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ison of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Variables and Teacher's Empower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Public and Private Kindergartens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및 임파워먼트의 영향 비교

  • 김정희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아동상담보육학과) ;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Received : 2009.10.26
  • Accepted : 2010.01.07
  • Published : 2010.04.30

Abstract

This study was a comparative investigation of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variables and teacher's empower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public and private kindergartens. The subjects were 303 teachers at either public or private kindergartens. The measures used for this study were questionnaires, the SPES(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cale. The survey used in this study and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a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The results showed that teachers in public kindergartens had higher scores in terms of both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an teachers in private kindergartens. Empowerment was seen to be an influential factor in measuring teacher'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eywords

References

  1. 강홍구(2001).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의료사회복지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47, 7-33.
  2. 김동춘(1998).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김미경(2005). 공사립유치원교사의 직무실태 및 직무만족도 비교.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인영(1990). 유치원 조직풍토와 교사의 헌신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정희(2007). 원장의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 개인 및 족직특성 중재효과와 임파워먼트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화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김정희 . 문혁준(2006).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조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유아교육연구, 26(5), 307-331.
  7. 김정희 . 문혁준(2007).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간 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8(4), 155-168.
  8. 김태진 . 박영준(2003).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2, 57-90.
  9. 노종희(2001).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9(2), 163-181.
  10. 박경희(2005). 유치원 교사의 교직 헌신 척도 개발 및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박영준(2003). 생활시설의 조직문화와 사회복지사의 능력강화가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보건복지가족부(2004). 국공립유치원을 선호하는 이유. http : //www..kosis.kr에서 2009년 12월 30일 인출.
  13. 서문희(2008). 영아 양육지원 정책 방안. 육아정책포럼, 8, 9-16.
  14. 서문희 . 조애저 . 김유경 . 최은영 . 박지혜 . 최진원 (2005). 보육, 교육 이용 및 욕구 실태조사 보고. 여성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책보고서 2005-07.
  15. 서미연(2004). 유치원장의 교사능력개발 지원정도와 교사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간의 관계.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서은희 . 이미숙(2002).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 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7(3), 155-170.
  17. 서지영 . 서영숙(2002). 유아교사의 조직 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프로그램의 질과 직무환경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115-136.
  18. 송석종(2004). 교사 임파워먼트와 집단 응집성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신유근(1997). 인간존중의 경영. 서울 : 다산 출판사.
  20. 신지영(2003). 교사 임파워먼트와 사기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염지숙(2003).유아교사들의 교직 경험 : 현장으로부터의 목소리. 한국 유아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화의 토대.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년 연차 학술대회 자료집, 63-91.
  22. 오명자(1994).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 교사의 교직 및 직무만족도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유지영(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 리더섭유형과 조직효과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기명(2005). 교사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부군(2002). 유아교육기관에서 원장의 지도성 유형이 교사의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진희 . 김희진(1999). 유치원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와 조직헌신성. 교육과학연구, 29(1), 197-214.
  27. 임정재(2001).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권한부여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정은영(1999).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교직의 전문성 요인.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정혜손(2009). 좋은 유치원이란? 안녕하세요, 11호 3면.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30. 조성연(200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유아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13-225.
  31. 조연숙(2001). 여성복지서비스 공급기관 운영형태 다양화의 성과에 관한 연구-서울특별시 여성발전센터 사례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2. 조영례(2000). 유아교사의 교육 신념과 직무만족도와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최은희(1997).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한국교육개발원(2009). 교육통계연보.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35. 함윤지(1994). 공.사립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비교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Argyris, C. (1964). Integrating the individual and the organization. NY : John Wiley & Sons, Inc.
  37. Baker, D. K. (2000).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owa, USA.
  38. Barnard, C. I. (1938). The functions of executive. Cambridge : Harvard University Press.
  39. Berk, L. (1985). Relationship of care giver education to child-oriented attitudes, job satisfaction, and behaviors towards children. Child Care Quarterly, 14(2), 103-109.
  40. Blase, J., & Blase, J. R. (1994). Empowering teachers what successful principals do. 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Inc.
  41. Conger, J. A., & Kanungo, R. N. (1988). The empowerment process :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3), 471-482.
  42. Conley, J. A., Schmidle, T., & Shedd, J. B. (1988). Teacher participation in the management of school systems. Teachers College Record, 90, 259-280.
  43. Dee, J. R., Henkin, A. B., & Duemer, L. (2003). Structural antecedents and psychological correlates of teacher empower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41, 257-277. https://doi.org/10.1108/09578230310474412
  44. Eckley, M. E.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mpowerment and principal leadership styl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State, USA.
  45. Etzioni, A. (1964). Modern organizations.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46. Evans, L. (1997). Addressing problems of conceptualization and construct validity in researching teachers' job satisfaction. Educational research, 39(3), 319-331. https://doi.org/10.1080/0013188970390307
  47. Hoppock, R. H. (1935). Job satisfaction. NY : Harper & Brothers.
  48. Kontos, S., & Stremmel, A. (1988). Caregivers' perceptions of working conditions in a childcare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77-90.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0-0
  49.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 Boulian, P. V.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 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 603-609.
  50. Porter, L. W., Mowday, R. T., & Steers, R. M.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51. Short, P. M., & Rinehart, J. S. (1992).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951-960. https://doi.org/10.1177/0013164492052004018
  52. Sugarman, J. (1993). Building local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Washington, DC : Center in effective services for children.
  53. Whitebook, M., Natiuk, P. H., & Bellm, D. (1994). Mentoring in early care and education : Refining an emerging career path. Washinton, DC : National center for the early childhood work force.