봉섭(1998). PC 통신에서의 언어폭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성희(2008). 인터넷 매체언어의 교육 내용 연구-문화적 소통에 대한 참여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79, 55-77.
- 김영혜.손현미.양영옥.조영란.이내영(2007).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애착과의 관계. 아동간호학회지, 13(4), 383-389.
- 김옥향(2004). 통신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통신언어와 일상언어의 혼용 실태를 중심으로.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진(2004). 초등학생의 통신언어 사용실태 및 지도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자(2007). '국어' 교육과정의 매체언어 교육 내용. 국어교육학연구, 28, 37-72.
- 노형남(2000). 한국어 채팅 표현에 관한 연구. 사회언어학, 8(2), 107-137.
- 변윤언.이광호(2004). 청소년의 인터넷상 언어사용에 나타난 문화특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6(2), 25-37.
- 백경녀(2001). 청소년의 언어사용에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통신언어 및 일상언어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성낙수(2005). 초.중.고등학생들의 문어 연구 -이른바 통신언어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32, 181-211.
- 송민규(2001). PC 통신언어에서 나타나는 폐음절화의 경향. 국제언문, 24, 39-57.
- 송진행(2003). 초등학교 고학년의 통신언어 사용실태 연구.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종희(2002). 중학생 PC 통신언어의 실태 분석. 국어교육연구, 34, 107-140.
- 신호철(2005). 인터넷 통신언어 속의 외계어에 대한 고찰. 국제어문, 34, 5-31.
- 신희삼(2004). 인터넷 통신언어의 어휘적 의미. 한국어 의미학, 15, 207-225.
- 이선웅(2009). 대중매체 언어 연구의 현황과 과제. 어문학, 103, 117-142.
- 이세호(2002). 인터넷 통신이 초등학생의 국어생활에 미친 실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승후(2002). 통신언어의 특징과 문제점. 새국어교육, 64, 209-227.
- 이시훈(2004). 인터넷 통신언어의 사용 현황과 인식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4(1), 177-211.
- 이애라(2001). PC통신의 대화언어가 국어 생활에 미치는 영향. 국어교육연구, 13, 49.
- 이재현(2004). 인터넷 채팅에서의 언어 사용에 대한 어학적 고찰. 한민족문화연구, 15, 27-46.
- 이정복(1997). 컴퓨터 통신 분야의 외래어 및 약어 사용 실태와 순화 방안. 외래어 사용 실태와 국민 언어 순화 방안. 서울 : 국어학회.
- 이정복(1999). 컴퓨터 통신 분야의 외래어 사용. 새국어생활, 8(2), 61-79.
- 이정복(2003). 대구 지역 대학생들의 게시글에 나타난 통신언어 분석. 한국어학, 21, 239-267.
- 이정복(2005). 사회언어학으로 인터넷 통신언어 분석하기 -최근의 연구 현황과 과제-. 한국어학, 27, 37-79.
- 이정복(2006). 인터넷 통신언어 자료에 나타난 대구 지역 고등학생들의 방언사용 실태. 우리말글, 38, 135-168.
- 이진성(2001). 한국 대학생들의 맞춤법 오용 실태-통신언어의 영향을 중심으로. 사회언어학, 9(2), 119-141.
- 이태영(2000). 언어와 대중 매체. 서울 : 신아출판사.
- 임규홍(2000). 컴퓨터 통신언어에 대하여. 배달말학회, 27, 23-59.
-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조영남.박성호(2003).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사용 실태에 관한 문화기술 연구. 교육공학연구, 19, 151-177.
- 최호철(2000). 사이버 시대의 언어생활. 사이버 시대의 삶의 질.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 탁형중(2007). 학생들의 올바른 인터넷 언어 사용에 대한 지도방법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인터넷진흥원(2010). 인터넷 통계정보 검색 시스템 - 인터넷 이용지수 및 이용률. 인터넷 자료 : http : //isis.kisa.or.kr/.
- 한동완(2003). 언어매체적 특성으로 본 인터넷 통신언어. 어문연구, 31(2), 353-375.
- 홍정효(2008). 네트워크 기반 게임의 통신언어에 나타나는 유아 언어파괴, 은어 및 비속어 사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회, 17(1), 64.
- 홍지은(2006). PC 통신언어의 사용 실태와 교과 지도방안.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현경(2005). 통신언어 사용의 지도 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재영(2003). 국어교육과 온라인 문화 : 통신언어와 국어와 교육 -7차 교육과정의 표현, 이해 교육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7, 271-314.
- Alvermann, D. E. (2008). Why bother theorizing adolescents' online literacies for classroom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52(1), 8-19. https://doi.org/10.1598/JAAL.52.1.2
- Considine, D., Horton, J., & Moorman, G. (2009). Teaching and reading the millennial generation through media literacy.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52(6), 471-481. https://doi.org/10.1598/JAAL.52.6.2
- Colley, A. (2003).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best and worst aspects of computing at schoo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9, 673-682. https://doi.org/10.1016/S0747-5632(03)00022-0
- Elkins. J., & Luke, A. (1999). Redefining adolescent literacies.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43(3), 212-215.
- Guzzetti, B., & Gamboa, M. (2005). Online journaling : The informal writing ot two adolescent girls. Research in the Teaching of English. 40(2), 168-206.
- Kadijevich, D. (2000). Gender differences in computer attitude among ninth grad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1, 145-154.
- Scumacher, J., & Morahan-Martin, J. (2001). Gender, Internet, and computer attitudes and experien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7, 95-110. https://doi.org/10.1016/S0747-5632(00)00032-7
- Tsai, C. C. (2004). Adolescents' perceptions toward the lnternet : A 4-T framework. CyberPsychology & Behavior, 7, 465-470.
- Tsai, C. C., & Lin, C. C. (2004). Taiwanese adolescents' perceptions and attitudes regarding the Internet : Exploring gender differences. Adolescence, 39(156), 725-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