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선혜 . 김규수(2008). 유아교육기관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인식과 수행에 따른 예비교사의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지, 17(2), 223-233.
- 류칠선(1998). 유아교육과 학생의 교육실습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6, 287-310.
- 박성미(2002). 보육실습에 대한 예비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조사. 영유아보육연구, 8, 12-143.
- 오선영(2003). 교육실습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역할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7(1), 69-91.
- 이미화 . 임승렬 . 조형숙 . 유은영 . 송신영(2007). 육아지원인력 양성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연구보고 2007-05). 서울 : 육아정책개발센터.
- 이행숙(2005). 어린이집 보육실습에 관한 연구. 한국 여성교양학회지, 14, 137-165.
- 염지숙(2003). 유아교육실습 : 예비교사들의 경험 이야기. 한국교육교육연구, 20(2), 223-248.
- 유연화 . 최경애 . 오애순(2004). 보육실습교사가 경험한 실습유형에 따른 보육실습실태. 한국영유아보육학, 37, 47-66.
- 최경애 . 오애순(2000). 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 내용 연구. 학생생활연구(덕성여자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5(1), 19-40.
- 최미숙 . 황윤세(2005). 유아교육실습생이 지각한 자아개념 및 갈등이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5), 351-365.
- 현정환(2003). 보육실습이 예비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4(6), 117-131.
- Bogdan, R. C., & Biklen, S. K. (1992).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2nd ed.). Boston : Allyn and Bacon.
- Brown, A., & Danaher, P. (2008). Towards collaborative professional learning in the first yea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acticum : issues in negotiating the multiple interests of stakeholder feedback.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2), 147-161. https://doi.org/10.1080/13598660801958879
- Capel, S. A. (1997). Changes in students' anxieties and concerns after their first and second teaching practices. Educational Research, 39, 211-228. https://doi.org/10.1080/0013188970390208
- D'Rozario, V., & Wong, A. F. L. (1996). A study of practicum-related stresses in a sample of first year student teachers in Singapor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Singapore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nd Australian Assoiation for Reserch in Education, Singapore, 25-29, November 1996.
- Edward, M. (1993). What is wrong with practicum? Some reflections. South 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1(1), 33-43. https://doi.org/10.1080/0311213930210105
- Lazarus, R. S. (1991). 스트레스와 평가 그리고 대처. 김정희(역). 서울 대광문화사(1983년 원저 발간).
- MacDonald, C. J. (1993). Copying with stress during the teaching practicum : The student teacher's perspective. Albert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4), 407-418.
- Machado, J., & Botnarescue, H. (2008). Student teaching : Early childhood practicum guide (6th ed.). Clifton Park, NY : Thomson Delmar Learning.
- Miller, D., & Fraser, E. (2000). Stress associated with being a strdent teacher : Opening out the perspective. Scottish Educational Review, 32(2), 142-154,
- Morton, L. L., Vesco, R., Williams, N. H., & Awender, M. A. (1997). Student teacher anxieties related to class management, pedagogy, evaluation, and staff relati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7, 69-89. https://doi.org/10.1111/j.2044-8279.1997.tb01228.x
- Murray-Harvey, R., Slee, P. T., Lawson, M. J., Silins, H., Banfield, G., & Russell, A. (1999). Under Stress : The concerns and coping strategies of teacher education students. Australia : Flinbers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s No. ED 432541).
- Sumsion, J., & Thomas, D. (1999). Managing student teacher stress associated with the practicum.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0(3), 327-336. https://doi.org/10.1080/016363899020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