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홍구(2001).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의료사회복지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47, 7-33.
- 김동춘(1998).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경(2005). 공사립유치원교사의 직무실태 및 직무만족도 비교.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인영(1990). 유치원 조직풍토와 교사의 헌신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희(2007). 원장의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 개인 및 족직특성 중재효과와 임파워먼트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화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정희 . 문혁준(2006).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조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유아교육연구, 26(5), 307-331.
- 김정희 . 문혁준(2007).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간 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8(4), 155-168.
- 김태진 . 박영준(2003).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2, 57-90.
- 노종희(2001).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9(2), 163-181.
- 박경희(2005). 유치원 교사의 교직 헌신 척도 개발 및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영준(2003). 생활시설의 조직문화와 사회복지사의 능력강화가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보건복지가족부(2004). 국공립유치원을 선호하는 이유. http : //www..kosis.kr에서 2009년 12월 30일 인출.
- 서문희(2008). 영아 양육지원 정책 방안. 육아정책포럼, 8, 9-16.
- 서문희 . 조애저 . 김유경 . 최은영 . 박지혜 . 최진원 (2005). 보육, 교육 이용 및 욕구 실태조사 보고. 여성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책보고서 2005-07.
- 서미연(2004). 유치원장의 교사능력개발 지원정도와 교사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간의 관계.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은희 . 이미숙(2002).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 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7(3), 155-170.
- 서지영 . 서영숙(2002). 유아교사의 조직 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프로그램의 질과 직무환경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115-136.
- 송석종(2004). 교사 임파워먼트와 집단 응집성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유근(1997). 인간존중의 경영. 서울 : 다산 출판사.
- 신지영(2003). 교사 임파워먼트와 사기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염지숙(2003).유아교사들의 교직 경험 : 현장으로부터의 목소리. 한국 유아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화의 토대.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년 연차 학술대회 자료집, 63-91.
- 오명자(1994).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 교사의 교직 및 직무만족도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지영(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 리더섭유형과 조직효과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명(2005). 교사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부군(2002). 유아교육기관에서 원장의 지도성 유형이 교사의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진희 . 김희진(1999). 유치원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와 조직헌신성. 교육과학연구, 29(1), 197-214.
- 임정재(2001).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권한부여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영(1999).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교직의 전문성 요인.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혜손(2009). 좋은 유치원이란? 안녕하세요, 11호 3면.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 조성연(200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유아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13-225.
- 조연숙(2001). 여성복지서비스 공급기관 운영형태 다양화의 성과에 관한 연구-서울특별시 여성발전센터 사례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영례(2000). 유아교사의 교육 신념과 직무만족도와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은희(1997).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개발원(2009). 교육통계연보.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함윤지(1994). 공.사립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비교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rgyris, C. (1964). Integrating the individual and the organization. NY : John Wiley & Sons, Inc.
- Baker, D. K. (2000).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owa, USA.
- Barnard, C. I. (1938). The functions of executive. Cambridge : Harvard University Press.
- Berk, L. (1985). Relationship of care giver education to child-oriented attitudes, job satisfaction, and behaviors towards children. Child Care Quarterly, 14(2), 103-109.
- Blase, J., & Blase, J. R. (1994). Empowering teachers what successful principals do. 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Inc.
- Conger, J. A., & Kanungo, R. N. (1988). The empowerment process :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3), 471-482.
- Conley, J. A., Schmidle, T., & Shedd, J. B. (1988). Teacher participation in the management of school systems. Teachers College Record, 90, 259-280.
- Dee, J. R., Henkin, A. B., & Duemer, L. (2003). Structural antecedents and psychological correlates of teacher empower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41, 257-277. https://doi.org/10.1108/09578230310474412
- Eckley, M. E.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mpowerment and principal leadership styl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State, USA.
- Etzioni, A. (1964). Modern organizations.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 Evans, L. (1997). Addressing problems of conceptualization and construct validity in researching teachers' job satisfaction. Educational research, 39(3), 319-331. https://doi.org/10.1080/0013188970390307
- Hoppock, R. H. (1935). Job satisfaction. NY : Harper & Brothers.
- Kontos, S., & Stremmel, A. (1988). Caregivers' perceptions of working conditions in a childcare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77-90.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0-0
-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 Boulian, P. V.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 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 603-609.
- Porter, L. W., Mowday, R. T., & Steers, R. M.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Short, P. M., & Rinehart, J. S. (1992).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951-960. https://doi.org/10.1177/0013164492052004018
- Sugarman, J. (1993). Building local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Washington, DC : Center in effective services for children.
- Whitebook, M., Natiuk, P. H., & Bellm, D. (1994). Mentoring in early care and education : Refining an emerging career path. Washinton, DC : National center for the early childhood work fo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