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희(2004). 과외학습관련 어머니 변인별 유아스트레스 및 정의적 특성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강인성(2004).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고재홍.김미정(2009).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 방어기제들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22(4), 161-183.
- 권재기(200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교육적 기대와 과외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권혁록(1996). 아동기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보림(2007). 유아 조기.특기 교육의 실태와 어머니 양육신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보림.엄정애(2007). 유아 조기 특기 교육의 실태와 어머니 양육신념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8), 13-24.
- 김수민(2005). 학생과 학부모의 사교육행태와 사교육 결정요인 및 그 효과성 인식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수빈(2008). 아동이 지각한 일상적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와 적응.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수주(2002).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재은(1998). 어린이 발달과 스트레스. 제 6회 학술대회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서울 : 삼성복지재단.
- 김정희(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종범(1995). 부모의 성취압력과 시험불안 및 학업성적의 관계 분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지신(1996). 어머니의 전통-근대 가치관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진영(2006). 청소년의 사회적 고립이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남덕임(2004).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생활만족도 및 우울정도와의 관계.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남윤주.이숙(2008). 기초연구 : 아동이 지각한 애착과 자아개념, 일상적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12(2), 1-17.
- 노컷뉴스(2008. 5. 7). "아이야, 너 행복하니?" 절반 이상 행복감 못 느껴. CBS 노컷뉴스.
- 도인종(2006). 초등학생의 낙관적 설명양식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류수영(1994). 국민학교 고학년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류연자(1995). 어머니의 학업 성취압력과 아동의 스트레스와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병기.송정화(2007). 주관적 안녕의
$2{\times}3$ 다차원 요인구조. 교육심리연구, 21(3), 591-611. - 박수진(2001).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 특기 교육에 관한 실태분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안나.김춘경(2003). 스트레스 대처 훈련이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감소와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19(3), 257-281.
- 박지연(2004). 어머니 특성에 따른 유아기 자녀의 조기교육 정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보건복지부(2005). 국민건강.영양조사-총괄편. 보건 복지부.
- 신은영.김경연(1996). 아동, 청소년의 우울 수준에 있어서 관여, 내적통제감의 스트레스 완화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34(6), 195-206.
- 신재은(1998).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신종순(1996). 아동 스트레스와 성격, 학교변인과의 관계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집, 43, 59-84.
- 안지영(2000).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안지영.박성연(2002). 유아기 자녀의 조기교육 실태와 어머니의 양육 신념, 양육 스트레스 및 성취 압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1(11), 95-111.
- 안진아(2006).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오정현.정태연(2006). 자녀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방식에서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3(2), 43-54.
- 우남희.백혜정.김현신(2005). 조기 사교육이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유치원 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 25(1), 5-24.
- 이 옥(1997). 조기교육 경험요인과 아동의 창의성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고등교육연구소 학술저널, 5, 99-112.
- 이기범(2008). 한국의 교육문화와 아동의 행복감.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아동이 행복한 사회, 51-65.
- 이기숙.장영희.정미라.홍용희(2002). 가정에서의 유아 조기, 특기교육 현황 및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2(3), 153-171.
- 이영자(1995).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은순(2003). 초등학생의 과외학습과 스트레스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은주.이기연(1995). 아동의 과외수업과 문제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국민학교 저학년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아동복지학회지, 3, 205-239.
- 이정미(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 간의 갈등, 어머니의 양육행동, 사회적 지지 및 안녕감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정은(1992). 유치원과 국민학교 저학년 어린이의 일상적 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지원(2002).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및 대처양식과 건강문제와의 관계. 한국모자보건학회지, 6(1), 39-51.
- 이지은(2007). 과외 학습으로 인한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자성(2002).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관련한 심리적 특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자성.채규만(2005).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관련한 심리적 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10(3), 295-311.
- 장은경.박은혜.김희진(1998). 논문 : 만 3세아 발달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기대. 대한가정학회지, 36(4), 137-146.
- 장혜정(2005). 사교육이 아동의 학습동기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전경숙(1995). 부모-아동간 신념의 일치도와 아동의 학업성취도 및 자기능력지각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전은영(2004).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양육 효능감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차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동화(2002).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일 연구. 교육문제연구, 17, 135-153.
- 정성인(1998).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 및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영임(2008). 초등학생의 과외학습시간, 교우관계, 불안수준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의옥(2004). 초등학생의 과외, 과외 스트레스, 학교 적응간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춘자(2004). 아동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혜인(2003). 어머니의 양육 신념 및 양육 효능감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성연.신혜영.최미숙.최혜영(2008). 한국의 아동은 행복한가- 전국 초등학교 2, 4,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 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69-81.
- 조성연.신혜영.최미숙.최혜영(2009). 한국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 실태조사. 아동학회지, 30(2), 129-144.
- 천민필(1993).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최성윤(1992). 아동기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최윤정(2007). 변화신념, 압력신념, 학업성취와 주관적 안녕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통계청(2006). 사회통계조사 보고서. 서울 : 통계청.
- 통계청(2008). 사교육비조사. 서울 : 통계청.
- 하정례(2008). 과외학습과 학습습관이 학업성취와 학교적응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한미현(1993). 가정의 경제적 스트레스 및 부모의 지지에 따른 아동의 행동문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1(2), 182-194.
- 한미현.유안진(1995). 한국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3(4), 49-64.
- 허 철(1997). 초등학교의 과외교육 실태와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홍은자(2001). 어머니 성취압력과 학원.학습지 이용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황혜정(2007). 방과후 발레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Bell, R. Q. (1979). Parent, Child Reciprocal Influence. American.
- Burts, D. C., Hart, C. H., Charlesworth, R., & Kirk, L. (1990). A comparison of frequencies of stress behaviors observed in kindergarten children in classroom with developmentally appropriate versus developmentally inappropriate instrumental practi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407-423. https://doi.org/10.1016/0885-2006(90)90030-5
- Burts, D. C., Hart, C. H., Charlesworth, R., Fleege, P. O., Mosley, J., & Thomasson, R. H. (1992). Observed activities and stress behaviors of children in developmentally appropriate and inappropriate kindergarten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 297-318. https://doi.org/10.1016/0885-2006(92)90010-V
- Compas, B. E., & Wagner, B. M. (1991). Psychosocial stress during adolescence : Intrapersonal and interpersonal process. In M. E. Colten & S. Gote (Eds.), Adolescent Stress (pp.67-85). N. Y. : Aldine.
- Daniels, D., & Moos, R. H. (1990). Assessing life stressor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olescents : Applications to depressed youth.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5(3), 268-289. https://doi.org/10.1177/074355489053002
- Diener, E., Suh, E. M., Lucas, R. E., & Smith, H. L. (1999). Subjective well-being : Three decades on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2), 276-302.
- DuBois, D. L., Felner, R. D., Brand, S., Adan, A. M., & Evans, E. G. (1992). A prospective study of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adaptation o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3, 542-557. https://doi.org/10.2307/1131345
- Dubow, E. F., & Tisak, J. (1989).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0, 1412-1423. https://doi.org/10.2307/1130931
- Elkind, D. (1984). The Hurried Child. New York : Management & Music publish, Inc.
- Garmezy, N. (1993). Children in poverty : 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 127-136.
- Grune, A. L., & Brooks, J. (1985). Children's perceptions of stressful life event.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society of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oronto : Canada.
- Holahan, C. K., Holahan, C. J., & Belk, S. S. (1984). Adjustment in aging : The role of life stress, hassles, and self-efficacy. Health Psychology, 3, 315-328.
- Keyes, C. L. M., Shmotkin, D., & Ryff, C. D. (2002). Optimizing well-being : The empirical encounter of two tradi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Social Psycholigy, 82, 1007-1022.
- Larson, R., & Asmussen, L. (1991). Anger, worry, and hurt in early adolescent : An enlarging world of negative emotion. In M. E. Colten & S. Gote (Eds.), Adolescent stress (pp.21-42). N. Y. : Aldine.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Masten, A. S., & Coatsworth, J. D. (1998).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 :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 205-220.
- Morris, W. N., & Nemcek, D., Jr. (1982).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arison motivation among preschoolers : Evidence of a stepwise progression. Merrill-Palmer Quarterly of Behavior and Development, 28, 413-425.
- O'Brien, S. J. (1988). Childhood stress : A creeping phenomenon. Childhood Education, Winter, 105-106.
- Parke, R. D. (1978). Parent-infant interaction : Progress, paradigms, and problems. In G. P. Sackett (Ed.), Observing behavior (Vol.7) : Theory and application in mental retardation (pp.69-94). Baltimore : University Park Press.
- Piaget, J. (1932).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New York : Harcourt Brace Jovanovich.
- Pollard, J. A., Hawkins, J. D., & Arther, M. W. (1999). Risk and protection : Are both necessary to understand diverse behavioral outcomes in adolescence? Social Work Research, 23(3), 145-158. https://doi.org/10.1093/swr/23.3.145
- Rowlison, R. T., & Felner, R. D. (1988). Major life events, hassles and adaptation in adolescence : confounding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and adjustment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3), 432-444.
- Ruble, D. N., Boggiano, A. K., Feldman, N. S., & Loebel, J. H. (1980). Developmental analyses of the role of social comparison in self-evalu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6, 105-115.
- Rutter, M. (1987).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 In J. Rolf, A. Masten, D. Cichetti, K. Nuechterlein & S. Weintraub (Eds.), Risk and protective factor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pp.181-214).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utter, M. (1995) Psychosocial adversity : Risk, resilience and recovery. Southern Africa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7, 75-88.
- Sigel, I. E. (1985). A conceptual analysis of beliefs. In I. E. Sigel (Ed.), Parental belief system (pp.345-371).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Watson, D., & Clark, L. A. (1984). Negative affectivity : The disposition to experience aversive emotional states. Psychological Bulletin, 96, 475-490.
- Werner, E. E. (1989). High-risk children in young adulthood : A longitudinal study from birth to 32 year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9, 72-81.
- Werner, E. E., & Smith, R. S. (1983). Vulnerable but Invincible : A Study of Resilient Children. NY : McGraw-Hill.
- Youngs, B. (1995). 청소년 스트레스 이렇게 해결하라. 이일남(역). 서울 : 정성출판사.
- Zarski, J. J. (1984). Hassles and health : A replication. Health Psychology, 3, 243-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